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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화학Ⅰ 교과서에 도입된 과학사 내용 분석

Title
제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화학Ⅰ 교과서에 도입된 과학사 내용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Contents of Science History Introduced into ChemistryⅠ Textbook
Authors
김정현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제 7차 교육과정의 화학Ⅰ교과서에 도입되어 있는 과학사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8종의 화학Ⅰ교과서를 단원별과 분석항목별로 분석했다. 화학Ⅰ 교과서의 ‘물’, ‘공기’, ‘금속’, ‘주변의 탄소화합물’, ‘생활 속의 화합물’ 단원을 분석한 결과 각 단원별로 그 단원에서 다루는 물질의 발견, 발견 과정과 이유, 물질에 관련된 개념 및 이론이 형성된 사회·문화적 배경, 과학의 형성, 발달과정 등에 대한 과학사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또한, 화학 물질의 발달 및 이용, 화학 기술의 발달이 초래한 에너지 문제, 환경 문제 등 현대의 여러 가지 문제들과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 개발 등과 관련된 과학사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분석 항목별 분석에서는, 화학Ⅰ교과서에 도입되어 있는 과학사 내용을 ‘과학사 정보 제시 유형’, ‘과학사 자료 제시 방법’, ‘과학사와 관련된 맥락’의 세 가지 분석 항목으로 분석했다. ‘과학사 정보 제시 유형’ 항목은 ‘과학자’, ‘과학발달’의 두 개의 하부 항목으로 나누어 분석했는데, ‘과학자’ 항목에서 과학자에 대해 분석한 결과 화학 물질을 발견하거나 합성한 과학자, 화학 물질의 성질을 발견한 과학자, 화학 물질을 분류한 과학자, 화학 법칙이나 이론을 발견한 과학자 등에 대한 내용이 도입되어 있었다. ‘과학발달’ 항목에 해당되는 과학사 내용으로는, 이론이나 법칙의 발견, 실험방법. 기술의 변천, 과학 지식의 변화에 따른 가치의 변화, 물질(재료)의 변천사 등이 있었다. ‘과학사 자료 제시 방법’ 항목으로 분석한 결과 화학Ⅰ교과서에 도입된 자료들은 대부분 과학자와 관련된 과학사 내용이었는데, 그 중 과학자 사진이 가장 많고 역사적 실험이나 원 자료는 거의 없었다. 마지막으로 ‘과학사와 관련된 맥락’ 항목에 해당되는 과학사 내용으로는 화학 물질이 역사 속에서 사용된 사례, 화학 물질이 사회에 미친 영향, 산업혁명과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화학 물질의 사용, 오늘날 발생하게 된 여러 가지 문제와 해결을 위한 대책이나 제도 등의 내용이 있었다. 8종의 화학Ⅰ교과서에 도입된 과학사 내용을 분석한 결과, 같은 단원, 같은 항목에 과학사가 도입된 경우라도 교과서별로 제시된 자료의 내용 구성 방식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에 따라 학습에 미치는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교과서에 과학사 내용을 도입하는 데 있어서 과학사 내용을 적절하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리라 생각된다. 화학수업에 과학사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화학 교과의 어느 부분에 과학사 자료를 적용할 수 있을지를 선정하고, 선정된 부분을 위해 과학사 자료를 개발하고, 실제 교수-학습 과정에 개발된 자료를 도입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화학교육과정의 어떤 부분에 과학사 내용을 적용할 수 있을 지를 선정하고, 과학사 자료를 구성하고,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In this study, eight kinds of the high school chemistryⅠtextbooks based on the 7th curriculum were analyzed. For the purpose of searching for the science historical contents introduced into chemistryⅠtextbooks, this work done by two dimensions. First, the contents of science history were analyzed by the five middle chapters of the textbook. Second, the contents of science history were analyzed by the checklist. Checklist is composed by three main dimensions that is focus on the historical information included in the textbook. They are as follows. Type and organization of the historical information, materials used, contexts to which the historical information related. The result reveals that the effect of using history of science in chemistryⅠ textbook depends mostly on what history of science is used and how it is u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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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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