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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를 강조한 타피스트리의 조형 연구

Title
경사를 강조한 타피스트리의 조형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f Tapestry by Exposing Warp Pattern
Authors
김연숙
Issue Date
1986
Department/Major
산업미술대학원 산업미술학과섬유디자인전공
Keywords
경사강조타피스트리조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씨실(Weft)과 날씰(Warp)의 교차에 의해 이루어지는 타피스트리는 현대에 와서 과거의 실용적이고 수공예적인 차원에서 탈피하여 순수한 조형예술로서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게 되었다. 표현방법에 있어서도 한 공간에서의 object 표현에서 부터 3차원적인 공간의 환경영역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어 고차원의 독립된 영역으로서의 발전을 가져왔다. 또한 그것이 사회적 기능으로 작용함에 있어 보다 다각적이고 광범한 연구의 요청에 따라 과학적인 다양한 재료와 독창적 소재, 기법등에서도 한층 새로운 감각이 요구되어 진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함께 점차 방대해지는 섬유작품들에 앞서 세밀한 관심으로 가장 기본적인 타피스트리의 평면에서의 미적 표현을 구체적으로 연구하려 한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인 고찰로서 회화에서의 평면의 의미를 살펴보고 특히 평면이 가지는 의의를 재삼 확인하고자 한다. 작품의 내용적인 면으로 회화의 평면구성과 비교하여 볼때 타피스트리는 순수성의 측면에서 다분히 회화적인 모습을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작품과 관련하여 많은 회화적 구성요소 가운데서도 선에 의한 화면의 구성으로 축소하여 연구하려 한다. 이때의 선은 추상적이며 자율적인 선들의 구성으로 작가의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순간적 테크닉에 의해 나타나는 자유로운 선이다. 즉 구체적인 형상을 떠나서 단순한 선만으로 화면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추상표현주의의 회화적 입장에서 작품을 구상하려 한다. 방법으로는 타피스트리 평면공간 내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미적체험과 가치를 표현하기 위해 조직기법의 응용에서 오는 날실과 씨실의 불규칙적인 짜임에 의한 질감(Texture)의 효과를 충분히 나타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질감의 고찰로서 조직의 변화에서 보여지는 표면과, 재료의 특성을 통한 복합적 표현에서 나타나는 질감의 효과를 논하려 한다. 예술의 실용성과 함께 순수성이 요구되어지며 재료와 기법의 다양한 동원과 표현의 방대함으로 타피스트리 역시 그 쟝르를 뚜렷이 규정짓기 어렵게 되었다. 본인은 보다 순수성의 입장에서 타피스트리 평면구성을 표현하고자 회화적인 접근으로 선에의한 평면구성과 비교하였다. 또한 화면의 미적 표현의 가능성을 선의 표현과 질감 효과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면서 모색하고자 했다.;The modern tapestry has the infinite possibility as a creative art. In this thesis, I am interested in the basie construction of plain tapestry. I intended to compare the expression of the tapestry work to the painting of modern days. I like the abstractive expression of painting because even the single line comes from the inner necessity of free expression unconsciously. I tried to study the possibility of esthetic expression expressed on the surface of tapestry, methodologically. In my work, I tried to express by applicating basic tapestry techniques showing the textures of many kinds of threads. In this process, the point was to concentrate on the free lines of warp threads. Like the lines on a painting canvas, the lines of the warp can be appealed repeatedly and irregularly on the frame panel. I think the possibility of esthetic expression on the tapestry is infinite if we solve the problem of the technique and texture effect, by exploring the new id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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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섬유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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