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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세계시민교육 내용 분석

Title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세계시민교육 내용 분석
Other Titles
A Content Analysis of the global education on the 7th Korean Social Studies Curriculum
Authors
안은숙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우리는 ‘세계화 시대’에 살고 있다. 세계화란 전지구적으로 상호의존이 심화되어 세계를 공통의 규범과 가치를 가진 ‘하나의 시스템’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이러한 세계화의 경향 속에서 특히 바람직한 교육의 역할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다. 교육의 본질이 학생들로 하여금 변화하는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는 점에서 세계화에 대응하는 ‘세계시민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세계시민교육은 주로 ‘사회과’에서 이루어졌는데, 사회과의 교육 목적이 바람직한 민주시민의 양성이라는 점에서 볼 때, 사회과에 요청되는 ‘세계시민교육의 목적은 ’바람직한 세계시민을 양성하는 것’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과 교육의 목적을 우리의 교육과정서가 어떻게 구현하고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Content Analysis를 통하여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서의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미국과 일본의 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잘된 점과 개선할 점을 고찰함으로써 다가올 제8차 교육과정을 대비한 세계시민교육의 내용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 사회과 교육과정은 내용상 ‘가치와 문화의 보편성이나 다양성’ 또는 ‘세계 이슈’보다 ‘세계 체제’를 가장 높은 비중으로 설명하고 있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문화의 다원성, 경제체제, 환경문제의 순으로 소개 빈도가 높은 반면, 세계 평화와 안전의 문제와 세계 인권의 발달과 남용 등 세계인권문제는 거의 언급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년별 내용 분포의 비중에서는 3학년에서 10학년으로 갈수록 세계시민교육의 내용이 점차 늘어나서 10학년에 이르러서 가장 많은 양의 학습을 하고 있었고, 특히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종합적인 사고가 요청되는 세계 문제와 이슈 등의 영역을 강조하고 있었다. 그러나 외국인 노동자, 외국의 음식, 영화나 해외여행 등 학생들이 접하기 쉬운 생활사례를 중심으로 하기보다는 추상적인 지식 위주의 접근이 많았다. 셋째,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우리의 사회과 교육과정은 국가주의적 입장을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세계시민교육의 핵심 개념이 각기 분리되어 제시되고 있어 세계 체제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하지는 않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세계시민교육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경제체제를 가장 높은 비중으로 다루고 있는 것은 세계화가 경제적 논리에 입각한 적자생존의 무한경쟁을 상징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이 가지는 규범적인 성격에는 바람직한 지향점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세계 공통의 보편성에 기초한 가치와 규범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세계체제 중심의 지식위주의 접근은 지식과 가치, 태도를 골고루 강조하고 있는 미국의 예와 대조될 뿐만 아니라 지덕체의 고른 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의 본래 목적과도 부합하지 않는다. 따라서 세계시민교육의 목표를 세계화에 관한 지식은 물론 가치와 태도를 고루 중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우리의 세계시민교육은 문화의 다원성, 경제체제, 환경문제의 순으로 많이 소개되고 있는데 이것은 국가 경쟁력 강화와 국토 환경의 보호의 차원에서 고려되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세계시민교육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국가주의적 입장에서 벗어나 세계평화와 안전의 문제, 세계인권 문제 등을 아우르는 범지구적 상회의존의 차원에서의 접근 역시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넷째, 세계시민교육의 핵심 개념을 개별적으로 분리하여 나열할 것이 아니라 서로 융합하여 학생들의 종합적인 사고력과 의사결정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These days, the attention of the global education is higher than ever. Many educators of each countries are eager to find the meaning of the globalization and the role of the education on this globalized century.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content of global education on the 7th Koean social studies curriculum. The study investigated the meaning of the global education on the social curriculum using by content analysis and tried to suggest the better way for upcoming 8th social studies curriculum. For this purpose, the subjects investigated the social studies curriculum from elementary school to high school The study made use of frequency analysis, contents analysis.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ly, the our social studies lay the importance on the "global system" rather than on the "community or variety of the global value and culture". In the concrete, the variety of culture, economic system and environmental issue are top 3 important contents which our social studies curriculum have emphasized through the whole curriculum course but global peace or global human right mentioned a little . Secondary, on the frequency analysis, the quantity of the content on the global education has been increased as the student enter a school of the higher grade. Especially high school curriculum suggested the complex issue such as a global problem and issue to extend the comprehensive thoughts of the students. But the approach for these knowledge was abstract. Thirdly, from the contents analysis, we can confirm the purpose of our global education and that is 'strengthening the nationalism'. The fourth, the main concept of the global education lay separately so it is hard to understand that global system is the intergrated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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