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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아동의 성격유형별 움직임의 에포트 특성연구

Title
초등학교 아동의 성격유형별 움직임의 에포트 특성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ort Characteristic of Movement by Psychological Types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uthors
김소연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성격유형별 움직임의 에포트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첫째, 아동용 성격유형검사(MMTIC)로 분류된 외향형 학생과 내향형 학생의 성격유형별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미술수업에서 외향형 학생과 내향형 학생은 성격유형별 어떠한 움직임의 에포트 특성을 보이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측정도구는 아동용 성격유형검사(MMTIC: Murphy- Meisgeier Type Indicator For Children)와 라반의 에포트 분석틀을 사용하였다. 우선 아동용 성격유형검사를 통해서 외향형과 내향형의 학생들을 분류하였고, 그들의 움직임의 에포트 분석결과를 통한 서로간의 관련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서울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 아동 4명을 대상으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아동용 성격유형검사로 분류된 외향형과 내향형 학생들의 성격유형별 특성은 외향/직관/감정/인식의 선호유형을 가진 외향형의 학생들이 선천적으로 다양한 활동에 이끌리고 새로운 가능성을 추구함에 있어서 지칠 줄 모르는 성격의 소유자로서 자신들의 열정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하면서 활력을 주고 자극을 제공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내향/직관/감정/인식의 선호유형을 가진 내향형 학생들이 선천적으로 다른 사람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잘 알아차리고 자신들의 이상을 추구하는데 지칠 줄 모르는 성격의 소유자로서 그들이 지닌 내면의 완벽한 목표에 따라 자신들의 세계를 만들어 나갈 때 최대의 힘을 발휘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2. 미술수업에서 나타난 아동의 움직임의 에포트 특성으로는, 실외수업에서 외향형 A학생이 직접적이고 빠른 에포트가 두드러지고 외향형 B학생이 직접적이고 탄력적인 에포트가 두드러지는 특성으로 인하여 외향형 학생들의 에포트는 서로 다른 특성을 보인다. 내향형 학생들은 직접적이고 탄력적인 에포트가 두드러지는 특성으로 인하여 서로 유사한 특성을 보인다. 그리고 실내수업에서 아동의 움직임의 에포트 특성을 보면, 외향형 학생들은 직접적이고 탄력적인 에포트가 두드러지는 특성으로 인하여 서로 유사한 특성을 보인다. 내향형 C학생이 가볍고 직접적인 에포트가 두드러지고 내향형 D학생이 직접적이고 탄력적인 에포트 특성으로 인하여 내향형 학생들의 에포트는 서로 다른 특성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미술수업시간 내내 아동의 움직임의 전체적인 특성으로는, 실외수업에서 외향형 학생은 지정된 자리에 있지 않고 다양한 위치에서 학습하는 특성을 보이며 내향형 학생은 거의 지정된 자리에서 학습하는 특성을 보인다. 그리고 실내수업에서 외향형 학생은 신체를 많이 움직이며 동작이 크고 활동적인 특성을 보이고 내향형 학생은 신체를 많이 움직이지 않으며 안정감 있는 특성을 보인다. 이상의 분석에서 나타나듯이 외향형과 내향형 학생에게 보이는 에포트 특성에서는, 실외수업에서 외향형 학생은 지정된 자리에 있지 않고 다양한 위치에서 학습하지만, 내향형 학생은 거의 지정된 자리에서 학습한다. 이것은 외향형 학생에게 있어서 항상 재미있고 활기차며 선천적으로 다양한 활동에 이끌리는 특성과 내향형 학생에게 있어서 그들이 지닌 내면의 완벽한 목표에 따라 자신들의 세계를 만들어 나갈 때 최대의 힘을 발휘하는 특성과 연관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실내수업에서 동작을 수행하는 동안에 외향형 학생은 신체를 많이 움직이며 동작이 크고 활동적이지만, 내향형 학생은 신체를 많이 움직이지 않으며 안정감 있게 보인다. 이것은 외향형 학생에게 있어서 활력이 넘치고 쉬지 않고 활동하는 특성과 내향형 학생에게 있어서 과묵하고 주어진 일에 오랫동안 혼자 집중하는 특성과 연관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아동의 일상적인 움직임의 에포트 특성은 성격유형에 따라 실외수업에서의 내향형 학생들과 실내수업에서의 외향형 학생들은 서로 유사한 특성을 보이지만, 실외수업에서의 외향형 학생들과 실내수업에서의 내향형 학생들은 서로 다른 특성을 보인다. 이는 실외수업에서의 외향형 A학생에게 두드러지는 에포트 특성과 실내수업에서의 내향형 C학생에게 두드러지는 에포트 특성으로 인하여 서로 다른 특성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아동들의 성격유형별 특성과 외향형과 내향형으로 구분된 학생들의 움직임의 에포트 특성과의 관련성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위의 사실을 미루어 볼 때 발달적 측면에 있는 아동의 움직임의 에포트 특성을 바르게 파악하여, 아동들에게 그들의 성격유형별 특징과 움직임의 에포트 특성에 따라 효과적인 움직임 에포트 특성을 사용하도록 도울 수 있는 교육의 기초자료로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미래의 움직임 분석 연구자들에게 교사들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한 아동들의 성격유형별 태도와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 줄 것이며, 그들의 행동을 보다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기 위한 아동들의 성격유형별 움직임의 에포트 훈련을 통해 좀 더 체계적인 연구로 