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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미숙-
dc.creator김미숙-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4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4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80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75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800-
dc.description.abstract최근 극심한 환경오염으로 인해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인간에게 필수적인 물마저도 마음놓고 마실 수 없는 실정에 놓여있어 마실 거리에 대한 중요성을 더욱 인식하게 되었다. 해방과 더불어 미군이 이땅에 들어오면서 아무런 여과장치를 거치지 않고 그대로 홍수처럼 밀어닥친 커피문화를 무조건적으로 추종한 결과 사회 전반에 걸쳐 우리 고유한 문화적 가치에 혼란이 빚어지고 있다. 우리 고유의 전통차는 역사성이나 성분 효과등에서 동·서양의 대용차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현실은 소비층의 한정성, 우려마시는 절차의 불편함, 전통차에 대한 인식의 부족, 간편한 음료의 선호라는 소비자 측면의 특성과 함께 신제품 개발의식 저하, 수요부족에 의한 생산비 증가, 제조업체의 영세성이라는 생산자 측면의 특성과 아울러 한정된 시장에 많은 업체가 경쟁을 하면서 초래되는 제품의 질 저하 등이 종합되어 국내의 전통차 산업이 좀처럼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최근 몇년사이 각종 매스컴이나 관련당국의 홍보활동에 힘입어 전통차에 대한 일반국민들의 인식과 호응도가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이는 현대인의 건강식품 선호경향·고유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의 요구가 부합되면서 변화되기 시작하였으며 현대인들의 "건강증지" , "전통문화의 계승·발전", "외화의 절약"등의 측면에서 무척 고무적인 현상이라 하겠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따랴 우리 고유의 전통차를 많은 사람들에게 보급하기 위하여 기존의 우려마시는 절차를 간략화·단순화시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쉽게 접촉이 가능하도록 우려내는 전과정을 자동화·기계화해야할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통차의 역사와 전통차의 성분·효능등을 살펴보고, 국내·외 차산업 현황을 고찰한 후 경험에 의존해서 행해졌던 비과학적인 기존의 차우림 방식 - 물의온도 조절, 물의양 조절, 우려내는 시간조절 등 - 이 아닌 새로운 시도, 즉 전통다구들을 자동화·기계화·시스템(SYSTEM)화하여 과학적인 차우림 방식 즉, <전통차 자동 음료기기>의 개발을 시도하였으며, 특히 현대인의 생활형태(LIFE STYLE)의 특성에 맞추어 신속하고 위생적인 측면에서 현대인들에게 좀 더 가깝게 접근할 수 있도록 그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 하여 전통차가 건강음료로서 보다 많은 대중들에게 보급될 수 있도록하고 동시에 전통차에 대한 역사적 재조명이 이루어져 국민들에게 우리 고유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는데 본 연구의 목표를 두었다.;Recently, most of people are concerned about their health due to a heavy environmental pollution. Since the actual circumstances could not even allow that people drink water freely, the moderns had a understanding of importance of the drinking matters. After the Korean War, coffee was introduced to this land by the U. S. Army without any compensation. As a result of this, the value of the Korean culture is plunged in confusion. It is true that the traditional teas of Korea for all that they are definitely superior to the foregin teas regarding the tradition, the chief components and the efficencies, is not greatly animated in these days because of the inconvenience of making, the lack of understanding toward the traditional teas, the decrease of productivity, the weak-willed manufacturers, and etc. During a couple of recent years however, the understanding about the traditional teas i s on the rapid increase by reason of all kinds of mass media and activities of the authorities. According to these social trends, we recognized that we need a new method of making the traditional teas. It definitely contains the mechenical improvement in making process. Therefore, I reviewed the history, the components and the efficencies about the traditional teas in this thesis. And I also tried to develop the tea-making machine which is more convenient to the moderns. So, there are two main objects in this thesis. The first thing is popularization of the traditional teas as health drinks. The other is inspiration of self-conceit toward our own cultur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요약 = ⅲ 도표 및 그림 목차 = ⅴ 제1장.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2 제2장. 전통차에 관한 일반적 고찰 = 5 1. 전통차의 역사적 고찰 = 5 1) 신라시대 = 5 2) 고려시대 = 5 3) 조선시대 = 7 4) 근대와 현대 = 7 2. 차의 종류와 특성 = 9 1) 차의 종류 = 9 2) 차의 종류별 특성 = 10 3) 차의 성분과 효능 = 10 3. 국내·외 차산업 현황 = 14 1) 국내의 차산업 현황 = 14 2) 국외의 차산업 현황 = 16 4. 전통 다구와 다도 = 19 1) 전통다구 = 19 2) 전통다도 = 23 3) 전통차를 우리는 방법 = 26 제3장. 전통차의 필요성과 대중화 = 33 1. 현대생활에서 전통차의 필요성 = 33 1) 사회적 측면 = 33 2) 문화적 측면 = 35 3) 기술개발 측면 = 37 2. 전통다구의 대중화 문제점 = 39 3. 사무실에서의 차음용 실태와 문제점 = 42 1) 사무실에서의 차음료 음용 실태 = 42 2) 대중적 음료로의 접근 방안 = 43 3) 사무실에서의 차음용 환경의 변화 = 46 제4장. <전동차 자동 음료기기> 의 개발 = 48 1. 디자인 개발 방향 = 48 2. 디자인 요소분석 = 49 1) 사용자 (USER) = 50 2) 제품 (TOOL) = 51 3) 환경 (ENVIRONMENT) = 53 3. 디자인 전개 = 56 1) 기기적 측면의 제안 = 56 2) 형태디자인 제안 = 61 3) 색채 제안 = 66 4. 최종안 = 68 1) <전통차 자동 음료기기> 의 WORK FLOW = 68 1) 모델링1 (작동전) = 69 2) 모델링2 (작동중-필터가 용기 내에서 작동하고 있다) = 70 5. 도면 = 71 제5장. 결론 = 72 참고문헌 = 74 ABSTRACT = 76 부록 = 7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74295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자동 음료기기-
dc.subject디자인-
dc.subject전통차-
dc.subject사무공간-
dc.title<전통차 자동 음료기기>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사무공간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The) study of designs for traditional tea maker-
dc.format.pagevi, 8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제품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9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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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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