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5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귀원-
dc.creator이귀원-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9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9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77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58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772-
dc.description.abstract한 가정에서 장애아의 출생과 양육 부담은 장애아 부모와 가족들에게 지속적이고도 감당하기 힘든 어려움을 경험하게 한다. 이런 어려움에 대한 적응과정은 기본 양육에서부터 의료나 적절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독특한 요구에 부응해야 하는 심리적 스트레스가 된다. 이와 같이 장애가 일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가족 기능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인식되면서 장애아 가족의 스트레스에 대한 관심이 차츰 증가하고 있다. 한편, 장애아동에게 '최소 제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을 제공하자는 취지 하에 실시되고 있는 통합 교육은 장애에 대한 주위의 부정적 시각이나 일반 아동과의 비교 등으로 인해 통합 아동 어머니에게 사회적인 고립이나 적용상의 어려움을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의 통합 교육 추세에 따라 조기에 통합을 원하는 어머니가 늘어가고 있으므로 이러한 통합 아동 어머니들의 스트레스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성공적인 통합 교육 실시를 위한 질 높은 통합 환경 조성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및 경기지역에 있는 장애아 복지관이나 특수아 조기교육 기관에 다니는 학령전 아동의 어머니 239명을 대상으로 양육 스트레스검사를 실시하여 통합 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의 어머니(이하 통합어머니)와 통합 교육을 받고 있지 않은 아동의 어머니(이하 비통합어머니) 간 양육 스트레스를 비교 연구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처리는 통합 아동 어머니와 비통합 아동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를 비교하기 위해 연구 문제에 따라 t 검증과 일원배치분산분석, 그리고 이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통합여부에 따른 학령전 장애 아동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비교 분석 결과, 통합어머니가 비통합 어머니보다 양육 스트레스가 더 심하였다. 2. 어머니 및 가정의 배경 변인에 따른 양육 스트레스 비교 분석 결과, 어머니의 연령, 학력, 직업유무는 양육 스트레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리고, 가정의 월 평균 수입은 통합여부와 상호작용하여 양육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쳐, 수입이 적은 집단에서는 통합 어머니가 양육 스트레스 수준이 높게 나타났고 수입이 많은 집단에서는 비통합 어머니가 양육 스트레스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3. 아동변인에 따른 양육 스트레스 비교 분석 결과, 아동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양육 스트레스 수준이 낮아졌고, 성별이나 장애 유형은 스트레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리고 어머니가 인식하는 장애정도에 따라서는 그 정도가 경할수록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는 더 심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4. 통합 어머니 집단 내에서의 변인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를 비교 분석한 결과, 통합기간(6개월 미만, 6~12개월, 13~24개월, 25개월 이상)과 통합의 시작시기(만 4세 미만, 만 4~5세 미만, 만 5~6세 미만, 만 6세 이상)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수준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결과적으로, 통합 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의 어머니가 통합 교육을 받고 있지 않은 아동의 어머니보다 양육 스트레스가 더 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하여 어머니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인에 따라 선행 연구들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의하였으며, 이에 따라 앞으로 조기 통합 교육 현장에서 장애아 어머니들이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는 유익한 통합 환경의 조성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Children with disabilities bring additional difficulties to the parents with the new positive changes. Adapting such difficulties, the parents could get the stress that they should provide their handicapped children with from the basic care and feeding to the unexpected special needs such as medical treatment and proper educational service. As the fact is realized that handicaping conditions are not only individual problems but also affecting several sides of family functions, there are increasing concerns about the stress of the families of handicapped children. In away, mainstreaming, operated for the purpose of providing at the 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for handicapped children, is providing social isolation and adaptive difficulty for mothers because of peoples' negative viewpoint about handicapped children, comparison with nonhandicapped children, and so on. This study was to help creating highly qualified mainstreaming environments in order to operate mainstreaming programs of preschool children with special needs successfully by studying the stress of the mothers of the handicapped children who are mainstreamed in the early ages. This study gave a PSI/SF test to the 239 mothers whose preschool children were going to rehabilitation centers or special preschool centers in Seoul or Kyungki area. It compared and analyzed the stress between the mothers of the children who are mainstreamed and the mothers of the children receiving only special educ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nalyzed by t-test, one-way ANOVA, and ._ two-way ANOVA, according to research questions. The results obtained ar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stress of the mothers of the children who are mainstreamed i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stress of the mothers of th children who are not mainstreamed. 2. The result of the stress comparison in terms of mothers'/families backgrounds variables shows that mother's age, educational level, hired or non-hired, and monthly income do not significantly affect mothers' stress. 3. The result of the stress comparison by children's variables shows that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by the gender or handicap type. With regard to the severity of handicaping conditions, the lighter the severity of handicaping conditions is, the stronger mothers' stress is. 4. The result of mothers' stress with regard to the variables in the group of the mothers of the children who are mainstreamed shows that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mothers' stress level with regard to the mainstream period (less than 6 months, 6-12 months, 13-24 months, more than 25 months) and the starting time of mainstreaming. In conclusion, this study shows that the stress of mothers of children who are mainstreamed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stress of mothers of the children who are not mainstreamed. Finally, this study discusses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comparing previous studies, and provides suggestions in order to lessen the stress of the mothers of the children who are mainstreaming and to create more beneficial mainstreaming environment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5 Ⅱ. 이론적 배경 = 6 A. 장애아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 6 1. 스트레스의 개념 및 양육 스트레스 모델 = 6 2. 장애아 어머니의 일반적인 양육 스트레스 = 9 3. 정신지체아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 12 4. 자폐아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 14 B. 장애아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변인 = 18 1. 부모 및 가정의 특성 = 18 2. 아동의 특성 = 21 3. 사회적 특성 = 24 C. 장애아의 통합 교육과 양육 스트레스 = 26 1. 장애아 통합 교육의 정의 및 효과 = 26 2. 통합 교육과 관련된 양육 스트레스 = 30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 33 A. 연구대상 = 33 B. 연구도구 = 36 C. 연구절차 = 39 Ⅳ. 연구결과 = 41 A. 통합여부에 따른 학령전 장애 아동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비교 분석 = 41 B. 각 변인에 따른 통합과 비통합 아동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비교 분석 = 44 1. 어머니 및 가정의 배경 변인에 따른 양육 스트레스 비교 = 44 2. 아동변인에 따른 어머니 양육 스트레스 비교 = 50 C. 통합 어머니 집단 내에서 변인에 따른 양육 스트레스 비교 분석 = 56 1. 통합 기간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비교 = 56 2. 통합의 시작 시기에 따른 양육 스트레스 비교 = 57 Ⅴ. 논의 및 제언 = 58 A. 논의 = 58 B. 연구의 제한점 = 66 C. 제언 = 67 참고문헌 = 69 부록 1 설문지 = 80 부록 2 도표 = 91 ABSTRACT = 9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52743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통합여부-
dc.subject학령전 장애아동-
dc.subject어머니-
dc.subject양육스트레스-
dc.title통합여부에 따른 학령전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mothers' parenting stress from mainstreaming preschool children with special needs-
dc.format.pageviii, 95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dc.date.awarded1996.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