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6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영옥-
dc.creator이영옥-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1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1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90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71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900-
dc.description.abstract현대 사회는 바야흐로 정보화 사회이다.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인재의 양성이 정보화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하므로, 인재 양성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교수 설계의 중요성이 대두 되었다. 그런데 교수 설계 이론과 모형이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 줄 것이라는 기대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널리 적용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의 여러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컴퓨터를 활용하여 교수 설계 과정을 자동화 시켜주는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의 전 영역에서 효율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활용 할 수 있도록 교수 설계 과정을 자동화 시키는 교수 설계 시스템을 설계하고 실제로 구현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내용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 설계의 정의, 대표적 이론과 모형, 교수 설계 이론과 모형의 적용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 방안에 대해 살펴 보았고, 개선 방안으로 대두된 교수 설계 자동화의 필요성, 역사 및 현황,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자동화 모형에 대해 관련 문헌을 통해서 연구 고찰하였다. 둘째, 교수 설계 이론과 모형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Dick & Carey의 모형을 근간으로 하여 교수 설계 시스템의 전체 과정을 설계하였고, 그 중에서 교수 전략 개발 단계에서는 학습 유형별 교수 전략 및 교수 전략별 전달 방법을 선택하는데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는 Gagne´ 자동화 모형을 채택하여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세째, 설계된 시스템의 구성에 따라 실제로 교수 설계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구현시에 IBM 호환 기종 486 DX2 를 사용하여, 윈도우즈 3.1 운영체제 하에서 비주얼 베이직 3.0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교수 설계 전체 단계들의 자료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서 데이타베이스를 구축하였는데, 이를 위해 액세스 2.0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교수 설계 시스템이 개발되었는데, 본 시스템은 교수 목적 분석 모듈, 교수 전략 개발 모듈, 교수 프로그램 실행 모듈의 3가지 모듈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교수 설계 시스템은 지루하고, 시간 소모적이며, 반복적인 교수 설계 과정을 자동화 시킴으로써 효율적인 교수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고, 전문가의 지식과 기술에 기초해서 교수 설계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므로 교수 설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않은 초보자들도 최소한의 시간과 비용으로 효율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자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시스템이 학교 수업 현장, 기업체 및 군대 훈련 프로그램, 교육 방송, 코스웨어 개발 분야 등의 교육의 전 영역에 걸쳐서 유용하게 적용 되었으면 한다. 특히, 코스웨어 개발시 사용하는 저작 도구에 본 시스템의 교수 설계 지원 기능을 추가 한다면 진정한 의미의 교육용 저작 도구로 가기 위한 지침이 될 것이며, 양질의 코스웨어 개발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Today is the Information Age. Because personnel must be trained to function in the Information Age, effective educational methods are now more important than ever before. Instructional Design(ID) has been mentioned as one possible educational tool, but despite the expectation that ID theories and models would contribute to effective education, these theories are not widely applied today. To solve the problems associated with ID theories and models it is necessary to utilize the computer to automate the ID proces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nd implement an automated ID system which contributes to the development of effective educational programs for the entire education field. The contents and methods of this study are broken down into three sections as follows; The first section deals with just what ID is. The study begins by showing the definition of ID. It also presents typical ID theories and models, applications of theories and models, problems and solutions. It then looks at both the history and present state of ID and discusses how ID needs to be improved through automation. It also cites several ID models proposed by scholars. The second section discusses the base models employed. The entire ID process was designed using the Dick and Carey model, the most popular model among ID theories and models, as a basis, while Gagnk's automation model was used for instructional strategy development. Gagnk's model provides definite guidelines for selecting instructional strategy based on capability and for selecting delivery method based on instructional strategy. The third section discusses the hardware and software used to design the system. The ID system program was designed by using Visual Basic 3.0 on an IBM compatible 486 DX2 computer with Windows 3.1. The database, which manages and integrates data at every stage of ID, was developed using Access 2.0. The product of this study is an ID system consisting of an Instructional Goal Analysis module, an Instructional Strategy Development module and an Instruction Execution modul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utomate the ID process, which otherwise is tedious, time consuming and repetitive. With this system's professional knowledge and techniques as a guide, even the most inexperienced novice will be able to develop effective education programs in a short period of time at minimum cost. It is my hope that this system will be widely applied in the entire field of education. As a specific example, the ID supporting function of this system may be used as an excellent guide in developing high quality courseware in authoring tools. In short, this system will evolve the ID process and make it easier than ever befor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ⅹ Ⅰ. 서론 =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4 1. 연구의 내용 = 4 2. 연구의 방법 = 5 C. 용어의 정의 = 6 Ⅱ. 이론적 배경 = 7 A. 교수설계의 고찰 = 7 1. 교수설계의 정의 = 7 2. 교수설계 이론 및 모형 = 7 3. 교수설계의 적용과 문제점 = 14 B. 교수설계 자동화 = 15 1. 교수설계 자동화의 필요성 = 15 2. 교수설계 자동화의 역사 및 현황 = 16 3. 교수 설계 자동화 모형 = 21 C. 시스템에 적용된 교수 설계 원리 = 24 1. Dick & Carey의 교수설계 모형 = 24 2. Gagne´의 교수설계 자동화 모형 = 33 Ⅲ. 교수설계 시스템의 설계 = 44 A. 시스템의 개요 = 44 B. 시스템의 구성 = 44 1 구성 모듈 = 44 2. 데이타베이스 구성 = 46 3. 모듈의 기능 = 54 C. 개발 도구 및 환경 = 61 Ⅳ. 교수 설계 시스템의 구현 = 62 A. 운영 순서 = 62 B. 운영 방법 = 62 Ⅴ. 결론 및 논의 = 80 참고문헌 = 84 부록 = 87 ABSTRACT = 9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03605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교수설계-
dc.subject시스템-
dc.subject설계-
dc.subject구현-
dc.title교수설계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instructional design system-
dc.format.pagexi, 94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전자계산교육전공-
dc.date.awarded1996.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전자계산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