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9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인덕-
dc.creator최인덕-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4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4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252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74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529-
dc.description.abstract이제까지 음악을 이해하는 데 있어 전통적인 음악 미학적 방법이 주로 사용되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음악을 절대적인 미의 추구를 위한 것으로 보았으며, 이러한 절대적인 미는 음악의 주된 논의의 대상이 되지 않았다. 그러나 예술이 인간에 의해 만들어지고, 인간은 사회라는 하나의 체제속에서만이 삶을 영위할 수 있고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견해가 대두되면서 음악을 사회속에서 이해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이 연구는 심미적 접근법과는 다르게 음악이 사회 속에서 이해·수용되는 과정을 사회학적 시각을 빌어서 파악하였으며, 학생들의 위계적인 음악적 태도와 이 위계적인 음악적 태도는 어디에서 연유된 것인지를 밝히는 데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한국의 3개 지역 --서울의 압구정동, 정동, 등촌동, 경기도의 안성, 충청남도의 천안, 아산--의 6개 중학교 1, 2, 3학년 남·녀학생 772명을 대상으로 하여 성별, 거주지역, 음악과외 경험등 세 가지 변인을 가지고 분석하였다. 분석의 과정에서 음악에서의 소외현상과 한국 중학생들의 위계화된 음악적 태도, 이에 따른 한국 음악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았다. 카이자승법(Chi-square) 검증을 통해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학생들의 음악적 태도는 위계적으로 나타났다. 위계적인 태도를 가진 학생들이 메긴 순위에 따르면, 학생들은 크게는 음악을 서양음악과 국악으로 나누어 인식하며 음악 장르에 있어서는 클래식음악, 국악 그리고 대중음악을 명확히 분절된 것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한국의 '음악회 문화'를 통해 고급음악과 저급음악, 고급음악회장과 저급음악회장, 음악전문가와 음악애호가로 위계화하여 인식 하고 있었다. 학생들이 음악에 대한 위계적 태도를 가짐에 따라 음악에의 접근을 주저하게 되고 음악을 통해 자신의 삶을 풍요하게 할 수 있는 기회를 축소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 점 때문에 음악을 위계적으로 구분하여 받아들이는 한국 학생들의 음악적 태도는 음악교육의 중요한 문제로 부각될 수 있다. 바람직한 음악교육은 학생들이 음악적 경험의 기회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학생들이 음악생활을 통해 얻은 체험을 자신들의 삶과 밀착시킬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음악교육가들은 계급, 계층, 성별, 직업, 지역, 종교, 문화 등과 같은 사회구조적 요인이 개입된 음악문화에서 탈피해 시민의 삶까지 반영하는 올바른 음악문화를 수립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 '나'와 '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올바른 음악문화의 정착은 누구나가 쉽게 음악으로 다가갈 수 있을 때 비로소 실현될 수 있다.;In understanding music, a traditional music method has been mainly used so far. Most people thought music as the pursuit of absolute beauty, and this absolute beauty was only the obejct of major discuss on music. However, the idea that art is made by humanbeings, and humanbeings can lead their lives only in the system of society was raised, and the assertion that music should be understood in societies was also on the rise. In this study, I tried to grasp the process of understanding and accepting music with the view of sociology, unlike aesthetic approach. Also, I developed this study, focusing on students' hierarchial music attitude and where this attitude comes from. I chose total 772 middle school students from 6 middle schools in Seoul, Ahn Sung, Chun-Ahn and Ah-San city as the subjects of my research. With them, I took their class, sex, residential area, and the experience of music lesson for a variable and analyzed them. In the process of the analysis, I suggested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alienation in music, hierarchial music attitude, and the problems of Korean music educa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 result of analyzing through Chi-square, students' musical attitude was hierachial, and according to the students who have hierarchial attitude, they recognized music by dividing into western and tradiational music. Moreover, they clivided music into classic, traditional(national), and popular music. Also, their hierarchial attitude by recognizing 'the culture of concerts' got further such as high and low class music, high and low class concerts. This hierarchial attitude as above makes students' approach to music difficult, and prevents them from forming positive attitude toward life through music. A desirable music education should included securing the chance of students' self-controlling music experience, and lead them to adapt their experience though music to their lives. Korean society should advance to establish desirable music culture by removing unfairness in social-structural factors. The settlement of desirable music culture can be practiced only when everyone can approach music easil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의의와 목적 = 1 B. 연구의 문제 = 2 C.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음악적 경험과 음악에서의 소외현상 = 5 1. 음악적 경험 = 5 2. 음악에서의 소외현상 = 8 B. 한국의 음악교육 = 12 1. 음악적 태도의 위계와 현상 = 12 2. 한국 음악교육의 문제점 = 22 Ⅲ. 연구방법 = 29 A. 대상 = 29 B. 도구 = 30 C. 자료처리 = 30 Ⅳ. 결과의 분석과 해석 = 33 A. 한국 중학생의 음악과외 경험에 따른 음악적 태도 = 33 B. 한국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음악적 태도 = 44 C. 한국 중학생의 거주지역에 따른 음악적 태도 = 53 Ⅴ. 결론과 제언 = 64 1. 결론 = 64 2. 제언 = 66 참고문헌 = 69 부록 = 73 ABSTRACT = 8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9647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한국-
dc.subject중학생-
dc.subject음악적 태도-
dc.subject사회학-
dc.subject음악교육-
dc.title한국 중학생들의 음악적 태도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위계적 태도를 바탕으로-
dc.title.translated(A) Sociological Analysis on the Musical Attitude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dc.format.pageix, 82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dc.date.awarded1997.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