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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진희-
dc.creator이진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8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8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79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69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795-
dc.description.abstract20세기에 들어와서 산업혁명, 제 1, 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본격적인 산업화 시대에 돌입한 현대인들의 사고 방식도 과거의 틀에 박힌 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사실적인 것, 편리한 것을 추구하는 등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생활의 편리함에 따라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은 점차 커져 의상 직물에도 좀 더 개성적이며 독창적인 것을 요구하게 되었다. 산업의 발달로 사회적으로 물질주의가 팽배함에 따라 현대인들의 자연에로의 동경은 여러 분야에서 나타나게 되며, 의상 직물에서도 마찬가지로 인류 사회가 구성된 이후 많은 직물 패턴의 발전이 계속되었지만 현대인들의 자연에 대한 관심도가 커질수록 자연은 직물 패턴의 중요한 모티브가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인 흐름에 따라 본 연구자는 자연을 모티브로 하여 본인의 내면적 사상과 주관적 세계의 표출을 위한 표현 방법으로서 내적 필요성에 의한 우연성을 직물 패턴의 나타날 수 있는 한 요소로서 표현하여 직물 패턴의 다양성을 꾀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른 이론적 연구로서 직물 패턴의 발생과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흐름을 살펴보고 점차적으로 발전하는 산업화 속에서 의상 직물 속에서의 수공예적인 염색디자인의 필요성을 알아보고, 번지기 기법의 표현 기법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우연의 효과에 이론적 배경에 대해서 연구하였으며 94년 이후의 의상 직물 패턴의 경향을 살펴서 전체적인 유행의 흐름을 분석할 수 있는 시즌 컨셉 (Season Concept)과 이미지 맵(Image Map)을 구성해서 점차적으로 변화하는 대중의 유행심리에 부합되는 직물 패턴 디자인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했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에 따라 작품 제작에 있어서 현대미술 속의 추상 표현주의와 동양화 속에서 보여지는 우연성과 우연의 의도된 효과를 번지기 기법을 이용하여 디자인하였고 본 작업에 특징인 번지기 기법의 실험을 통하여 이론적인 이해를 도왔다.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개성을 중시하는 시대적 흐름에 맞게 의상직물 패턴에도 다양한 디자인이 요구되는 가운데 창의적이면서 기능적인 디자인의 연구를 통해 직물 패턴 디자인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The age of genuine industrialization through the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World WarⅠ,Ⅱ has brought a lot of changes to modem people. Their way of thinking shifted from a conventional thought into the creation and pursuit for something new and convenient. According to a convenient life-style, growing interest in beauty gradually required marked individuality and originality in the field of clothing textile. Aspiration for nature appeared in various sphere as materialism has surged by the development of industry. This phenomenon was the same in clothing textile. Nature became an important motive of textile patterns as people's interests in nature increased considerably. This thesis has its object for diversification of textile patterns through the expression of contingency by internal necessity in which this researcher tried to represent its inner thought and subjective world by motivation of nature. The following theoretical studies are to be a help for the research of textile patterns design which coincides with changing psychology in fashion of the public.-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 목적 = 1 B. 연구 내용 = 2 C. 연구 방법 = 2 Ⅱ. 이론적 배경 = 3 A. 직물 패턴의 발생 및 흐름 = 3 B. 의상직물속의 염색디자인 = 10 C. 표현기법으로서의 우연의 효과 = 15 D. 94년 이후 직물 패턴의 경향 = 19 Ⅲ. 작품 제작 및 분석 = 26 A. 작품 제작 의도 = 26 B. 재료연구 및 제작과정 = 27 C. 작품 분석 = 36 Ⅳ. 결론 = 66 참고문헌 = 68 ABSTRACT = 7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71960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번지기 기법-
dc.subject직물-
dc.subject패턴 디자인-
dc.subject염색디자인-
dc.title번지기 기법을 이용한 직물 패턴 디자인 표현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 expression study on fabrics patterns design by spreading techniques-
dc.format.pagevii, 7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염색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9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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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섬유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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