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8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백수정-
dc.creator백수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10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10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76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30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763-
dc.description.abstract1980년대 이후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교육은 과학교육에 반영되기 시작되어 현재 어느 때보다도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제 5차 교육 과정의 목표에서 이미 STS정신을 포함하고 있었고 개정된 제 6차 교육 과정에서는 STS적인 내용이 가미된 '공통 과학'이 고등학교 교육 과정에 포함되었다. 본 연구는 '공통 과학'교과서 중 지구과학 관련 단원을 중심으로 STS교육 내용을 검토하여 STS교육 내용의 반영정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7종의 '공통 과학' 교과서 지구과학 관련 단원의 STS 교육 내용의 반영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공통 과학' 교과서 내 지구과학 관련 단원에 포함된 STS 교육 내용은 7.4%에서 28%정도(평균 14.9%)를 차지하고 있다. 이것은 '환경' 및 '현대 과학 기술' 단원까지 포함하여 분석할 결과이고 '지구'라는 단원만을 분석한 결과는 2.6%에서 17.4%까지(평균8.2%)를 나타낸다. 내용의 전개면에 있어서 재 6차 과학 교육 과정 목표가 STS 교육 내용을 강조하고 있으므로 단원 제목, 물음, 연구, 읽을거리, 참고 등에 STS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으나 본문 전개에 있어서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2. 각 교과서의 단원별 STS 내용의 반영 비율은 오존층(37.0%), 우주과학(31.6%), 온실효과(22.6%), 역전층(21.6%), 지각의 물질과 변화(20.0%), 해양(11.3%), 태양에너지(9.3%), 일기와 기후(7.1%), 지질연대(0.0%)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환경, 과학기술 단원에 STS내용이 집중되어 있다. 3. 주제 영역별 STS 교육 내용의 반영 비율은 환경문제와 천연자원(46.8%), 과학의 사회화(31.0%), 우주개발과 국방(14.1%), 에너지(8.0%), 기술 발달의 영향(1.9%), 인간공학(0.0%), 인구(0.0%)순이다. 4. 주제 영역별 STS 교육 내용을 단원별로 분석한 결과 에너지 주제는 태양에너지 단원에서만 다루어졌고 환경문제와 천연자원 주제와 과학의 사회화에 관한 주제는 비교적 전 단원에 걸쳐 다루어졌다. 우주개발과 국방 주제는 우주과학(96.6%) 단원에서 주로 다루어 졌고, 기술개발의 영향은 에너지, 지각의 물질과 변화, 해양, 우주과학 단원에서 다루고 있었다. 인구와 인간 공학 주제는 전혀 다루어지지 않았다. 5. STS 교육 내용의 활동 영역별 분석에서는 구조화된 토론, 자료해석, 조사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한 반면, 현장활동, 연구고안 등의 활동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STS) has been viewed as a reform in science education pointing a new direction and goal for science education. In Korea, the STS program was introduced in the fifth educational curriculum and was more emphasized in the sixth revised curriculum. The majo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arth science chapters of seven General science high school textbooks according to STS materials in chapter. 'The results are as follows ; 1. In earth science chapters of seven General science textbooks, average 14.9% of the total page space was devoted to the STS materials. 2, The STS materials were included 37.1% in the chapter of Ozone layers, 31.6% in Space science, 22.7% in Green house effects, 20.0% in Materals in crust and their change, 11.3% in Ocean, 9.4% in Solar energy, 7.1% in Weather and climate. No STS materials in Geological time chapter are included of the STS materials. 3. Based on the STS topics by Pie1(1981), 46.8% were the topics on environmental issue and natural resources, 31 .O% on socialization of science, 8.0% on energy, and 1.9% on effects of technological developments. There were no topics on human engineering and population. 4. The topics on energy, space research and national defense were included in the chapters such as Solar energy and Space science. The issues regarding environment, natural resources and socialization of science were covered in all chapters. However, nothing was mentioned on human engineering, population and effects of technological developments. 5. The STS program in the textbook were mostly consist of group discussion, data analysis and inquiry research. But there was no research design and spot activiti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ⅳ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B. 연구내용 = 3 C.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STS 교육 = 5 B. 공통 과학 교육 과정 = 18 C. 선행 연구 = 23 Ⅲ. 연구 자료 및 방법 = 26 A. 연구 자료 = 26 B. 연구 방법 = 27 C. 연구절차 = 32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34 A. 공통 과학 교과서별 STS 내용의 분포 = 34 B. 각 교과서의 STS 내용의 단원별 비교 = 39 C. Piel(1981)의 기준에 따른 교과서별 STS 주제 영역 비교 = 46 D. Piel(1981)의 기준에 따른 단원별 STS 주제 영역 비교 = 50 E. STS 내용의 활동 영역별 분석 = 53 Ⅴ. 결론 및 제언 = 56 A. 결론 = 56 B. 제언 = 58 참고문헌 = 59 ABSTRACT = 6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32450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고등학교-
dc.subject공통과학-
dc.subject지구과학 영역-
dc.subjectSTS-
dc.title고등학교 공통과학내 지구과학 영역을 중심으로 한 STS 내용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 Analysis on STS Masterial in Earth Science Chpters of High School General Science Textbooks-
dc.format.pagev, 67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지구과학교육전공-
dc.date.awarded1996.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지구과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