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5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성정희-
dc.creator성정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12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12Z-
dc.date.issued1994-
dc.identifier.otherOAK-00000002095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32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951-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gate the concurrent validity and retest reliability of concept mapping as an evaluation tool on the unit of photosynthesis in the middle school biology. The subject was 208 students of a middle school in Seoul. Students were examined twice with 3 types of tests, multiple-choice test, essay test and concept mapping test. The concurrent validity and retest reliability of the tests were computed from the test score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concurrent validity between concept mapping test and essay test is higher than that between multiple-choice test and essay test, and also higher than that between multiple-choice test and concept mapping test. 2. The retest reliability of concept mapping test and essay test is higher than that of multiple-choice test. 3. No difference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is found in the concurrent validity and retest reliability.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he concept mapping provides a powerful and appropriate tool for assessing biology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객관식 시험과 서술형 시험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객관식 시험은 학생들의 암기 위주의 단편적 지식만을 알아낼 우려가 있고, 서술형 시험은 학생들이 학습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있는지의 여부는 판단할 수 있으나 채점이 객관적이지 못하며 시간이 많이 든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념도를 이용한 새로운 방법을 평가에 도입하고자 한다. 개념도는 학생들이 지식을 위계있게 조직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2차원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므로 좋은 평가도구로 쓰일 수 있다. 이러한 개념도가 좋은 평가도구로 쓰일 수 있으려면 높은 타당도와 신뢰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평가도구로서의 개념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학교 2학년 남, 여학생 208명을 대상으로 『광합성』단원에 대한 성취도를 객관식 시험, 서술형 시험, 개념도 그리기 시험의 3가지 형태로 1,2차 평가를 4주의 시간 간격을 두고 실시하였다. 그리고 개념도 그리기 시험과 객관식 시험, 객관식 시험과 서술형 시험, 서술형 시험과 개념도 그리기 시험 사이의 공인 타당도와 1,2차 개념도 그리기 시험, 서술형 시험, 객관식 시험 사이의 재검사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1. 공인 타당도의 분석 결과 개념도 그리기 시험과 객관식 시험 (r =.32), 서술형 시험과 객관식 시험 (r =.39)사이의 공인 타당도는 낮고 개념도 그리기 시험과 서술형 시험 (r =.69)사이의 공인 타당도는 높게 나타났다. 즉, 개념도 그리기 시험은 객관식 시험과의 대치 가능성은 낮고 서술형 시험과의 대치 가능성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재검사 신뢰도 분석 결과 객관식 시험의 신뢰도 (r =.31)는 낮고, 개념도 그리기 시험 (r =.69)과 서술형 시험 (r =.68)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평가도구로서의 개념도는 높은 신뢰도를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성별에 따른 공인 타당도와 재검사 신뢰도는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결과와 같았다. 이상과 같은 분석 결과로 개념도는 비교적 높은 타당도와 신뢰도를 가지기 때문에 객관식 시험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채점이 용이하다는 점에서는 서술형 시험의 난점까지 극복할 수 있는 좋은 평가도구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1 B. 연구 문제 = 3 C. 연구의 제한점 = 3 D. 선행 연구의 고찰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개념도 = 6 B. 평가도구의 조건 = 10 C. 객관식과 서술형 시험 형태의 비교 = 15 Ⅲ. 연구 방법 및 내용 = 19 A. 연구 대상 = 19 B. 연구 방법과 절차 = 19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25 A. 채점 결과의 분석 = 25 B. 타당도 검사 = 29 C. 신뢰도 검사 = 31 Ⅴ. 결론 및 제언 = 33 참고문헌 = 35 부록 = 37 ABSTRACT = 5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5907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중학교-
dc.subject생물 교과-
dc.subject성취도-
dc.subject평가도구-
dc.subject개념도-
dc.title중학교 생물 교과의 성취도 평가도구로서의 개념도의 적용-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i, 5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생물교육분야-
dc.date.awarded1995.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