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6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손희경-
dc.creator손희경-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4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4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253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75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533-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truct an educational model needed to train software engineers in enterprises systematically. This model suggested software engineers' roles and requirements, which made educational effect much greater and eventually improved the quality of the project. To make this educational model, I first created steps which are essential to develop the project. Second, I defined software engineers' roles and required skills of each step. Finally, I suggested an educational model of required skills. This educational model is very useful to a person who tries to make his own future and to choose appropriate educational curriculum in accordance with his roles and required skills. As a result, the person can make educational effect much greater. In addition, this model is also informative to a company in which human resources team intends to educate software engineers strategically and develop curriculum to train them.;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체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교육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수행 단계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수행해야 할 역할과 필요능력을 알려주고, 충실한 역할 수행을 위해 필요한 기술을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나아가 소프트웨어 품질향상에도 기여하게 하였다. 본 연구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 대해 알아보고,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적인 사항과 소프트웨어 공학 교육의 실태를 살펴본 후, 교육에 있어서의 개선사항을 감안한 교육모델을 구축한 내용으로 되어 있다. 교육모델을 구축하는 방법은 프로젝트 개발단계에 따른 직무를 도출하고, 그 직무에 따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역할을 분류하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역할과 주요작업을 중심으로 필요능력과 필요기술을 정의한 후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성장경로에 준하여 교육모델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의 측면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개인에게는 자신의 현 위치를 파악한 후 향후 비전을 수립하고,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기반으로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선정하게 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인력이 부족하여 고심하고 있는 기업이나 소프트웨어 개발을 담당하는 인재를 전략적으로 양성해 보고자 하는 기업에게는 하나의 가이드 역할을 할 것이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양성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제반 교육기관에서도 커리큘럼 개발시 참조되어질 수 있다. 본 모델을 시스템으로 구현하는 것은 향후 과제로 남겨 놓기로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2 Ⅱ.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4 A. 분류 = 4 B. 필요능력 = 11 Ⅲ.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교육 = 15 A. 소프트웨어 공학 = 15 1. 정의 = 15 2. 소프트웨어 품질향상 = 17 B. 소프트웨어 공학 교육 = 25 1. 교육의 필요성 = 25 2. 교육내용 = 26 C. 교육현황 = 28 1. 외국의 교육현황 = 28 2. 국내의 교육실태 = 31 Ⅳ.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양성을 위한 교육모델 = 37 A. 교육모델 구현방법 = 37 B. 교육모델 구축 = 38 1.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필요기술 = 40 2. 교육체계도 = 44 Ⅴ. 평가 및 분석 = 47 Ⅵ. 결론 = 50 A. 연구결과 및 의의 = 50 B. 향후 연구방향 = 51 참고문헌 = 52 ABSTRACT = 5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6259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기업체-
dc.subject소프트웨어-
dc.subject엔지니어-
dc.subject양성-
dc.subject교육모델 구축방안-
dc.title기업체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모델 구축방안-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Educational Model for Corporate Sofrware Engineers-
dc.format.pageix, 55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전자계산교육전공-
dc.date.awarded1997.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전자계산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