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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조희영-
dc.creator조희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1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1Z-
dc.date.issued1994-
dc.identifier.otherOAK-00000002098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50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986-
dc.description.abstract그림이나 기호, 표 등으로 표현된 정보는 우리들에게 글로써 표현된 것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이해를 돕는다. 전산학의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관련과목을 학습하는데 있어서도 프로그림 텍스트로 표현된 평면적인 테용을 애니메이션과 같은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하여 진행과정과 기능을 설명한다면 학습자는 그 알고리즘을 좀 더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매서는 알고리즘 설재 기법 중의 하나인 욕심장이 방법(Greedy Methods)을 4가지 문제(최적의 이원병합, 최소 비용 신장트리, 방향성 그래프의 최단경로, 빈 패킹)에 적용하여 Pc상에서 애니메이션으로 시각화 하였다. 최적의 이원병합 문재는 병합과정을 보기 좋은 트리형태와 각 자료가 갖는 크기에 따라 임의의 영역을 차지하면서 병합되는 블록형태의 2가지 측면으로 시각화하였다. 최소 비용 신장트리와 방향성 그래프의 최단경로 문재는 최소 비용의 최단경로를 찾는 과정을 학습자가 그래프상애서 단재별로 볼 수 있도록 표현하였고, 빈 패킹은 알고리즘이 수행되면서 각 자료가 알맞은 빈을 탐4한 후 결정된 빈에 채워지는 과정을 수치와 컬러로 표현하였다. 그리고 학습자는 프로그램에서 직접 자료를 입력한 후 새로운 자료에 따라 변화하는 알고리즘의 결과를 비교해 볼 수 있으며, 학습자가 애상할 수 있는 결과도 프로그램에 입력하여 시스템의 실행결과와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Algorithm visualization is becoming an important part in teaching concept on algorithms involving graph structures. In this study, we design and implement an algorithm visualization system for Greedy Methods, namely Optimal 2-way merge, Minimum cost spanning tree, Single source shortest path, and Bin packing algorithm. For each method, the user can supply the answer so that it can be checked with computer generated optimal solutions. This system can be applied to various computer aided education environment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배경 및 목적 = 1 B. 연구내용 = 3 Ⅱ. 욕심장이 방법의 개념 = 4 A. 개요 = 4 B. 기본 원리 = 5 C. 욕심장이 방범을 적용할 수 있는 문제들 = 6 Ⅲ. 욕심장이 방법을 적용한 문제들의 애니때이션 설계 = 10 A. 알고리즘 애니메이션의 개념 = 10 B. 시스템흐름의 설계 = 11 Ⅳ. 알고리즘 애니메이션의 구현 = 16 A. 개발환경 = 16 B. 육심장이 방법을 적용한 문제들의 시각화 알고리즘 = 17 1. 최적의 이원 병합 (Optimal 2-Way Merge) = 17 2. 최소 비용 신장 트리 (Minimum cost Spenning Tree) = 21 3. 방향성 그래프의 최단경로 (Single Source Shortest Path) = 23 4. 빈 패킹 (Bin Packing) = 24 C. 구현내용 = 26 Ⅴ. 결론 = 36 참고문헌 = 38 ABSTRACT = 4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7478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욕심장이-
dc.subject방법-
dc.subject알고리즘-
dc.subject애니메이션-
dc.title욕심장이 방법을 적용하는 문제에 대한 알고리즘 애니메이션의 구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Visualization of Greedy Algorithms using Computer Animation-
dc.format.pagevi, 4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전자계산교육전공-
dc.date.awarded199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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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전자계산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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