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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덕(玄德)동화 연구

Title
현덕(玄德)동화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Hyun Duck' Fairy-tales
Authors
김명순
Issue Date
1996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Keywords
현덕동화동화분석아동문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연구는 현덕의 동화를 중심으로 문학적 특징인 주제, 갈등의 유형, 인물묘사 방법, 문체의 특징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동화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교육적 가치를 논해보고자 한다. 38편의 현덕 동화를 이상의 분석 준거을 가지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제면에서는 현덕을 아동세계에 대한 단순한 주제로 독자인 아동들의 '동심'과 '아동의 생활'을 중심에 두고 작가가 동화를 창작하였음을 알게한다. 또한 현덕은 아동의 실생활에 대한 세밀한 설정을 통해 카프 문학 의 현실적 요소에 동조하면서도 아동세계의 천진성과 순진성을 담담하게 그려내고 있으며, 동화속에서 현실성과 환상성을 조화시키고 있다. 둘째, 인물들간의 갈등유형에서는 아동세계를 물질에 대해서 욕심이 많은 때로 아동세계의 갈등은 놀잇감이나 먹을 것이 많은 아동과 그렇지 못한 아 동사이의 갈등이 주를 이룬다. 이러한 갈등은 만족감의 갈등, 빈부 갈등, 아동세계의 단순한 갈등 등으로 파악될 수 있다. 셋째, 인물 묘사방법은 설명에 의한 행동묘사와 대화를 통한 인물묘사 방법을 쓰고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묘사된 주인공들은 모든 동화에서 일괄된 인물로 제시되어 다양한 성격(Round Characters)과 정적인 성격(Static Characters)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넷째, 문체는 현덕동화의 환상성이 동심을 고려한 반복, 은유, 과장, 의인화 등으로 표현된다. 문체의 점층적인 반복은 시를 읽는 분위기를 자아내기도 한다. 이러한 문체적 특성은 현덕이 아동문학에서 시도한 현실을 환상으로 이끌어낸 작가적 특성으로 사실적 요소를 문체의 상상력으로 극복한 부분이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현덕동화가 가지는 교육적 가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에게 동화를 읽히는 목적을 무엇보다도 삶을 사랑하고, 이해하도록 만들며,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기 위함이다. 현덕의 동화는 아동들 세계의 천진하고 순수함들은 아동들에게 책읽는 즐거움과 일체감을 형성해 주고 있다. 아동세계가 주변에 머물러 어른 세계에 대한 동경과 모방으로 일관되어진 여타의 작품에 좋은 귀감이 된다 하겠다. 둘째, 아동문학 작품에서 얻을 수 있는 역사적인 이해를 현덕의 동화속에서 찾을 수 있다. 아동들이 위인전기를 읽으면서, 역사에 대한 이해를 해나가듯이, 현재의 아동들이 1930년대말의 현덕동화에 나타난 인물들이 쓰는 말씨나, 놀이의 종류 등으로 1930년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셋째, 현덕동화는 저학년 문학교재로 적합하다. 간결하고 반복적으로 아동들의 세계를 그려논 단편동화들은 좋은 그림과 함께 엮어져, 그림 동화책형식으로 재편집되면 저학년들의 문학교재로서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짧은 분량의 현덕동화들은 문학교육에서 이야기만들기 활동의 교육자료로 활용가능성을 갖는다. 서론, 본론까지의 내용을 들려주고, 결론을 유추해 보는 이야기 만들기 활동 과업에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섯째, 국어과 소리내어 읽기 글감으로 적합한 분량이다. 특히 의성어, 의태어의 지속적인 반복은 자기중심적인 독백을 되뇌이는 아동기 언어특성상 교육현장에서 교재로 사용하기 적합한 문장구조 또한 가지고 있다. 한편, 아동문학이 주는 미적 정서의 함양이나, 상상의 세계를 구현해 준다는 교육적 기능을 생각해 볼 때, 동화의 사실적인 요소가 교육적인 기능에 어떻게 다가갈 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제기될 수도 있다. 물론, 아동문학의 리얼리즘적인 요소는 자신의 문제를 더 잘 이해하고, 작중인물과 동일시하는 요소로 작용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의 문제가 여과없이 아동에게 다가갈 때의 문제가 초래하는 한계를 지적할 수 있다. 아동문학의 교육적인 가치가 의의를 갖게 되는 것은 아동문학의 대상이 성장기 아동들의 인간형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즉 아동의 감동을 통해서 내면의 정신세계를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훌륭한 아동문학 작품은 아동의 관점에서 그들의 감정과 경험을 반영하면서 예술성과 교육성을 조화시킬 수 있을 때, 아동들은 이러한 아동문학 작품을 통해 감정이 풍부하고,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하게 될 수 있다. 이상에서 논의한 바를 정리하면, 아동문학에서의 리얼리즘은 그 문학적 특수성으로 인해 현실과 동심을 엮어 줄 수 있는 투철한 작가관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현실을 다룰 때에도 철저히 동심을 중심으로 아동을 탐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아동세계에 접근해 갈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작가가 현덕이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현덕의 아동관을 반영한 아동문학에서 1930년의 실상을 반영하는 정치관이나 현실관을 찾아 낼 수 있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This study aims to analyze and discuss about the affect and educational value of fairy-tale on children. This study, focusing on the fairy-tales by Hyun Duck who combined reality and fantasy in his works, analysed their literary features, such as theme, type of conflict, method of describing characters, feature of style. The results processed by the frames above are as follows: First, in terms of theme, Hyun Duck let us know that he wrote his tales centering the mind and life of children, the readers of fairy-tale, with simple theme on children's world. In addition, through describing details on the real life of children, he gave tranquil pictures of children's innocence and purity, while he agreed the realistic elements of KAFP. Second, as for the type of conflict, the main stream of it was the conflict between the children who have lots of toys or food and who have not. This could be interpreted as the conflicts between nations, rich and poor, or simple one or children's world. Third, he made use of activity description by explanation and character description by dialogue. The characters described with the method was presented as coherent ones in all of his works and classified as round and static characters. Fourth, his style showed the fantasy of his fairy-tale considered the chi Id's mind through repetition, metaphor, exesperation and impersonation. The increased repetition of style seemed like reading a poem. Such a stylistic feature is of creative character of Hyun Duck who was drawn the reality from fantasy, and is a part of covercoming real elements with imagination of style. Based on the result, the educational values of Hyun Duck's fairy-tale are as follows: First, the innocence and purity of children's world he created formed the pleasure and unity by reading to the children. Second, through the language and kind of plays which the his characters in late 1930's would help us to understand to age of 1930's. Third, his fairy-tale would be suitable for literary text, and have a high usage for educational material of creating story. Fourth, there were coherent repetitions of onomatope and mimesis, and so that, they have good structure of sentence for use as a text in educational field, when considered the lingnistic feature of children who tend to repeat the self-concentrated monologue. In conclusion, the realism in children's literature requires, by its literary characters, the sinsere spirit of writer that may bond reality with children's mind. When treating the reality, therefore, he could severely explore the children focusing on their mind. It was Hyun Duck who had approached to the children's world overcoming the problem. Then, this study proposes, as such: it is necessary to continue the study that may represent the reality of 1930's and find out the pointviews of politics and reality by the children's literature which mirrored the point of view on children by Hyun Du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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