발전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elementary students' attributes of effort depending on their personality types. For this purpose, the researcher set up two hypotheses; first, what differences of personality exist between extrovert and introvert children classified according to MMTIC?; second, what differences exist between the two groups in terms of attributes of their efforts for the fine arts classrooms? For this study, the researcher used two test tools: MMTIC (Meisgeier Type Indicator for Children; Murphy) and Laban's analysis framework of efforts. First of all, the elementary students sampled for this study were classified into extrovert and introvert groups according to MMTIC, and then, their efforts of movement were analyzed to determine relations between personality types and attributes of effort. For this study, the researcher sampled 4 elementary 6th graders.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extrovert and introvert groups classified according to MMTIC, it was found that the former group (ENFP) were warm-hearted, passionate, active, talented and imaginative, while the latter group (INFP) were passionate, faithful, pastoral and very introspective. 2. As a consequence of analyzing each group's effort attributes observed in a series of the fine arts classrooms, it was disclosed that the ENFP group members had different effort attributes from each other, while the INFP group members showed similar ones. And as a result of analyzing children's effort attributes observed in the handicraft classroom, it was found that the ENFP group showed similar tendency, while the INFP group had different effort attributes. On the other hand, as a result of analyzing children's efforts of movement during the practical subject hours, it was found that the ENFP group showed some similar effort characteristics, while the INFP group had different effort characteristics from each other. Summing up, children's ordinary effort movements were similar to each other in the indoor classrooms regardless of their personality types, but in the outdoor classrooms, their effort characteristics were different depending on their personality types. Such differences may well have been proven by the finding that Student 'A' showed quite different effort characteristics from Student 'C' and Student 'D' during the outdoor classroom hours. All these findings may suggest that children's personality types (extrovert (E) - introvert (I)) are related with their efforts of movement. Thus,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provide for some basic data useful to development of the educational programs whereby children's effort attributes of movement could be correctly understood to identify the effective effort attributes depending on their personality types and effort characteristics. Such data will also be useful to future studies which will attempt to provide for some ground for more effective elementary education reflecting children's personality types and their attitudes and behaviors thereof. Lastly, it is hoped that this study will be followed up by future studies which will develop more systematic models for children's effort training in consideration of their personality types and thereby, suggest more desirable directions for teachers' effective guidance of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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