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寒岡 鄭逑의 敎育思想 硏究

Title
寒岡 鄭逑의 敎育思想 硏究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ducational thoughts of Hangang Chung-gu
Authors
尹惠珍
Issue Date
199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Keywords
한강정구교육사상역사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조선중기 寒岡 鄭逑(1543-1620)의 교육사상을 고찰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16-17세기의 조선사회는 대내적으로는 네 차례의 士禍 거쳤으며, 사림파의 정치적 몰락시기로 조선의 성리학적 지배체제가 흔들리던 시기였으며, 黨爭으로 권력이 분산되고, 대외적으로는 임진왜란이 일어나, 폐허와 무질서 위에서 국가재건과 윤리재건이 필요시되는 시기였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예학은 조선사회의 안정 회복에 공헌하였다. 16-17 세기에는 예적 질서의 회복을 꾀하는 예학 연구의 노력이 집중적으로 전개되었다. 그리하여 마침내 학문적 수준을 갖출 전문적 禮學이 성립되었고, 또한 여기에 禮 秩序의 再建을 희구하는 시대적 욕구가 상호작용하여 드디어는 禮學思想이 時代思潮를 지배하는 이른바 禮學의 時代를 이루게 되었다. 예학은 성리학의 실천적 규범적 학문으로 그 궁극적 목표는 '교화를 통한 선인의 창출'에 있다. 즉 예학은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이에 예학을 통한 교육사상을 밝히는 것은 의의가 있다. 寒岡 鄭逑는 이 시기의 대표적인 禮學者이다. 寒岡은 寒暄堂 金宏弼의 외증손으로, 스승이었던 吳健, 李滉, 曺植의 사상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鄕村士林의 입장에서 禮制를 재구성하고, 鄕材社會에 있어서 그곳의 질서를 자치적으로 확립, 유지시키는 교육적 역할을 하였다. 寒岡은 일생동안 교육을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여겼으며, 그의 영향은 許穆의 近畿學派를 통하여 星湖의 實學派에 까지 미쳤다. 본 논문에서는 『寒岡全集』을 통하여, 寒岡 鄭逑의 교육사상을 고찰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1. 寒岡의 교육의 목적은 자아실현과 사회실현의 측면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寒岡은 "儒學의 敎育은 仁을 求하기 위한 修養을 意味하며, 終局的인 儒學敎育의 目的은 理想的 人格의 完成 즉 聖人됨에 있다"고 이해하고 있었다. 또 하나의 교육목적은 이상적 사회의 실현으로, 寒岡은 개인과 사회가 유기적으로 교육적 체제 속으로 편입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려 하였고, 愛民思想을 바탕으로 교육의 사회화에 힘썼다. 2. 寒岡은 교육 이상의 실현을 위한 교육방법의 원리로서 '몸가짐' 즉 자력학습을 중시하였으며, 몸가짐을 기르는 방법으로 養浩와 持敬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養浩'는 학습 준비도라는 정의적 측면의 교육방법의 원리로, 孟子의 '浩然之氣'를 기른다는 뜻이다. 「養浩帖」에서 寒岡은 자기를 반성해서 아무것도 두려울 것이 없는 것, 도덕심이 외물의 유혹을 받지 않는 의미에서의 不動心·浩然之氣·大人之心이라는 養浩論을 제시하고 있다. '持敬'은 교육의 인지적 측면의 원리로, 敬의 삶을 누리는 일을 의미한다. 寒岡은 도덕 인격을 구현하는 길, 곧 교육의 근본 이념을 경속에서 찾으려 하였다. 寒岡에 의하면 일상생활에서 항상 持敬한다면 그 "道理가 動靜과 表裏에 貫徹하여 始終이 하나(一)가 될 것인데" 이때야 비로서 浩然之氣가 함양된다고 하고 있으며, 이와같이 꾸준한 '持敬'의 공부를 쌓은 연후에라야 자기 마음안의 道를 발견하고, 聖人의 경지에 도달한다고 보았다. 3. 寒岡은 교육의 운영에 있어서 절차를 중시하였다. 입학에서 부터, 강석에서의 법도, 사제간의 관계, 사회교육 등 모든 것을 예적 절차에 입각하여 운영해 나갔다. 이러한 교육방법의 절차의 내용에서 寒岡이 반복학습을 중시하고, 개성교육, 능력별 교육을 실하였음을 알 수 있으며, 교육 평가의 구체적 내용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寒岡은 인간의 교육적 도치 가능성을 철저히 믿고 있었다. 4. 寒岡의 학문적 관심은 실용성에 주목하고 있다. 寒岡의 학문은 養浩, 持敬을 교육의 원리로 삼은데서 살펴보았듯이, 서책을 통한 인지학습의 경지를 벗어나서 철학하는 삶이었고, 涵養, 收放心하는 경지였다. 그의 공부는 단순히 앎에 머무르려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원리적 탐구로써 이를 실천하려는데 있었다. 寒岡은 널리 경전에서 구하여 학문의 뜻을 깨달았는데, 입문할 때는 『小學』에서 시작하고, 『四書』 『心經』 『近思錄』 『朱子大典』등을 학습하는 것이 이치에 합당하다고 하였다. 그러나 寒岡이 제자들에게 늘 강조한 것은 학문을 풍한 지식이 아니라 그 실천에 있었다. 5. 寒岡은 기본적으로 스승의 영향을 받아 교육사상을 전개하고 있으면서도 寒岡은 서원에 관한 교육관에 있어서 자신의 독창성을 보이고 있다. 寒岡은 여러 서원의 院長으로 추대되거나 사액 또는 卜改신축에 앞장서서 서원 교육 발전에 전력 하였다. 寒岡을 道東書院의 院規 제정하였다. 우리나라 서원은 朱臺의 白鹿洞院規를 모범으로 하여 제정하였다. 퇴계 또한 서원 교육의 전형으로써 백록동 서원을 이상으로 생각하고 伊山院規를 自撰하였으며, 영남서원의 원규는 거의 대부분 퇴계가 만든 이산원규를 모범으로 하였다. 그러나 寒岡의 도동원규를 살펴보면 寒岡은 이산원규를 넘어서 구체적이고 독자적인 성격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 시기적으로 이 때는 급변하는 사회변동으로 그 形式的, 觀念的, 排他的인 면에 反撥하는 후대의 實學精神에 관련될 만만 새로운 思潮가 은연중에 胚胎되는 시기이기도 하며, 寒岡은 인물, 지리, 물산 방면에 학문적 관심을 표했다. 