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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영역에 있어서 4,5세 유아의 행동특성

Title
컴퓨터 영역에 있어서 4,5세 유아의 행동특성
Other Titles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4-year-old and 5-year-old children in computer activity area
Authors
강재희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Keywords
컴퓨터영역유아행동행동특성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자유선택활동 시간 컴퓨터 영역에 있어서 4, 5세 유아의 행동특성이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둔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양상은 연령에 따라 어떠한가? 1-1. 메뉴의 선호도는 어떠한가? 1-2. 일 회에 선택하는 메뉴의 수는 몇 개인가? 2. 컴퓨터를 사용하는 기술은 연령에 따라 어떠한가? 2-1. 컴퓨터를 사용하는 기술에 차이가 있는가? 2-2. 컴퓨터를 사용하는 기술은 활동 횟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컴퓨터 영역에 있어서 사회적 상호작용은 연령에 따라 어떠한가? 3-1. 사회적 상호작용의 구성은 어떠한가? 3-2. 사회적 상호작용의 형태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 참여한 유아는 4세아 19명(남아 9명, 여아 10명), 5세아 19명(남아 10명, 여아 9명)으로 총 38명이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서 소프트웨어 사용 관찰지 및 면접도구를 Millie's Maths House 안내서를 중심으로 작성하여 내용타당도를 구하고 사용하였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기술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Paris(1985)의 연구를 기초로 신승덕(1996)이 작성한 검사도구를 수정 보완해서 내용타당도를 구하고 사용하였다. 컴퓨터 영역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Muller와 Perlmutter(1985), Nida와 그의 동료들(1984), 박진재와 임연진(1993)의 검사도구를 기초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내용타당도를 구하고 사용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소프트웨어는 미국 Edmark사의 Millie's Maths House이다. 연구절차는 예비연구와 본연구로서, 본연구에서는 7회의 활동 기간이 있었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분석 및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양상에서 메뉴의 선호도를 보면 4, 5세 유아들은 연령에 상관없이 마음대로 꾸밀 수 있고, 우습고. 프린트 과정이 있으며. 내용이 다양한 메뉴를 좋아했다. 특히 프린트 과정이 있는 메뉴에 흥미가 더 지속됐다. 연령별로 보면, 4세 유아들은 처음 몇 회 동안은 마우스를 지속해서 눌러 끌어야(dragging) 하는 메뉴를 어려워했고 패턴에 대한 활동을 잘 이해하지 못했다. 5세 유아들은 4세 유아들이 어려워했던 부분들에 대해 어려워하지 않았고 단순한 메뉴에 4세 유아들보다 더 빨리 흥미를 잃는 양상을 보였다. 일 회에 선택하는 메뉴의 수를 보면 4세 유아들은 3, 4가지 메뉴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5세 유아들은 한 가지 메뉴를 지속해서 하는 경우가 많았다. 둘째, 컴퓨터를 사용하는 기술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즉 5세 유아들이 4세 유아들보다 점수가 더 높았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기술을 활동 횟수에 따라 보면 처음에는 연령간에 차이가 컸으나 5회 이후로는 차이가 없었다. 셋째, 사회적 상호작용의 구성에서, 4세와 5세 모두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가장 많았고 연령간에 차이는 없었다. 사회적 상호작용의 형태에서, 4세와 5세 모두 친사회적 행동이 빈번하게 일어났으며 5세 유아들은 4세 유아들보다 도움을 주고 받는 행동이 더 많이 나타났고 4세 유아들은 5세 유아들보다 기쁨, 놀람, 신기함 등과 같은 감정 나누기가 더 많이 나타났다.;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examine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4- and 5-year-old children in computer activity area during free play time. Research questions are arranged as follows : 1. What are the software usage patterns between the 4- and 5-year-old group? 1-1. What are the preferable menus? 1-2. How many menus are selected for each trial? 2. How is the computer usage skill between the 4- and 5-year-old group? 2-1.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computer usage skill? 2-2.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computer usage skill according to the activity sessions? 3. How is the social interaction in computer activity area between the 4- and 5-year-old group? 3-1. What is the composition of social interaction? 3-2. What is the form of social interaction? 38 children(l9 four-year-old and 19 five-year-old children) were studied in this research. 'Software usage observation and interview sheet', 'computer usage skill observation sheet' , and 'social interaction checklist' were used. The software used in this study was Millie's Maths House produced by Edmark Co. The observation was done during 7 activity sessions.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and t-test.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1. Both 4-year-old and 5-year-old children preferred the menus that were creatable, fun, humorous, printable and the ones with various contents. The 4-year-old group had difficulties in mouse dragging, and dealing with the pattern menu. The 5-year-old group got bored with the simple menus sooner than the 4-year-olds. While the 5-year-old group tended to work with only one menu at a time. the 4-year-old group worked with 3 or 4 different menus. 2. The overall result revealed that the 5-year-old group had higher computer usage skill than the 4-year-olds. Although the two groups' computer usage skill differed greatly in beginning, there were not an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two after the fifth encounter with the computer. 3. When socially interacting, each group showed tendancy to work with peers of it' s own age. In the form of social interaction, the 5-year-olds helped one another more frequently than the 4-year-olds. The 4-year-olds focused more on sharing their feel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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