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7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정희-
dc.creator안정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5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5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81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76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810-
dc.description.abstract우리 주위의 사소한 經驗들 낱낱 속에서도 쉽게 부딪치게 되는 欲望과 理性의문제, 특히 無意議的 欲望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욕망은 '存在의 缺如' 라는 측면에서 定義 되어진다. 왜 예술가들은 그토록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를 探究하는 데 흥미를 가졌던가? '藝術과 藝術 批評' 에서 막스 프리들랜더는 "예술은 精神의 문제이므로 예술에 관한 과학적 연구는 모두理學의 영역에 속하게 된다 예술이 정신 이외의 문제일 수도 있겠지만 그 경우에도 심리학의 영역에 속한다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 라고 하였다. 본 연구자는 무의식의 정신세계를 視覺化하는데 어떤 形態나 形迹이 그 자체 이상의 다른 것을 의미하거나 암시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신비로운 방식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었다. 꿈은 모든 제한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자 하는 欲求나 可能性을 상징하는데, 人間本性의 기본적인 부분이라 하겠다. 主體가 욕망하는 것은 어디에서부터 오는가? 그에게 있어 욕망으로 나뉘어 나타나는 것은 무엇인가? 이로부터 規制的이거나 規範的인 모든 이론들이 無效化 되면서 욕망에 대한 학문이 시작되었다. 욕망은 질병이 아니며, 인간본성은 스스로 타락하지도 더러워지지도 않는다. 욕망은 인간에게만 固有한 것이다. 본 연구는 우리 內面에 욕구를 言語學과 構造主義, 프로이트 심리학을 토대로 한 라캉의 이론을 통해살펴 보고,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욕망을 想像과 幻影 (illusion)에 대한 視覺的 象徵으로 해석하는 작업을 해보았다. 우리는 여기서 무의식을 연구하는 방법과 삶을 읽어내는 방식을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인간의 욕구의 대상이나 自由精神, 內面的 葛藤, 抑壓,사랑, 오이디푸스 現象, 꿈 등을 主題로 정하고 라캉의 輕傷段階 理論을 토대로 충분히 자기 자신에 充足할 수 있는 人間型을 하나의 모델과 가이드로 삼아 內的 本性을 왜곡시키거나 억눌러 否定하기보다는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는 그러한 人間 類型을 표현하고자 했다. 表現 方法으로는 무의식에 대한 想像과 憧憬들 표현하고자하는 이미지에 맞게 童話的인 非現實的 狀況設定과 그것을 더욱 幻想的으로 표현하기 위해 컴퓨터 그래픽스의 표현을 이용하여 거울단계인 '想像界(the Imaginry)'는 3D로 '象徵界(the Symbolic)'는 2D로 合成하였다. 그리고 무의식의 정신 세계를 상징으로 분석했다.;There are many people who are interested in the problem of desire and reason , specially unconscious desire encountered easily in the trivial experiences around us. The desire is defined from the viewpoint of 'lack of existence'. Why the artists have been more interested in inqui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nsciousness and the unconsciousness? In 'art and artistic criticism', Max Friedlander protested "Because the art is a matter of spirit, scientific study about the art all belongs to the domain of psychology. The art can be a matter of nonspirit, but in that case it also belongs to the domain of psychology." The author has been interested in the mysterious methodology that insinuates or means something other than a form or trace in visualizing the world of unconscious spirit. The dream symbolize the need or possibilities of being free from all the limitations, which is the essential part of human nature. Where comes the desire of the human(subject)? What are those that is represented as a desire? From this all the regulatory and normal theories have been nullified and studies about the desire have started. The desire is neither a malady, nor it degrades or dishonours the guman nature. The desire is characteristics of human own. In this study the desire inherent in the inner side has been investigated through lacan's theory and at the same timeunconscious and conscious desire has been analyzed as visual symbols to imagination and illusion. Here I(we) could have a very easy acces to the way of studying the unconsciousness and to the method of understandion the life. Here I defined the object, of human desire, liberal spirit, inner conflict, suppression, love, oedipus complex, dream etc. as subjects Based on Lacan's theory, I chose one man who can be faithful to his life as a model and tried to express him as freely as possible instead of distorting his inner nature and negating him by force. As a means of expression, by using computer graphics representation. I combined and synthesized the mirror stage 'the Imaginery' as 3D and 'the Symbolic' as 2D to represent more fantastically the imagination and longing to the unconsciousness consistent with the image and a fairy unrealistic real world. And I analyzed the unconscious spiritual world as symbol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論文槪要 = ⅵ Ⅰ. 序論 = 1 A. 硏究의 目約 = 1 B. 硏究 內容 및 方法 = 2 Ⅱ. 本論 = 4 A. 理論的 背景 = 4 1. 欲望의 定義 = 4 2. 라캉의 輕傷段階 = 6 B. 作品分析 = 12 1. 內容 및 形式的 特性 = 12 2. 작품설명 = 14 Ⅲ. 結論 = 29 參考文獻 = 31 Abstracts = 3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14963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경상이론-
dc.subject시각표현-
dc.subjectvisualizing expression-
dc.title鏡像理論에 의한 視覺表現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visualizing expression for Mirror Stage-
dc.format.pagevii, 35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nbsp-
dc.identifier.major광고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96. 2-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대학원 > 광고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