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38 Download: 0

에공 쉴레(Egon Schiele)의 作品硏究

Title
에공 쉴레(Egon Schiele)의 作品硏究
Other Titles
(A) Study of Egon Schiele's Art
Authors
孫鳳珣
Issue Date
199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Keywords
쉴레schiele인물표현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20세기초 유럽에서는 印象主義 이후 많은 유파가 대두되었는데, 그 중 표현주의 예술가들은 강렬한 색채의 사용이나 형태의 왜곡 등을 통하여 작가의 內面世界를 자유롭게 표출하였던 화가들이었다. 이 논문에서는 20세기초 表現主義 회화 중 인간의 내면세계를 중점적으로 표현한 에공 쉴레(Egon Schiele 1890-1918)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통하여 그 시대의 역사적 상황과 그가 이룩한 예술세계를 작품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관련 문헌자료 및 작품의 수집과 이의 분석을 통하여 작성하였다. 먼저 제 Ⅱ장에서는 쉴레 작품의 사상적 배경이 되는 표현주의 개념을 넓은 의미에서의 '전체 예술 경향상의 表現主義'와 좁은 의미에서의 '미술에 있어서의 표현주의'로 나누어 설명하여보고, 보다 구체적으로 비엔나를 중심으로 쉴레가 속하였던 오스트리아 표현주의의 형성과정과 특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제 Ⅲ 장에서는 쉴레 작품의 배경이 되는 성장 과정과 작품 세계를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그의 예술활동의 전환점이 되는 1909년을 基点으로 象徵主義에서 벗어나 表現主義로 변화하는 모습을 통하여 쉴레 회화의 특성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제 Ⅳ장에서는 쉴레 회화를 肖像畵, 女體, 自畵像, 삶과 죽음, 藝術家와 社會 등으로 나누어 좀 더 자세하게 그의 작품을 분석, 종합하면서 쉴레의 미적 추구의 본질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예술 양식의 하나로서 인간의 감정과 사상을 주관적으로 나타내는 표현주의는 20세기초 유럽을 중심으로 인간의 내면세계를 표출하는 방식의 하나로 발전하여, 미술에 있어서 표현주의 회화로 형성된다. 이 시기는 전반적으로 사회 상황이 불안해지고 기존의 가치관이 흔들리면서 인간의 정신적 위기가 고조되었고 이에 따라 새로운 해결책이 요구되었던 시기였다. 이러한 혼란한 시기에 작가의 내면적 불안과 고뇌, 비통 등을 그대로 나타내어 인간으로서의 自我 表出이 자유롭게 진행되면서 표현주의는 태동하게 되었다. 쉴레는 그의 작품활동 초기에 클림트(Gustav Klimt)의 영향과, 아울러 예술가의 내면세계를 자유롭게 나타낸 후기인상주의 화가 고호(Van Gogh), 고갱(Paul Gauguin)이나 뭉크(Edvard Munch)의 영향을 받아, 자신만의 독자적인 예술세계를 직접적인 방식으로 표현하기 시작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표현주의 작가로서 자신의 독자적 작품 활동을 전개한 쉴레의 작품 분석 결과를 4가지로 요약하였다. 첫째 쉴레는 인간을 주제로 인간의 외모나 사실적인 인간에 중점을 둔 전통적 초상화보다는, 그 시대는 보이지 않는 정신적 동향과 예술가의 감성적 능력을 표출하면서 인간의 모습을 그리고자 하였다. 즉, 쉴레는 초상화를 통해 인간의 본능, 인물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시각을 자유롭게 나타내고 있다. 둘째 쉴레가 가장 흥미를 가졌던 주제중의 하나는 女體의 표현이었다. 이것은 그에게 있어서 性에 대한 자유와 초월, 육체적 사랑, 왜곡된 性의 쾌락등의 인간의 본성을 그 당시 인습적인 사회규범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셋째, 쉴레의 자화상은 內面的 苦痛과 肉體的 本能의 표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즉 쉴레는 인간의 삶을 내면적, 육체적 고통으로 생각하면서 동시에 그 안에 무의식의 세계, 본능, 충동의 세계가 있고 그것이 인간의 근원적 속성이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그는 자화상을 통해 인간의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있다. 넷째 쉴레는 사회규범을 초월한 작품을 제작하게 되는데, 이것은 사회규범에서 벗어난 과도한 性的 描寫나 주제 선택으로 인한 사회와의 갈등의 표현이었다. 이러한 예술가와 사회에 관련된 작품을 통해 에로티시즘과 종교, 삶과 죽음등 새로운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였다. 결론적으로 그의 작품세계의 특징이나 중요성으로는 현대 미술의 抽象的 慾求와 인간을 중심 주제로 삼는 傳統과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 이를 再創造함으로써 독특한 회화세계를 구축하였다는 점이다. 또한 인간의 육체적 본능과 정신적 고통, 절망을 지속적으로 다루어 自我의 자각에 깊이 도취되어 작품을 전개하였고, 새로운 자아발견과 내면세계를 性이라는 인간의 본원적 속성을 통하여 숨김없이 드러내 보임으로써, 현대 회화의 내용과 형식에 선택의 폭을 넓혀준 화가로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This study aims to see the Schiele's artistic achievement in Expressionism by analyzing his painting's through themes. For this aim, the study sets the following process; 1. explaining the concept of Expressionism, in particular, Austrian Expressionism, which is the background of Schiele's paintings. 2. briefly reviewing the significant characteristics and aspects of Schiele's art by tracing his career, focusing on the shift from Symbolism to Expressionism, one of the most important transformations in the early history of modern art. 3. analyzing his works through themes, such as portraits, female nudes, self-portraits, life & death, and artist & society, so as to understand the substance of his artistic pursuit. What was found as a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s; 1. Schiele dealt with humanistic themes in a fresh new way. He confronted directly with reality, reshaping and recreating it so that it became a new and independent pictorial entity. It was a kind of super reality charged with the psychic power of artist's vision, with his ideas, feelings and emotions. 2. The dominant themes of Schiele's art were expressed principally through the two aspects of the world which most interested him- women and himself. Female nudes were unprecedented in great art in their degree of sexual. completeness. They presented us with a view of the human figure which was new to art. They were a pure projection of male sexual feelings. There was no precedent in their range, freedom, and intensity. 3. The self-portraits can broadly be divided into two groups, those expressive of metaphysical Angst and those expressive of sexual Angst. In both categories, of course, Schiele was obsessively concerned with the self and revealed the important inner world the descriptive of himself. 4. In the theme of the relationship of the artist in society, Schiele saw the artist as a privileged and outside the rules of normal society. He seemed to have been bewildered, as well as being moved contempt and anger by the indifference, incomprehension and hostility of society. The obsessive sexuality and his depictions of female nude insulted social values causing a gap to open between him and society. In conclusion, Schiele's importance lies in his outstanding contribution to the development of what is the most significant and most typical of all modes of modern art - Expressionism. 'Figures as the representation of a psychic state', a new idea of the nineteenth century was developed to the utmost by him. Art of Expressionist, as in the works of Schiele, achieve a perfect synthesis and balance between the modernist demand for abstraction and the powerful European 'Renaissance' tradition, in which man is represented naturalistically.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