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5 Download: 0

CALL에 입각한 영어교육의 문제해결학습 적용에 대한 연구

Title
CALL에 입각한 영어교육의 문제해결학습 적용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Problem Solving Learn To English Education Through CALL
Authors
김숙현
Issue Date
199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영어교육분야
Keywords
CALL영어교육문제해결학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컴퓨터를 활용한 문제해결학습을 영어교육에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창의력 및 문제점을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CALL 모형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컴퓨터를 영어학습에 이용하면 학습자들 각자가 학습속도를 조절하여 기존의 획일화된 교실 수업 형태를 벗어난 능력별 수업이 가능하며, 과중한 수업에서 교사를 벗어나게 하여 교사는 학생에게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또한 컴퓨터는 학습자로 하여금 기존의 교과서를 탈피하게 하여 수업에 흥미를 유발시켜 준다. 그러나 컴퓨터와 학습자간에 언어교육의 최대 목표인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다는 점과 정의적요인(affective factor)의 배제된다는 점이 아쉬운 점이다. 컴퓨터의 장점을 활용하고 단점은 보충하여 교육에도 새로운 학습법이 창안되어야 하지만, 아직도 학교 현장에서는 학습자들에게 단순한 사실이나 원리를 가르치는데 급급하여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고차적인 사고능력을 신장시키는 학습에 미흡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러나 최근 컴퓨터 공학이 발달함에 따라 학습자의 고차적 사고능력 개발을 위하여 컴퓨터가 갖는 다양한 잠재적 특성이 이용되고 있는데 그 중 특히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각광을 받고 있다. 문제해결적 접근에 초점을 맞춘 컴퓨터 프로그램들은 수학교육이나 과학교육 분야에는 개발되어 있지만 영어교육분야에는 거의 전문한 실정이다. 그나마 국내에서 개발된 컴퓨터를 이용한 영어학습(CALL) 프로그램 대부분이 컴퓨터의 단순한 기능에 해당되는 반복연습형 혹은 개인 교사형의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교육의 목표에 부합되는 문제해결적 기능을 제공하는 영어학습 프로그램이 부재한다는 것이 문제점을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의 목표가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라면 영어교육도 단순한 암기위주의 교실수업 형태에서 벗어나 컴퓨터라는 20세기 문명의 산물을 이용하여 창의적이며 사고력을 길러줄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이고도 획기적인 영어학습법이 요구된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학습의 유형중 문제해결 기능을 영어교육에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사고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모형은 안내단계, 문제해결단계, 일반화단계의 문제해결학습에 기초하여 문법규칙의 형성과정과 독해풀이 과정을 보여준다. 즉 문법규칙 모형은 첫째, 부정관사 사용법과 동사의 과거형에 대하여 학습자에게 문제해결학습의 세 단계에 따라 전개해 나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이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컴퓨터의 효율성도 함께 제시한다. 둘째, 독해모형은 문제해결 단계에 주안점을 두어 독해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해결 학습에 대한 몇가지 사례등을 서술한다. 이와 같은 모형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정보제공만이 아닌 학습자의 오류(error)까지도 분석해 줄 수 있는 도움말 체계(help system)가 제공되어야 하고 학습자가 원하는 수업만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학습자 중심(learner-centered)으로 모형이 개발되어야 한다. 또한 학습자의 실생활에서 유이하게 활용될 수 있는 상황중심적 학습(situational learning)을 다룸으로써 학습한 내용이 학습자의 실생활과 연계되도록 해야 한다. 영어교육 분야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해결 학습이 체계적으로 정리된 선행연구가 거의 전무하였기 때문에 본 논문의 모형이 초기단계를 제시한 것에 불과하지만, 교육의 목표에 부합되는 문제해결 학습과 컴퓨터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한 영어학습의 접목을 시도한 데에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앞으로 CALL의 문제해결 학습에 입각한 영어지도 방법 개선에 보다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wo models of CALL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which exploit the problem solving learning strategies in order to improve the learner's creativity and thinking ability in English education. The merits of CALL in English education are as follows: 1) each learner can control learning speed by himself. Fast learners can advance their learning at a fast speed, while slow ones consume more time and make more effort to attain a satisfactory level. 2 ) CALL can provide learners with prompt and various audio-visual feedback which traditional English textbooks cannot do. 3 ) CALL can give learners higher motivation and interest in learning English, and this can lead learners to participate in their learnings more actively. The demerits of CALL are as follows: communication between learners and computers is impossible, and affective factors such as learners' attitude toward their target language and circumstances in the class cannot be considered. The current situation of English education in Korea can not make full use of the advantages of CALL. The analysis of the CALL program developed and used in Korea showes that most of the programs are of the tutorial and drill and practice type, mainly the stimulus-response-feedback procedures of behavior ism. In order to develop a CALL program which can improve a learner's creativity and thinking ability, this study attempts to apply problem-solving learning strategy to English learning through CALL. The activity in the program solving learning strategy consists of three stages: introduction, problem solving(exploration) and generalization steps. This paper suggests two models which are made according to the three steps in the problem solving learnings strategy: one is about the use of articles and past tense; the other concerns the thinking process through the several examples in the reading. The result of the study suggests that there should be more detailed research on English education using CALL, and there should be attempts to develop an exploratory program on communicative functio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