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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조사

Title
일반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조사
Other Titles
(A) Study of Influentil in tne Physically Handicapped Students' Attitudes toward Nonhandicapped Students
Authors
조은실
Issue Date
1996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Keywords
지체부자유학생변인조사일반학생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특수교육 분야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천의 노력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장애 학생이 특수학교에서 일반 학교로 전학가는 사례가 증가되고 있다. 일반 학생과 장애 학생이 진정한 의미의 관계를 형성할 때 바람직한 통합교육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는데, 통합된 환경의 일반 학생들은 장애 학생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들이 장애 학생을 수용하고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노력이 있어 왔다.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볼 때, 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의 통합환경 속에서의 관계형성에 있어 일반 학생의 장애 학생에 대한 태도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많이 진행되어 온 반면, 장애 학생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는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다. 통합된 환경에서 사회적 관계의 주체적인 존재는 일반 학생과 장애 학생이며, 올바른 사회적 관계 형성은 일반 학생의 장애 학생에 대한 일방적인 수용과 이해를 통해 형성되는 것은 아니므로, 장애 학생의 일반 학생에 대한 태도가 어떠하며, 이러한 태도들이 어떤 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 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를 살펴보고, 장애학생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 학년 수준별, 일반 학교의 재학 경험 유무, 일반 친구의 유무, 학습 교과서 유형 등의 변인에 따른 태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 대전지역을 중심으로 특수학교에 다니는 초등부 고학년과 중등부 지체부자유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일반학생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밝히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처리는 t 검증과 일원 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일반 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를 살펴본 결과, 대체적으로 긍정적이었다. 2. 성별에 따른 일반 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는 여학생과 남학생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성별이 일반 학생에 대한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3. 학년 수준에 따른 일반 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학년 수준이 일반 학생에 대한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작용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4. 일반 학교의 재학 경험에 따른 일반 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일반 학교의 재학 경험이 있는 지체부자유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더 높은 태도 점수를 나타냈다. 일반 학교의 재학 시기와 재학 년수에 따른 태도는 의미있는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재학 시기와 재학 년수가 일반 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인임을 알 수 있다. 5. 일반 친구의 유무에 따른 일반 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는 매우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일반 친구가 있는 지체부자유학생은 높은 태도 점수를 나타냄으로써 일반 학생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반면, 일반 친구가 없는 지체부자유학생은 평균보다 낮은 태도 점수를 나타내어, 일반친구가 있는 학생에 비하여 일반 학생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 친구의 유무가 일반 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알 수 있다. 일반 친구를 만나는 빈도에 따른 일반 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는 빈도 범주에 따라 의미있는 차이를 나타냈으므로, 일반 친구를 만나는 빈도는 일반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매주 일반 친구를 만나는 지체부자유학생은 매달이나 방학 기간에 만나는 지체부자유학생들보다 낮은 태도 점수를 나타내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만나는 빈도보다 만남의 질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일반 친구를 만나는 장소에 따른 일반 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므로, 일반 친구와 만나는 장소는 일반 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교회와 같은 공공장소에서 일반 학생을 만나는 지체부자유학생은 낮은 태도 점수를 나타낸 반면, 자신의 집이나 이웃집에서 만나는 지체부자유학생은 높은 태도 점수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 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는 만나는 장소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공공장소 보다 사적인 장소에서의 만남이 일반학생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6. 학습 교과서 유형에 따른 일반 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는 일반 학교 교과서를 사용하는 지체부자유학생과 지체부자유학교용 교과서를 사용하는 학생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지체부자유학교에서는 1993년부터 지체부자유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학생들을 분류하여, 학업 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들에게는 일반 학교용 교과서를, 학업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들에게는 지체부자유학교용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교과서 유형은 지능과 밀접한 관계를 있다고 볼 수 있으나, 일반 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나지는 않았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일반 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는 일반 학교의 재학 경험 유무와 일반 친구의 유무, 일반 친구와 만나는 빈도 및 장소 등의 변인에 따라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들이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일반 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는 일반 학교의 재학 경험이나 일반 친구의 유무 등과 같이, 일반 학생과의 접촉 경험에 의해 영향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접촉 경험은 일반 학생에 대한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가 긍정적일 수 있도록 작용하므로, 지체부자유학생이 일반 학생과 보다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하는 기회를 증진시킬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일반 학생과 만나는 빈도와 만나는 장소에 따른 태도에 있어서 차이를 나타낸 사실에 근거하여 볼 때, 지체부자유학생과 일반 학생들의 관계 형성이 보다 돈독해 질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형식적인 접촉보다는 긴밀한 상호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일반 학생에 대한 보다 긍정적인 지체부자유학생의 태도가 형성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일반 학생과의 통합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에는 캠프나 함께 협동할 수 있는 행사를 통하여 심도 깊은 만남이 이루어지도록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According as the importance of mainstreaming of handicapped students has been emphasized more frequently, the handicapped students tend to transfer to the regular schools. The purpose of mainstreaming is to improve social relationship between the handicapped students and the nonhandicapped students. Physically handicapped students and the nonhandicapped students lack the opportunity to become personally acquainted with each other. There are some evidences that attitudes of nonhandicapped students toward the physically handicapped students are influenced by the degree of contact with them. But there has been no study about investigating the attitudes of the physically handicapped students toward nonhandicapped students. Therefore the purpose handicapped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ttitudes of the physically handicapped students in the special schools toward nonhandicapped students, and to investigate variable which are influential on such attitudes. For this purpose, 200 physically handicapped students were selected from special schools. The questionare used in this study is the rating scale based on the semantic differential technique which was developed by Jacqueline Rapier(l972). In order to examine the study issue, this study managed the data by using both t-test and one way ANOVA.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as follows: 1. In overall attitudes toward nonhandicapped students, the physically handicapped students showed positive attitudes. The physically handicapped students with nonhandicapped friends showed more positive attitudes than the physically handicapped students without. 2. The physically handicapped students with experience of regular school showed more positive attitudes than the physically handicapped students without. 3.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boys and girls in their attitudes toward nonhandicapped student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 their attitudes toward nonhandicapped student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students using regular school text and students using special school text in their attitudes toward nonhandicapped students. 4. The physically handicapped students showed more positive attitudes in the case of meeting nonhandicapped friends several times in vocation than once a week. and the physically handicapped students showed more positive attitudes in the case of meeting the nonhandicapped friends at their own home or their neighbors' house than the church or the religious assembly. From the results mentioned above, the implications can be presented like this: The contact with nonhandicapped students resulted in the development of positive attitudes. In order to improve social relationship, it is necessary to provide opportunity for the physically handicapped students to meet nonhandicapped students. It is also desirable to give such experiences as camping and cooperative program so as to become personally acquainted with each other. And It is especially necessary for the handicapped students' family to be concerned about providing chances to improve friendships between the physically handicapped students and nonhandicapped students because of their difficulty of moving. But according to this study, it turned out that the physically handicapped students with experience of the regular school still stayed in the special school. Therefore, further study should be continued to investigate such the problems of mainstreaming that the physically handicapped students with experience of the regular school still stayed in the special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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