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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위영지-
dc.creator위영지-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5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5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80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76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809-
dc.description.abstract기술의 발전이 사회적 변화의 중심의 축이 되면서부터 기계 중심의 사고가 팽배 하게 되었다. 기계 문명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간과 기계 사이에는 커뮤니케이션 벽이 발생하였고 '기계 기피증'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컴퓨터 이용의 확산과 대중화 또한 인간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요구하고 있다. 인터페이스란 모든 감각으로 표현되고 수용될 수 있는 일련의 상호 작용 방법으로서, 정보 전달의 총체적이고 필수불가결한 부분이 된다. 따라서 미래의 성공적인 정보화를 위해서는 인터페이스의 개발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디자인적 접근은 기계 중심의 사고에서 인간 중심의 사고로 전환해 주는 중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논문은 디자이너가 단순히 미적 가치의 창출에서 자치를 찾을 것이 아니라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컴퓨터와 인간 간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의미와 기능을 재정립해 본다. 이를 기초로 일반 사용자의 인터넷 서비스인 World Wide Web의 요소를 정의하고, 시각디자인의 일반적인 원칙을 적용하여 이에 적합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 실제적인 디자인에 적용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적용하고자 하는 원칙은 첫째, 시각적 접근의 방법으로 제공할 정보를 파악하여 메타포를 설정하고 그에 적합한 색상과 시각적 스타일로 일관성있게 디자인 한다. 둘째, 감각적 접근의 방법으로 사용자가 문서간에 쉬운 이동을 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으로 의사소통의 효율성을 높인다. 본 디자인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원칙을 적용한 WWW site 디자인이다. 디자인의 목적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외국인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고려 시대의 청자와 조선 시대의 백자를 비교 하여 소개 함으로써 우리나라 도자기의 인식을 고취시키는 것에 있다. 홈페이지에서 본인 소재, 왕조, 색상, 종류, 기형, 문양의 여섯가지 주제로 이동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 사용자에 맞는 디자인으로 인터페이스의 여러 요소들의 적당한 균형을 설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진정한 디자이너의 폭넓은 개념적(concept)접근과 표현의 창의적 디자인 접근, 인간 공학적 인터페이스(Interface)접근, 통합 역할론적(Director)접근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교육과 함께 폭넓은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서기 2000년을 향해가는 지금, 디자이너는 새로운 매체에 대한 연구를 소홀히 해서는 않되며, 적극적인 사고와 생활 태도로 전문가가 아닌 통합자로서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이다.;Due to immense technical development and the desire for mechanical centralizing, a "wall" began to emerge between human being and machinery. The growing demand for highly technical and speedy information have made computerization unavoidable. This growing utilization of computers requires easy accessibility for the users. The user-friendly Interface offers the user to express with all feeling and senses. This interactive communication capability is the absolute indispensible character. Interface development will be the most critical matter in the near future. The Interface design approach will soon be transferred from mechanical focus to human focus. This abstract attempts to not only examine the aesthetic value, but to unveil the actual meaning and function of Interface design of multimedia. Furthermore, this paper attempts to define WWW's each element and it's effective method for the interface design. The first component of the "effective method" is the "Look' factor. The designer must fully research and organize data and information in order to establish the specific metaphor. Next step would involve determining the color and the artistic style in order to achive visual continuity. Secondely, the "feel" factor is considered towards achiving the "effective method." This "feel" factor uncoveres the user's simplified navigation technique for effective and expeditions communication. This design is "World Wide Web' design which has been created with basic principles that are necessary for the user-friendly Interface. From the Home page, the user has the option to visit 6 defferent menus. These menus include : Designer's greeting, Dynasty, Color, Type, Design, Pattern. This thesis makes its conclusion based on the following three conceps. First, the designer must accurately define who the user is in order to develop the interface design most appropriate to that user. In doing this, the designer must also emphasize the most crucial aspect of the 3 general principles(Organize, Economize, Communicate). Secondly, general as well as specialty education for the designers must be stressed, Only with a braod range of education, these four approaches can be fully achived. These approachs include concrete concept, creative design, user compatibility and coordinating role. Finally, designers must become ready to meet the year 2000. Designers must realize the importantance of an ongoing research and trends towards defining the new media. Similarily, designers must concentrate on positive attitude and lifestyle to sucessfully challenge tomorrow's coordinator's rol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국문초록 = 1 Ⅰ. 서론 = 3 제1장. 연구의 목적 = 3 제2장.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5 Ⅱ. 본론 = 6 제1장. 정보통신사회와 HCI의 발전 = 6 제1절. 정보 통신과 HCL = 6 제2절. GUI 현황 = 7 1. O/S(Operating System) = 8 2. 정보관리 S/W(software) = 8 3. 안내 시스템(kiosk) = 8 4. HOME 멀티미디어 PC = 9 5. 온라인 (on-line) = 9 6. WWW 검색기(WWW browser) = 9 제3절. 국내 GUI 한계와 발전 방향 = 13 1. 정적인 인터페이스(static interface) = 13 2. 사용 용어(keyword) = 14 3. 사용자에 대한 배려 = 14 4. 디자인 개념 도입 = 14 제2장. WWW와 GUI디자인 = 16 제1절. WWW 개요 = 16 1. 인터넷과 WWW = 16 2. WWW 개요 = 16 제2절. WWW GUI 디자인 요소 = 19 1. 버튼(botton) = 19 2. 목록(list) = 21 3. 텍스트 상자(text boxes) = 22 4. 스크롤바(scroll bar) = 22 5. 분할바(split bar) = 22 제3절. GUI 디자인을 위한 원칙 = 23 1. 조직성(organize) = 23 2. 경제성(economize) = 30 3. 의사 소통성(communicate) = 33 Ⅲ. 작품제작 및 설명 = 40 제1장. 개요 = 40 제2장. 디자인 전개 = 41 제1절. 대상 및 목적 설정 = 41 제2절. 시각적 접근(Look) = 41 제3절. 감각적 접근(Feel) = 47 제3장. 결과물 = 50 Ⅳ. 결론 = 62 ABSTRACT = 65 참고문헌 = 6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51813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GUI디자인-
dc.subjectDesign-
dc.subjectGraphics User Interface-
dc.subjectScreen-
dc.titleGUI디자인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WWW site디자인 작업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f Graphics User Interface Design on Screen-
dc.format.pageii, 68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nbsp-
dc.identifier.major광고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9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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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광고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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