따라서 이러한 각도에서 볼 때 그의 學問은 嶺南學派의 脈을 잇고, 그것을 미수 허목에게 傳함으로써 近畿學派 形成의 淵源이 되었으며, 후일 星湖學團의 實學派에 영향을 미쳤다 할 수 있다.;This is a study of Hangang Chung-gu(1543-1620)'s educational thoughts at the middle of the Yi-Dynasty. Because of the party conflict and Japanese Invasion of Korea in 1592, the Choso^n society quake the Confucian ruling system. At such time, Yehak appeared in order to recover the stability of Choso^n society. That is to say, Yehak is in close connection with education. It is significant that educational thoughts make clear passing the Yehak. Hangang Chung-gu is a representative of Yehak sholars in this period. He is a great-grand son of Kim-Goengphil on mother's side. His teacher, such as O-Gun, Lee-Whang, Cho-Sik have an effect on his thoughts very much. He considered education as the most important achievement, and affected Sungho's Positive school through the Huh-mok's school. Hangang Chung-gu's educational thoughts is considered by Hangang's writings 『Hangangjeonjib』. The summary contents is as follows. 1. Hangang's educational purpose is divided into two. It is the perfection of self and the perfection of society. Hangang said, "The Confucianism education means self culture in order to seek humanity, the final purpose of the Confucianism education consists in the perfection of character, that is to say, a sage." The another educational purpose is the realization of the ideal society, he to grope how the individual and the society systematically are in corporated into the educational system, put forth his strength the socialization of the education. It is based on the love people. 2. Hangang makes much of the self-studying as the educational method's principle for the sake of the realization of the educational ideal. He contended 'refleshing oneself with a great morale(Yangho)' and 'maintaining the attitude of reverence(Jigyo^ng), as the method of self-training. 'Yangho' means training the Mencius's 'a great morale' as the principle of educational method. It is also called studying preparation degree in the emotional side. At the 「Yanghochup」, Hangang exhibited 'Yanghoron' that called 'mind of magnanimous person', 'a great morale', 'an imperturbable mind', they mean that morality isn't tempted by another things, self reflection make no fear. 'Jigyo^ng' means to enjoy the Reverence(gyo^ng)'s life as the principle of educational method that called recognitional side. Hangang tried to seek the idea of the educational basis through the 'Reverence(gyo^ng)' that is to say, it means the moral character. 3. Hangang makes much of the process as the operation of education. He operated in everything-admission to school, the rule in the class, the relation between teacher and student, social education. They are based on the salute process. In this contents of process of educational method, we find that Hangang makes much of the repeat studying, puts in operation the individual education, the to ability. He also believed in the possibility of human's educational invesion. 4. Hangang's scientific interest pays attention to practical character. Hangang's study consist in the life of the philosophy, get of the conceptional studying passing the books. His study doesn't remained but practice this for the principle study. his realized the mean of study in the classic. But he emphasized the practice to the pupil, not the knowledge though the study. Despite he was basically influenced by his teacher in the development of the educational thoughts, he shows the originality in the educational view about seowon. Hangang scientifically interested in the character, geography and local products. For example, his dodongwongue is that way. Because of the rapidly changing society, the new trend of the thoughts occurred that it is related as much to the practical thoughts of the future. From this oint of view, his thoughts is joined the pulse of the Youngnam-School, is initiated into Huh-mok, therefore it is the origin of the Kungi-School's formation and has an effect on the sungho's practical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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