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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소희정-
dc.creator소희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25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25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2852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290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528-
dc.description.abstract현대는 다양한 기호와 이미지들이 혼재되어 있는 사회로 그 속에서 새로운 형식의 미디어 환경이 구축되어진다. 디지털 미디어에 의해 이루어진 환경은 모든 분야에 대해 탈경계화 되어 상호간의 인터액션(Interaction)의 특징을 지닌다. 이러한 인터액티브(Interactive) 환경 속에서 인간은 인간과 인간. 인간과 기계, 인간과 공간 사이에 시·공간적 인터액션(Interaction)을 하는 적극적인 참여의 양상을 보인다. 인터액티브(Interactive) 미디어를 적용한 예술의 한 형식으로서 미디어 아트는 빛, 이미지, 소리 등을 통하여 인간, 공간. 시간 사이의 인터액션(Interaction)을 창출한다. 미디어 아트는 과거의 단순한 매체로서의 의미가 아닌 진보된 테크놀러지가 결합된 디지털 미디어의 도입으로 미디어의 표현효과 및 수용자로의 의미전달이 더욱 다양화 되었다. 미디어 아트는 디지털 미디어의 사용으로 관찰자에게 비예측적이며, 비선형적인 상황을 경험하게 하며, 관찰자는 적극적으로 능동적인 참여를 한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관찰자는 시간의 흐름에 의해 움직이는 또 하나의 미디어가 된다. 디지털 시대의 문화적 배경에서 인터액티브(Interactive) 문화공간을 구축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본 연구를 진행시켰다.. 첫째. 패러다임 의 전환을 통한 시스템적 관점 에서 문화환경을 이해한다. 둘째, 미디어 아트의 개념 과 특성을 살펴보고. 인간과 환경 의 시 공간적 인터액션(Interaction)통한 문제해결 가능성을 모색 한다. 미디어 아트의 표현특성으로 디지털 미디어의 도입. 인스털레이션(Installation)의 형태. 비 물질화의 경향으로 특징 지워지는 조형 개념을 살펴본다. 셋째. 미디어 건축과 해체 주의 건축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미디어 아트와 현대 건축 공간의 표현특성 및 방법 을 도출한다. 넷째, 설정 한 대상지로서 'H'공원 의 실질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기본계획을 제시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디어 아트의 이해 및 표현특성을 고착하여 창의 적 인 문제해결의 가능성을 모색하며, 새로운 소통과 참여의 인터액티브(Interactive)문화환경의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미디어 아트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그 특성을 적용하는 새로운 접근 가능성을 제시하며, 나아가 인간 삶의 질적 향상과 문화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데 의의를 둔다.;Today in the digital culture society where the signs and the images are various mixed loading media environment of the new type is reconstructed by the digital media it tends to he interacted with all fields. Therefore the human being between the human being and the human being, between human being and machine, and between the human being and the space from active environment inside is interacted with the time and space, and participates spontaneously. Media art which applies interactive as one type of the art leads the light, the image , and the sound back and it is between the human being and the space, it creates an action. Media art is not meaning as the medium which past is simple, expression effect and the consumer of the media more became diversification with introduction of the digital media art with basic with use of the digital media non-predict in the observer, it experiences non-hear the observer participates positively spontaneously with the expression due to the media. Therefore the observer becomes one media which it moves by the flow of the time inside environment of the media art. So as I construct the interactive culture space in culture background of digital time, I applied the expression quality to design process of the media art like this. First of all, observing a concept and a quality to understand media art, basing itself on that, it analyze that quality of an expression effect which with the base which will reach comes to seem from a work. It synthesizes a quality, it sets the space where the interactive culture environment is necessary and applies that expression quality the culture space which it presented. Therefore, the research sees it investigates an expression quality of media art and comes to be advanced from a time culture situation inside, it is being understood which is new and positive participation, it constructs a interactive culture environment in objective. Also importance it lets in essential craving and value standard of the human being and the place questionable matter it will be able to contribute in quality improvement and human being culture development of human being life it put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ⅹ 1. 서론 = 1 1.1. 연구목적 및 의의 = 1 1.2. 연구범위 및 방법 = 2 2. 인터액티브(Interactive)환경으로서의 문화공간 디자인 배경 = 4 2.1. 패러다임의 전환과 시스템적 세계관 = 4 2.2. 인터액티브(Interactive) 환경으로서의 문화공간의 필요성 = 6 2.2.1. 인터액티브(Interactive) 환경의 정의 = 6 2.2.2. 인터액티브(Interactive) 문화공간의 필요성 = 6 3. 미디어아트의 표현특성에 의한 시·공간적 인터액션(Interaction) = 8 3.1. 미디어 아트의 이해 = 8 3.1.1. 미디어 아트의 개념 = 8 3.1.2. 미디어 아트의 특성 = 10 3.1.3. 미디어 아트의 시·공간적 인터액션(Interaction) = 12 3.2. 미디어 아트의 표현 특성 = 13 3.2.1. 디지털 미디어의 도입 = 13 3.2.2. 인스털레이션(Installation)의 형태 = 14 3.2.3. 비물질화의 경향 = 16 3.3. 현대건축에 나타난 미디어 아트의 표현 특성 = 17 3.3.1. 해체주의 건축 = 17 3.3.2. 미디어 건축 = 19 4. 공간계획과 디자인 모형사례연구 = 27 4.1. 디자인전제 = 27 4.1.1. 디자인개요 및 목표 = 27 4.2. 디자인 프로그래밍 단계 = 30 4.2.1. 대상지 설정 및 환경 분석 = 30 4.2.2. 공간 프로그램 분석 = 40 4.3. 디자인 단계 = 44 4.3.1. 디자인 개념 = 44 4.3.2. Zonning 및 동선계획 = 46 4.3.3. 매스 스터디 = 53 4.3.4. 평면 스터디 = 57 4.3.5. 입면 스터디 = 60 4.3.6. 조명 스터디 = 62 4.3.7. 외부공간 스터디 = 63 4.4. 디자인 모형사례 최종 계획안 = 65 4.5. 디자인 종합 및 평가 = 82 5. 결론 = 84 참고문헌 = 86 ABSTRACT = 8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55445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미디어아트-
dc.subject표현 특성-
dc.subject인터액티브-
dc.subject환경디자인-
dc.title미디어 아트의 표현 특성에 의한 인터액티브(Interactive) 환경디자인 모형사례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시, 공간적 인터액션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f interactive environmental design according to the expression features of media art : based on the spatiotemporal interaction-
dc.format.pagex, 8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환경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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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환경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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