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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임은엽-
dc.creator임은엽-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9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9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2869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02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699-
dc.description.abstract자폐 아동은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제시되는 사회적 단서들을 정확하게 해석하고 이해하는 것과 타인 및 자신의 적절한 반응을 인식하는데 어려움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인식의 결함은 상황적인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적절한 행동에 대한 인식의 부족으로 학급이나 수업 참여에 있어서 문제 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 그러한 문제 행동은 학교 생활이나 또래 관계 등 여러 가지 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중재 방법이 요구된다. 자폐 아동의 문제 행동을 다루는 중재 방법은 자폐 아동의 인지적, 행동적 특성에 맞게 고려되어야 하며, 각 아동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개별적인 것이어야 한다.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중재 방법 중 하나는 자폐 아동의 특성을 반영한 개별적이고, 시각적인 교수 방법이며, 자폐 아동을 위한 사회적 상황에 대한 단서와 적절한 행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황 이야기 중재 방법이다. 상황 이야기 중재를 통해 자폐 아동의 문제 행동이 감소하고,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나타낸 결과들이 외국 문헌을 통해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특수 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상황 이야기 중재가 지니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폐 아동이 지니는 시각적인 강점을 고려하여 비디오 자기 관찰 기법인 비디오 피드백을 포함하는 상황 이야기 중재를 실시함으로써 자폐 아동의 수업 참여 행동 발생률과 문제 행동 발생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인천 S 초등학교의 특수 학급에서 수업 중 문제 행동을 보이는 자폐 아동 세 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를 사용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의 세 단계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은 각 아동별로 기초선 4∼10회기, 중재 11∼24회기, 유지 4회기로 진행되었다. 중재 단계에서는 교실에서 연구자와 일대 일로 상황 이야기를 읽고, 이야기를 나눈 뒤, 자신의 모습이 담긴 비디오를 함께 관찰하였고, 수업 참여 행동 발생률과 문제 행동 발생률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중재 전 10분 동안 특수 학급 교사와 일대 일로 학습하는 상황에서 부분 간격 시간 표집법(partial interval time sampling)을 사용하여 관찰, 기록하였다. 또한 중재 효과가 유지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중재 종료 4주 후에 각 아동마다 4회기 동안 기초선과 동일한 상황에서 10분간 수업 참여 행동과 문제 행동을 관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 아동 세 명의 수업 참여 행동이 기초선에서 낮은 발생률을 보였으나 비디오 피드백을 포함한 상황 이야기 중재 이후에 증가하였다. 둘째, 대상 아동 세 명의 문제 행동이 기초선에서 높은 발생률을 보였으나 비디오 피드백을 포함한 상황 이야기 중재가 시작된 후 감소하였다. 셋째, 세 명의 대상 아동 모두 비디오 피드백을 포함한 상황 이야기 중재를 통해 증가된 수업 참여 행동 발생률과 감소된 문제 행동 발생률이 유지되었다. 위의 결과를 통해 비디오 피드백을 포함한 상황 이야기 중재가 자폐 아동의 수업 참여 행동 발생률의 증가와 문제 행동 발생률의 감소 및 유지시키는데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비디오 피드백을 포함한 상황 이야기 중재는 사례 아동의 수업 참여 행동 발생률의 증가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중재 전략으로 제시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자폐 아동의 문제 행동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으로서 상황 이야기 중재가 효과적임을 보고한 선행 연구를 지지하며, 국내 특수 교육 현장에서 상황 이야기 중재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The purpose of t h 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using video feedback in social story intervention to increase on-task behaviors and to reduce problem behaviors for three children with autism Intervention was conducted with 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During the intervention period, educator provided social story book activities and video feedback The evaluation was for 10 minutes before each intervention by partial interval time sampling and the intervention was offered for 20 minute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frequency of the subject's on-task behaviors were increased through using video feedback in social story intervention 2 The frequency of the subject's problem behaviors were reduced through using video feedback in social story intervention 3 The frequency of the subject's on-task behaviors and problem behaviors were maintained through using video feedback in social story interven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pport using video feedback in social story intervention is effective for children with autism who had problem behaviors And it was discussed in relation to the existing literature and the need for future stud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4 C. 용어의 정의 = 5 Ⅱ. 이론적 배경 = 7 A. 자폐 아동 지도의 특성 = 7 1. 자폐 아동의 시각적 특성 = 7 2. 시각적 단서를 사용한 교수 방법 = 8 B. 자폐 아동의 문제 행동 중재 = 12 1. 문제 행동 지도의 중요성 = 12 2. 문제 행동 지도의 동향 = 13 3. 문제 행동에 대한 비디오 활용 교수 = 14 C. 상황 이야기(social story) 중재의 개관 = 16 1. 상황 이야기의 정의와 구성 요소 = 16 2. 상황 이야기 중재를 통한 교수 방법 = 20 3. 상황 이야기 중재의 선행 연구들 = 25 Ⅲ. 연구 방법 = 28 A. 연구 대상 = 28 B. 실험기간 = 30 C. 실험장소 및 실험 도구 = 30 D. 실험설계 및 실험조건 = 33 E. 관찰 및 측정 = 38 F. 교사의 촉진 = 40 G. 관찰자간 신뢰도 = 41 Ⅳ. 연구 결과 = 44 A. 수업 참여 행동 발생률 = 44 B. 문제 행동 발생률 = 50 C. 문제 행동 발생률과 수업참여 행동 발생률의 유지 = 56 1. 수업 참여 행동 발생률 = 56 2. 문제 행동 발생률 = 57 Ⅴ. 논의 및 제언 = 58 A. 논의 = 58 B. 제한점 = 65 C. 제언 = 66 참고문헌 = 68 부록 = 77 Abstract = 8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40783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비디오-
dc.subject피드백-
dc.subject상황이야기-
dc.subject자폐아동-
dc.title비디오 피드백을 포함한 상황 이야기(social story) 중재가 초등학교 자폐 아동의 수업참여 행동 및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ii, 8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date.awarded200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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