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2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趙愛子-
dc.creator趙愛子-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9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9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84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70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843-
dc.description.abstract요즘과 같이 정신적인 지주가 없고 자녀교육에 대한 가치관 확립이 없을때 부모는 도대체 내 자식을 어떻게 키우고 가르쳐야 하나의 물음에 아무런 대답도 못하고 아이들을 유치원이나 학교, 학원에 그리고 주일학교에 떠 맡겨 버린 채 그저 속수무책으로 남아있게 되었다. 교육의 주도권을 부모 밖의 교육기관에 모두 넘겨주고 부모는 단지 재정지원의 역할로서 만족할 수밖에 없는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공동화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그래서 본 논문은 가정에서의 바른 자녀교육으로 바람직한 미래를 설정하고 기독교가정의 부모들이 나가야할 교육방향을 연구해 보았다. 그 결과 하나님이 가정의 설계사이시며 건축가이시다는 것이다. 그 분이 설계하신 그대로 가정을 건설하고 자녀를 양육한다면 그 가정은 가장 안정되고 건강한 가정이 된다는 것이다. 많은 가정이 안고 있는 근본문제는 하나님의 청사진을 버리고 인간의 청사진을 따르는데 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므로 하나님의 뜻대로 자녀를 키우는 모든 지침이 성서에 있다. 따라서 부모들이 자녀 교육 문제로 당황해 할 때 그 해답은 성경에 있다. 말씀은 생명의 젖이다. 크리스천의 자녀들을 키울 수 있는 양식은 바로 말씀의 젖인것이다. 자녀를 올바로 훈련시키기를 원하는 부모는 자기가 먼저 자녀가 가야할 길로 가야 한다. 부모의 인격은 부모의 말보다 훨씬 많은 것을 전달해 준다. 그래서 삐아제는 "유아에게 부모는 하나님이다" 라고 했다. 한개인의 인생여정은 그가 어떤 부모를 만났느냐 하는 시점에서부터 달라진다. 가정의 자녀는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이다. 따라서 부모는 하나님과 함께 자녀를 양육하는 동역자로서 하나님은 자녀의 근원이며 부모는 하나님으로부터 자녀를 가르쳐야할 사명을 부여받은 자임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부모에게 말씀을 통하여 자녀의 본성을 바꾸며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의 길을 택할 수 있도록 가르치라고 명하고 있다. 자녀교육의 성서적 원리는 자녀를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고 자녀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게 하여 평생토록 그 가르침대로 살게 하는 것이다. 또 부모는 그들 자녀의 질높은 교육을 위하여 교회를 필요로 하게되므로 교회는 가정에 프로그램의 공급과 지원을 해야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목회환경은 열악하다. 지속적인 가정사역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목회자가 신학만 가지고는 안된다. 자녀교육을 지원해 주기 위해서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훈련된 고급 지도자와 전담기구를 설치하여 자녀교육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도록 노력해야 할것이다. 교회의 도움으로 가정의 문제가 해결될때 교회까지 부흥하는 축복을 얻게 될것이다. 그리고 주일학교의 교과 내용을 가정에 까지 연결되도록 작성함으로써 교사가 교회에서 가르친 모든 것들이 가정이라는 삶의 현장에 적용되고 실행되도록 해야 한다.;These days parents don't know how to raise and educate their children, and just send them to school, institute, and Sunday school. Partnes give their educational leadership to educational institutes and just play their role a s a financial supporter. Therefore, this thesis has a purpose to plan a desirable child education at home and study a educational directin for Christian parents to advance. As a result, the god is a designer and architect of home. If we build our home and educate our children as the god designed, our home will be stable and healthy. the basic problem which many homes have is to throw the God's blurprint away and follow humanbeing's. The God's words are alive sharper than any other sword, watch our mind and throughts over us , and all the direction of child eduction exists in the holy Bible. Accordingly, when parents get embarrassed withn problems of child education, the answer is in the Bible. Parents who want to train their children correctly should advance the way their children should go. Parents' character transferrs much more than their world. Piaget said "Parents are the God to infants" Journey of individual life depends on his/her parents. Children are God-given gift. Accordingly, parents should know that they have God-given mission to teach their children, God's words command that parents should teach their children choose the way wanted by God. Biblical principle of child education makes children learn the God's words and live by those words all their lives. Parents need church for a high quality education, and church should porvide and support home with programs. In reality, congregational environment is very poor, and pastors need more than theology for constant domestic work. They should make efforts to support child education and suggest a clear direction to it by establishing systematic educational porcess and well-trained leaders and institutes. When domestic problem are solved with help of church, church will also revive with blessing. By making curriculum of sunday school be connected with home, everything teachers taught at church should be applied and practiced at. hom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1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 4 Ⅱ. 현대가정의 위기와 자녀교육 = 5 A. 현대가정의 위기 = 5 B. 현대 자녀교육 문제 = 8 Ⅲ. 가정의 자녀에 대한 성서적 이해 = 11 A. 가정과 자녀에 대한 성서적 이해 = 11 1. 가정에 대한 성서적 이해 = 11 2. 자녀에 대한 성서적 이해 = 15 B. 가정의 자녀교육에 대한 성서적이해 = 21 1. 구약에서 본 이스라엘의 자녀교육 = 21 2.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의 자녀교육 = 26 3. 서신서를 통해본 초대교회교육 = 29 Ⅳ. 자녀교육에 대한 교회의 역할 = 35 A. 성서에 기초한 가정-자녀의 중요성 = 35 B. 목회적 관점에서 교회와 가정의 협력관계 모색 = 45 Ⅴ . 결론 = 65 참고문헌 = 68 ABSTRACT = 7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49371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성서-
dc.subject가정-
dc.subject자녀-
dc.subject중요성-
dc.title聖書에 基礎한 家庭에서의 子女의 重要性-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iv, 73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종교교육전공-
dc.date.awarded1996.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종교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