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8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미희-
dc.creator최미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25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25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017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44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170-
dc.description.abstract21세기에 적합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단편적인 지식을 학생에게 전달하는 교수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자유로운 탐색이나 정보수집과 같은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학습 활동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우리나라는 7차 교육과정에 접어들면서 열린 교육을 강조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함양은 교육 활동의 매우 중요한 과제로 여겨지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의 주체가 되는 교육이다. 다시 말하여, 학습과정의 중요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스스로 판단하여 주체적으로 결정하며 그 결과에 대하여 스스로 평가하고 또 책임지는 교육이며, 자기 주도 학습자는 새로운 학습에 대해 개방적인 자세를 지니고 자신의 능력을 믿으며 학습에 참여하므로, 문제 해결에 있어서 새로운 사고 과정을 통해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가려는 태도를 지닌다.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관심학습 개념을 도입하고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도구를 지원하는 웹 코스웨어를 설계 및 구현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 학습자의 적극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고자 한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실업계 학생들의 학습적응 능력을 고려한 교과서 부족현상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하여 실업계 컴퓨터 교육의 질 개선에도 기여하고자 한다.;It is necessary to enable students to have an ability to lead their own learning activities through their free search or information gathering while escaping from the teaching method of giving them simple knowledge so as to rear the competent persons appropriate to the 21st century. In particular, since the 7th educational curriculum, open education has been emphasized; therefore, the cultivation of its subsequent self-directed learning has become a very important assignment in educational activities. Self-directed learning is an education where learners become the subjects in learning. Namely, it enables students to make judgment and determine things on their own and evaluate and take responsibility for the results in solving some important issues in learning process and self-directed learners have open-minded attitudes towards new learning, trust their abilities when participating in their learning; in this regard, they are likely to have an attitude to solve problems creatively through new thinking process. In order to enhance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is study attempted to introduce the concepts of computer simulation and interest learning and to design and implement the web courseware that supported various tools for the promotion of mutual interactions and to improve the abilities for self-directed learning and to lead the active participation of learners. By using this system, it attempted to improve the learning abilities of learners and to suggest an alternative for the lack of textbooks in consideration for the abilities of learning adaptation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in doing so, it aimed to contribute to the enhancement of the quality of computer education in vocational high school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ⅸ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방법과 내용 3 Ⅱ. 이론적 배경 5 2.1 자기 주도적 학습 5 2.1.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 및 특징 5 2.1.2 자기 주도적 학습의 필요성 7 2.1.3 자기 주도적 학습의 학습자 특성 9 2.1.4 자기 주도적 학습의 활성화 11 2.2 웹 기반 학습(WBI) 13 2.2.1 웹 기반 학습의 개념 13 2.2.2 웹 기반 학습의 특징 13 2.3 자기 주도적 학습과 웹 기반 학습 15 2.3.1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웹의 장점 16 2.3.2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 16 2.3.3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 설계시 고려사항 18 2.3.4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의 구축 방안 19 2.4 컴퓨터 시뮬레이션 21 2.4.1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개념 21 2.4.2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유형 22 2.4.3 웹 기반 시뮬레이션 24 2.5 선행 연구 고찰 26 Ⅲ.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시뮬레이션형 웹 코스웨어의 설계 29 3.1 설계의 기본 방향 29 3.2 자기 주도적 학습 절차 30 3.3 시스템 전체 구성 32 3.3.1 교사 공간 34 3.3.2 학습자 공간 35 3.4 데이터베이스 설계 37 Ⅳ.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시뮬레이션형 웹 코스웨어의 구현 44 4.1 시스템 구현 환경 44 4.2 화면 구성 45 4.2.1 회원가입 및 로그인 45 4.2.2 비회원 화면 47 4.2.3 교사 화면 59 4.2.4 학습자 화면 65 4.3 시스템의 평가 및 분석 72 Ⅴ. 결론 및 향후 과제 74 참고문헌 76 ABSTRACT 7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4443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교육대학원-
dc.title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시뮬레이션형 웹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imulation-type Web Based Courseware for Self-Directed Learning-
dc.creator.othernameChoi, Mi Hee-
dc.format.pageix, 7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dc.date.awarded2007.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컴퓨터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