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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金貞英-
dc.creator金貞英-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28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28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74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47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743-
dc.description.abstract제2차 세계대전이 지난후 인간의 가치상실과 소멸이 자행된 전쟁의 참화로 현대인들은 목표를 잃고 아무런 믿음도 없이 방황하고 이러한 위기의식이 고조되는 시대적 상황하에 부조리 인식의 필요성은 Paris를 중심으로 퍼져나간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Camus는 L'Etanger를 통해 인간이 처해있는 부조리한 상황을 규명하고자 하며 인간실존의 인식에 몰두하게 된다. 모든 것이 무의미하며 몰합리한 이 세계의 부조리를 깨어 있는 의식으로서 인식하는 것만이 인간의 존재 가치를 구현하는 길이라 할 수 있겠다. Camus는 인생에 대한 의문을 품으면서 그 진정한 의미를 찾고자 하였다. 인간은 불완전하며 피할 수 없는 인간조건 하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는 이러한 부조리한 조건상황에 굴복하거나 절망하지 말고 반항하고 극복해나가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이방인 Meursault는 누구보다도 부조리를 인식한 인간이다. 그는 처음엔 모든 일상의 동기들에 대해 무관심하며 세계와의 철저한 단절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사회 속의 규준에서 벗어나 있으며, 이 세계는 그로 하여금 어떠한 관심도 욕망도 불러일으키지 않는다. 하지만 그는 이러한 불합리한 세계 속에서 절망하거나 굴복하지 않고 스스로 부조리에 항거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다시 말해서 절망적인 최후의 순간에 그는 자살을 택하지 않고 그자신에 대한 세상의 처사에 반항의 의지를 나타내며 그러한 세계에 대해 형제와도 같은 느낌의 정화를 맛보며 세계의 부드러운 무관심에 마음을 열음으로써 인간가치를 회복하여 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모습에서 Camus는 Meursault를 통하여 인간실존의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고자 하였으며 부조리에 대하여서는 그것에 적극적으로 대항하면서 인간이 처한 인간 상황을 극복해 나가고자 하는 것이다.;Apre`s la seconde Guerre Mondial, les peuples modernes qui sont passe′ par la guerre perdent le signification de but de la vie et vagabondent sans convintion inflexible. Camus, en concevenant des doutes sur la vie, par L′Etranger, a esaye′ de comprendre la signification de vie. L'homme est imparfait. Et il a la condition humaine qu'il ne peut pas eviter. Mais l'homme doit se revolter contre cette condition humaine et la surmonter. Vivre une expe′rience, un destin, c'est l'accepter comple`tement. Or on ne vivra pas tout pour maintenir devant soi cet absurde mis a` jour par la conscience. Abolir la re′volte consciente, c′est eluder le proble`me. Cette re´volte donne son prix a` la vie. Donc il faut se re´volter. C'est cequi est l'orgueil d'homme. Le heros de L'Etranger est Meursult, le heros de l'absurd. Il est indiferent a` la motivation quotidienne, et coupe des relations du monde. Il me`ne une vie e´trangere eloigne´e de la re´gle de la socie`te. A lui, ce monde est illogique et interrompu, Mais, sans desespoir, il ne fait pas sa soumission devant ce monde irrationnelle. Il re´volte contre l'absurde. C'est a` dire, en refusant le suicide, il obtient a liberte´ re´elle. L'attitude de vie Camus recherche est de surmonter l'absurde par la re´vol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ⅱ Ⅰ. 序論 = 1 Ⅱ. 不條理 槪念에 대한 고찰 = 2 1. 不條理 思想의 哲學的 背景 = 2 2. Camus의 부조리 사상 = 8 Ⅲ. 이방인에 나타난 부조리 = 24 1. Meursault의 무관심 = 25 2. 부조리의 인식 = 29 3. 부조리에 대한 반항과 행복의 인식 = 38 Ⅳ. 결론 = 45 참고문헌 = 47 RESUME = 4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0023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Camus-
dc.subject부조리-
dc.subjectEtranger-
dc.subject이방인-
dc.subjectL 'Etranger-
dc.title소설 L 'Etranger에 나타난 부조리에 대한 소고-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iii, 50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불어교육전공-
dc.date.awarded199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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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불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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