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2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추령-
dc.creator김추령-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1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1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2855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296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55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의 고유한 도덕성으로 인식되고 있는 배려와 관용, 그리고 사람의 원리를 기본으로 하는 보살핌의 윤리가 학교 환경교육에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서 우리나라 환경교육의 문제점을 목표와 의사결정과정중심의 교수학습방법 분석을 통해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보살핌의 윤리가 중심이 된 환경교육전략을 이론과 사례를 통해 고찰하며, 보살핌의 윤리를 중점적으로 적용해야할 환경교과내용을 제시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수행한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콜버그의 인지 도덕 발달론과 길리건의 보살핌 도덕 발달론의 비교분석과 에코페미니즘의 여성성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보살핌의 윤리의 필요성과 개념을 정의하였다. 2. 여성성을 바탕으로 한 보살핌의 윤리를 현 학교 환경교육에 접목시키기 위해 목표와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였다. 목표분석은 국제환경교육목표에서 보살핍의 윤리목표와 부합하는 목표진술용어를 찾아 분석 틀을 만든 후 이 틀에 의해 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환경'과 고등학교 '생태와 환경'의 교육목표에서 보살핌의 윤리가 적용되고 있는 정도를 분석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는 환경교육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의사결정과정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분석과 각각의 교수-학습 방법이 반영된 수업 사례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보살핌의 윤리가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였다. 3. 기존 보살핌의 윤리학자의 교육론과 도덕교육에 적용되고 있는 교육전략, 심층생태학의 교육사례를 분석하여 보살핌의 윤리를 적용하기 위한 바람직한 교육전략에 대한 고찰을 하였다. 4. 보살핌의 윤리를 적용해야할 필요성이 있는 현행 학교 환경교육과정의 내용 연구를 중·고등학교 교사 8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방법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이상의 방법을 통한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의 목표는 '환경에 대한 감수성'을 갖도록 보완되어야 하고, '환경과 다른 생물들에 대한 존중, 보호, 관심, 사랑' 등과 같은 보살핌의 윤리의 목표가 추가되어야 한다. 2. 교수-학습 방법과 수업사례 분석결과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은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자연의 입장과 관련한 정보 수집이 중요하며, '정보 분석' 단계에서 공평과 정의뿐만 아니라 공감과 감정이입, 보살핌 등 보살핌의 윤리를 기준으로 한 분석이 요구된다. 3. 감각기관을 이용한 체험학습이 자연의 내재적 가치를 인식할 수 있게 해주고 몰입과 공감을 일으킬 수 있으며, 보살핌의 실천이 가능한 봉사활동이 학교 교육 현장에 적극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이 고찰되었다. 4. 구체적으로 보살핌의 윤리를 적용해야 하는 환경교육 내용은 각 단원의 대책과 결론을 수립하는 부분 이였다. 즉, 실천을 전제로 하는 부분과 구체적인 보살핌의 대상이 드러나는 내용에 보살핌의 윤리를 적용해야할 필요성이 있음이 고찰되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를 극복한 보살핌의 윤리를 적용하기 위한 교육전략 수립, 처치 및 검증연구가 이후 요구되며, 또한 현행 환경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보살핌의 윤리 학습의 제반 형태와 내용과 성과들을 수집하고 그 의미를 더욱 높여나가는 작업이 요청된다.;This thesis is based on comparative analysis of Kohlbergs development theory of cognitive morality and Gilligans development theory of an ethic of care, through paper research about the spirituality of ecofeminism it defines what an ethic of care is and how important it is. Furthermore, as a way of applying an ethic of care to the classroom, this thesis analyzes education goals, contents and teachng-learning methodologies represented in the environment of middle school curriculum and ecology and the environment of high school curriculum, all of which belong to the 7th educational curriculum. In addition, to pursue desirable educational strategies through an ethic of care, this thesis analytically studies the existent educational strategies reflected in the educational theories of the existent ethicists and the teaching instances of deep ecology. At the end, this thesis investigates what unit can be applied to an ethic of care. The results of the research are as the following. 1. The goal of the environmental education must be revised to emphasize how important it is to have a sensibility about the environment and must be geared to goals of an ethic of care; respect, protection, attention and love about the other creatures. 2. The analysis of teaching-learning methodologies and teaching instances concludes that the environmental education focusing value must collect the information in terms of the nature and from the perspective of an ethic of care; sympathy, empathy, and care, in addition to the value of justice and fairness. 3. The teaching-learning methodologies through an ethic of care must include hands-on experiences using organs of senses, which help recognize the intrinsic value of nature and bring about engrossment and sympathy. Volunteering which puts the ethic of care into practice is highly recommended in the classroom. 4.The contents of the environmental education must reflect an ethic of care specifically and this ethic needs to be applied to the concluding part of each section, that is, the part which presupposes the practice and designates who is to be car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B. 연구 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환경 교육의 윤리적 특성 = 5 B. 보살핌의 윤리 = 9 1. 콜버그의 인지 도덕 발달론 = 9 2. 길리건의 보살핌 도덕 발달론 = 14 3. 콜버그와 길리건의 도덕 발달론과 환경교육 = 17 C. 보살핌의 윤리를 바탕으로 한 에코페미니즘 = 18 1. 에코페미니즘의 역사와 분류 = 19 2. 심층생태학과 생태여성주의 차이점 = 22 3. 여성성 = 25 D. 보살핌의 윤리와 환경교육 = 30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 32 A. 연구 절차 = 32 B. 연구 방법 = 34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35 A. 환경교육의 목표 분석 = 35 B. 수업 사례 및 교수 학습 방법 분석 = 39 1. 수업 사례 분석 = 39 2. 교수학습 방법 분석 = 46 가. 가치 분석법 = 47 나. 가치 탐구법 = 49 다. 의사결정법 = 52 C. 보살핌의 윤리를 적용한 환경교육의 이론 및 사례 = 54 1. 나딩스의 배려교육론 = 54 2. 맥 페일(Peter Mcphail)의 보살핌 학습 = 56 3. 심층생태학의 수업 = 58 D. 보살핌의 윤리 적용 단원 분석 결과 및 논의 = 62 Ⅴ. 결론 및 제언 = 70 A. 결론 = 70 B. 연구의 한계 및 제언 = 71 참고문헌 = 73 부록 = 78 Abstract = 9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46574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여성성-
dc.subject보살핌의 윤리-
dc.subject환경교육-
dc.title여성성을 바탕으로 한 보살핌의 윤리와 환경교육-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ii, 9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환경교육전공-
dc.date.awarded2003.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환경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