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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식 저널쓰기가 정신지체 아동의 반성적쓰기(Reflective writing)와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Title
대화식 저널쓰기가 정신지체 아동의 반성적쓰기(Reflective writing)와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Using Dialogue Journal writing on the Reflective writing and Problem behaviors
Authors
김윤희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교육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학생들은 그야말로 다양하다. 학급 내의 다양한 구성원들을 모두 수용하고 정서적 지지를 통해 즐거우면서도 따뜻한 학급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교사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이를 위해 교사가 학생들의 목소리에 어떤 방식으로든 귀 기울이는 일은 무엇보다 가치 있는 활동이다. 장애아동 교육에서 중요한 영역 중의 하나가 바로 반성적 사고의 배양이라고 할 수 있다. 반성적 사고가 투영된 반성적 쓰기는 자기 인식과 문제 해결을 도울 수 있는 방안으로 알려져 있다. 스스로 잘 발달할 수 없는 장애 학생들의 인지적 특성과 쓰기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이는 반드시 지도되고 학습이 장려되어야 하는 영역임에 틀림없다. 장애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 행동 역시 사회적 통합을 위해서도 반드시 교수되어야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다루기 매우 어렵고 힘든 영역에 속한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친밀한 인간관계를 기반으로 스스로 문제 해결에 대해 사고하고 적응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수 방법들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반성적 쓰기와 문제 행동은 내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요구한다는 공통분모를 갖고 있기도 하다. 대화식 저널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써보고 해결책을 고심하는 과정에서 반성적 쓰기의 교수에도 도움이 되며 고유의 상담적이고 안내적인 역할로 인하여 학생들의 어려움을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장의 역할을 하여 문제 행동의 교수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화식 저널을 쓰게 했을 때 정신지체아동들의 반성적 쓰기의 빈도가 늘어나고 문제 행동 발생율이 감소하는 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정확한 맞춤법을 구사하지는 못하더라도 의사 소통이 가능하고 내용 전달이 되도록 글을 쓸 수 있으나 문제 행동을 보이는 초등학교 특수학급 정신지체 학생들 6학년 3명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실험설계는 3명의 대상아동에 대한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design across)를 사용하였다. 모든 실험은 연구 참여자가 다니는 Y초등학교의 특수학급에서 실시하였다. 대화식 저널에서 필수적인 학생과의 유대감 형성을 위하여 약 6회의 사전 라포 형성 시간을 가졌다. 기초선 기간에는 아무런 제재 없이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학생의 문제 행동을 5교시 수업 시작 10분 후 10분 동안 관찰하고, 방과 후에 그 날 있었던 일에 대해 3회 동안의 자유쓰기를 하게 하여 각 학생의 반성적 쓰기 수준을 측정하였다. 중재는 방과 후에 학생들이 전 날 쓴 글에 대해서 교사의 피드백을 읽고 답하는 시간(10분)과 그 날의 일지를 쓰는 시간(20분)으로 구성되며 문제 행동에 대한 관찰은 5교시 수업 시작 10분 후에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 학생 모두 대화식 저널 쓰기를 통하여 반성적 쓰기의 빈도가 증가하였다. 둘째, 대상 학생 모두 대화식 저널 쓰기를 통하여 수업시간 내의 문제 행동 발생율이 감소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를 통해 대화식 저널쓰기를 통해 학생들에게 사회적 기술과 문제 해결 기술을 제시하고 정서적 지지를 해주며 반성적 쓰기를 유도하는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흥미 있는 쓰기 환경을 제공해 줄 경우 문제 행동이 감소하고 반성적 쓰기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대화식 저널이 장애 학생들의 문제 행동과 반성적 쓰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사례 연구나 질적 연구들과 같은 선행 연구들의 결과를 체계적인 실험으로 입증하였다는 데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ialogue Journal writing to increase Reflective writing and to reduce the problem behaviors. Three primary school students showing problem behaviors worked with study. Intervention took 30 minutes; for the first 10 minutes, participants read and answered to the researcher's feedback what they had written before, and for the rest of 20 minutes, participants wrote their Dialogue journal about what they experienced that day. Researcher's feedback was consisted of three categories, which were to promote the reflective writing, to support the participants emotion and to give the informations about problem solving. Evaluation was made for ten minutes at fifth class in which particial interval time sampling was used. Intervention lasted about 8 weeks.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s : 1. The Reflective writings of three participants are increased. 2. The Problem behaviors of three participants are reduced. In conclusion, this study shows that Dialogue Journal writing is effective on increasing the Reflective writing and reducing the problem behaviors of student with Disab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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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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