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0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효정-
dc.creator김효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22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22Z-
dc.date.issued1994-
dc.identifier.otherOAK-00000002096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42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964-
dc.description.abstract1995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될 제6차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수업 방법이나 평가 방법을 제시하고 있지 못하다. 실제로 현재 우리 나라 수학 수업은 교사 주도의 설명식 수업으로, 학생들의 사고나 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이 미흡하다고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여러 가지 구체적 조작물과 그 활용법을 소개하고, 활동의 예를 보임으로써 교사들에게 수학 수업에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자료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 조작물에 대하여 그 활용법 및 활동을 제시하였다. 1. 십진블럭 (base-10 blocks) 2. 퀴즈네르 막대 (Cuisenaire-rods) 3. 속성블럭 (attribute blocks) 4. 탠그램 (tangram) 5. 패턴 블럭 (pattern blocks) 6. 기하판 (geoboard) 7. 양면 카운터 (two-color counter) 8. 쌓기나무 (cubes) 9. 미라 (mira) 10. 대수 타일 (algebraic tiles) 11. 분수 지도와 관련된 구체적 조작물 12. 펜토미노 (pentominoes) 13. 각종 주사위 14. 모자이크 세공 (tessellation) 도구 15. 도미노 (dominoes) 16. 각종 모형 및 모형 만들기 부품 17. 스피너 (spinners) 18. 각종 카운터 (counter) 19. 렉타일 (Rectiles) 구체적 조작물은 활동지향적 수업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구체적 조작물에 대한 교사의 올바른 인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실제 수업을 통해 구체적 조작물 사용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다양한 자료가 구비된 수학 실험실이 설치되어야 함을 제안하는 바이다.;The sixth educational curriculum, which will be put into operation in 1995, emphasizes on the necessity of using various teaching aids and evaluations. But it is not showing the concrete method in instruction and evaluations. In fact, The present Mathematics instruction is mostly made up of teacher's explanations, and includes little materials which otherwise can stimulate student's mathematical thinking and interest. Therefore this article shows various manipulative materials and their usage, in order to offer mathematics teachers the idea of using materials for active mathematical instruction. This article manages the following materials ; 1. base-10 blocks 2. Cuisenaire-rods 3. attribute blocks 4. tangram 5. pattern blocks 6. geoboards 7. two-color counter 8. cubes 9. mira 10. algebraic tiles 11. fraction tiles and fraction stax 12. pentominoes 13. dies 14. tessellation materials 15. dominoes 16. Polydron and D-stix 17. spinners 18. counters 19. Rectiles Manipulative materials can be ued effectively in activity-based instruction. For this, the teachers must understand meaning of using manipulative materials before using them. Further Study on effectiveness of using manipulative materials in actual instruction is needed.. And we need to set up mathematical laboratories equip& with the various material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ⅹⅰ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내용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구체적 조작물(manipulative materials)의 정의 = 5 B. 딘즈(Dienes)의 학습 원리 = 6 C. 구체적 조작물의 효과에 대한 연구들의 고찰 = 12 Ⅲ. 여러 가지 구체적 조작물과 그 활용 = 15 A. 여러 가지 구체적 조작물 = 15 1. 십진블럭(base-10 blocks) = 15 2. 퀴즈네르 막대(Cuisenaire-rods) = 16 3. 속성블럭(Attribute blocks) = 17 4. 탠그램(tangrm) = 17 5. pattern blocks(패턴 블럭) = 18 6. 기하판(geoboard) = 18 7. 양면 카운터(two-color counter) = 19 8. 쌓기나무(cubes) = 19 9. 미라(mira) = 20 10. 대수 타일(algebraic tiles) = 20 11. 분수 지도와 관련된 구체적 조작물 = 21 12. 펜토미노(pentominoes) = 22 13. 각종 주사위 = 23 14. 모자이크 세공(tessellation) 도구 = 23 15. 도미노(Dominoes) = 24 16. 각종 모형 및 모형 만들기 부품 = 24 17. 스피너(spinners) = 25 18. 각종 카운터(counter) = 26 19. 렉타일(Rectiles) = 26 20. 각종 계기 = 27 B. 구체적 조작물 활용의 예 = 28 1. 구체적 조작물을 이웅한 수세기 및 수의 읽기, 쓰기 = 28 2. 10씩 묶어 세기 (십진기수법의 자리잡기의 기초) = 29 3. 수의 합성과 분해 = 29 4. 자연수 및 소수(小數)의 사칙연산 원리 = 30 5. 곱셈과 나눗셈 - 약수와 배수, 소수, 합성수 개념 = 31 6. 소인수분해 = 31 7. 분수의 개념 및 읽기, 쓰기 = 32 8. 동치 분수의 탐구와 대소 관계 = 32 9. 분모가 같은 분수의 뺄셈 = 33 10.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 = 33 11. 분수의 나눗셈 = 34 12. 정수의 덧셈과 뺄셈 = 34 13. 집합과 논리 개념의 지도 = 35 14. 변수 사용하기 = 35 15. 식의 값 구하기 = 36 16. 등식의 성질을 이용한 방정식 플이 = 36 17. 다항식의 전개 = 37 18. 도형 만들기 = 38 19. 삼각형의 변의 길이의 탐구 및 분류 = 38 20. 사각형의 변과 꼭지점의 탐구 = 38 21. 삼각형의 내각의 크기 탐구 = 39 22. 도형의 둘레와 넓이 = 40 23.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 = 40 24. 도형의 합동 = 40 25. 다각형의 내각의 합 = 41 26. 평면도형의 탐구 = 41 27. 도형의 닮음 = 41 28. 피타고라스의 정리의 도입 = 42 29. 비(比) 개념의 지도 = 42 30. 경우의 수 = 43 31. 규칙성 찾기 = 43 32. 확률의 개념 = 44 C. 구체적 조작물을 이용한 활동의 예시 = 46 1. 자리 바꾸기 = 47 2. 성질 말하기 게임 = 51 3. 대칭축 찾기 = 54 4. 직사각형 덮기 = 56 5. 하노이탑 쌓기 = 58 6. 인수분해 = 61 7. 정원의 넓이 구하기 = 64 8. 50개의 정사각형 문제 = 66 9. 교점의 개수 구하기 = 68 10. 색칠된 면의 개수 구하기 = 71 D. 패턴블럭을 이용한 활동의 실제 = 73 E. 구체적 조작물의 이용 실태 = 80 Ⅳ. 구체적 조작물의 효과적인 사용과 교사의 역할 = 84 A. 구체적 조작물의 효과적인 사웅 = 84 B. 구체적 조작물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한 교사의 역할 = 88 Ⅶ. 결론 및 제언 = 91 참고문헌 = 93 부록-1. 수학 수업 방법에 대한 설문 = 97 부록-2. 구체적 조작물을 이용한 활동지 = 100 부록-3. 구체적 조작물을 이용한 활동 후의 설문 = 101 부록-4. 국민학교 중학교 교과서의 분석 결과 = 102 ABSTRACT = 10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53364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구체적 조작물-
dc.subject활동지향-
dc.subject수학 수업-
dc.title구체적 조작물을 이용한 활동지향적 수학 수업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Activity-based teaching using manipulative materials in mathematics-
dc.format.pagexi, 109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dc.date.awarded1995.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수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