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2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양희-
dc.creator김양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23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23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2850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289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502-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주5일제 근무의 확산으로 여가생활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면서 레저와 관광산업 관련 사이트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관광관련 사이트는 일방적인 정보 전달과 나열식 정보제공으로 이용자의 정보욕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가 발전하고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정보 이용자들은 자신들의 취향에 맞고 적합한 정보를 선택하려는 경향을 보이지만 관광정보 사이트는 이용자들의 다양하고 개성화된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획일적인 사이트 구축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사람들마다 가지고 있는 각기 다른 형태의 정보 수요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관광정보 사이트의 현실을 살펴보고 이용자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관광 정보제공 사이트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 개인화에 따른 이용자의 성향을 반영할 수 있도록 맞춤형 관광정보 사이트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관광정보 사이트의 현황 및 분석을 통해 현재 관광정보 사이트가 제공하고 있는 정보의 내용 및 정보제공 방법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이용자의 필요에 맞게 결합된 의미 있는 구조로 제공해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연구가 병행되었다. 문헌연구는 첫째, 관광정보에 대한 이론 및 사례분석을 통하여 제공되는 정보의 내용 및 특성, 전달방법을 고찰해보고 둘째, 맞춤정보 제공의 개념 및 활용가치에 대해 알아보았다. 실증연구는 인터넷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이용자들의 관광정보 사이트에 대한 만족도 및 웹사이트 사용행태를 알아보고 관광정보 욕구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우선 국내 관광정보 사이트의 현황 및 사례분석 결과로 정보 내용이나 정보제공 방법은 단편적, 나열식 방법으로 관련정보를 총체적으로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정보의 단순성으로 개인화된 요구에 미약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또한 실증조사에서 인터넷 이용자들은 관광정보 사이트에서 정보수집시 가장 필요로 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보는 여행지, 숙박, 교통정보 등 기본정보에 가장 충실하게 탐색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특히 관광정보 사이트 만족도에 대한 조사에서 맞춤정보는 가장 낮은 값으로 나타나 현재 관광정보 사이트는 사용자의 선호 기호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는 결론을 도출해 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 요구에 따른 정보제공을 위해서 정보의 구성을 모듈화 시켰으며 지리정보 시스템을 활용한 맞춤형 정보제공 방법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관광정보 사이트에서 정보의 단편성을 극복하고 결합된 의미있는 정보를 제공, 웹사이트의 개인화 추세에 부응하고자 하였다. 이는 사용자들의 선호 기호를 중요시하고 수요자 위주의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연구로 지방자치단체의 관광정보 사이트나 여행사 사이트의 여행정보 메뉴를 재구축하거나 구성할 때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한정된 표본으로 인해 이용자들의 관광정보 욕구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지 못한 점과 국내의 관광정보 사이트만을 대상으로 사례를 분석한 한계를 갖고 있음을 시인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외국인 관광객등 설문조사의 폭을 넓혀 개인화된 정보욕구를 심층적으로 분석, 효율적인 맞춤형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Recently, a lot of web sites connected with tourist industry are being construct$d due to growing attention to leisure by the enlargement of weekday duty. But most of those sites survey the information unilaterally and desultorily, so they cannot meet the information needs of visitors. As the development of society and the standard of living, users tend to select the information that is adapted and suited for them. But the tourism sites only have been constructed uniformly without reflecting various and characteristic needs of users. I think that it is necessary to develop tourism sites which can satisfy the users' needs. In this study, I intend to develop an individual tourism site which can reflect the inclination of users as individualization. To develop such site, I intend t o suggest a plan to offer systematic information by combining scattered information through grasping the problems and analyzing the situation and contents of tourism sites. In this process, I refer to documentary records and evidences. For referring to documentary records, firstly, I consider the contents, characteristics and conveyance methods of the information by analyzing the theory of tourism information and case study. Secondly, I study the concept of individualized information and utility values. For case study, I carry out questionnaire research to Internet users and research users' satisfaction index toward tourism site, application of web site and needs of tourism information. In view of the results so far achieved, most tourism sites in Korea cannot offer the systematic tourism information because they survey the information fragmentarily and unilaterally, and they can't meet the individualized demand due to the simplicity of information, On the other hand, in case study, the most important information that is considered by Internet users is the visiting place, accommodations, and public transmission, so they search this information faithfully. Especially, in satisfaction of tourism site, the satisfaction of individualized information was lowest, thus it can be said that the tourism site cannot reflect the user's taste. On the basis of above results, I modulate the construction of information to users' needs and represent the individualized information offer methods model utilized region information system. I think that this study can meet the individualized trend of web site by overcoming fragmentary characteristic of information and offering the combined meaningful information. As it focuses on the preference of users, this study can be the basic resource for reconstruction of tourism information site of a local self- governing body and sub-menu in tourist industry web site. But due to the limited samples, I cannot research the tourism information needs of users profoundly, and analyze the tourism site just in Korea. I hope that more efficient individualized contents overcoming those limits will be offered so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1. 연구의 배경 = 1 2. 연구의 목적 = 2 3. 연구의 방법 = 3 4. 연구의 범위 = 4 Ⅱ. 연구의 이론적 고찰 = 6 1. 관광정보에 관한 이론적 고찰 = 6 1.1. 관광산업에서 정보의 중요성 = 6 1.2. 인터넷에서 관광정보의 개념과 가치 = 7 1.3. 관광정보의 탐색절차 = 10 2. 맞춤정보의 이론적 고찰 = 12 2.1. 맞춤정보의 개념 = 12 2.2. 관광정보사이트에서 맞춤정보의 활용가치 = 14 3. 기존 관광정보 사이트의 정보제공 방법 = 15 3.1. 국내관광정보 관련사이트 정보제공 현황 = 17 3.2. 사례연구 = 22 3.3. 정보제공 현황 및 방법에 대한 요약 = 25 Ⅲ. 실증조사와 결과 분석 = 27 1.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 27 1.1. 조사설계 = 27 1.2. 설문지 구성과 자료 분석 방법 = 27 1.2. 표본의 설계와 자료수집 = 29 2. 실증조사 분석 = 30 2.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30 2.2. 인터넷 및 관광정보 사이트 이용행태에 관한 분석 = 33 2.3. 관광정보 사이트 정보제공방법 및 만족도에 대한 분석 = 36 2.4. 이용자들의 관광정보 욕구에 대한 분석 = 39 2.5. 신뢰성 검증 = 43 3. 분석결과의 종합 토의 = 45 Ⅳ. 맞춤정보 관광 사이트의 개념적 모형 개발 = 47 1. 목표 및 전략수립 = 47 1.1. 목표 = 47 1.2. 맞춤정보 제공을 위한 전략수립 = 47 2. 맞춤정보 제공형 관광사이트의 모형제시 = 48 2.1. 대상지 선정 = 48 2.2. 맞춤형 정보제공 방법 = 48 2.2.1. 정보의 모듈화 = 49 2.2.2. 지리정보 시스템의 활용 = 49 2.2.3. 정보검색 및 예약 기능 강화 = 50 3. 사이트의 흐름 및 구성 = 52 4. 사용자 시나리오 및 프로토타입 = 54 Ⅴ. 결론 및 제언 = 62 참고문헌 ABSTRACT-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7480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c.subject정보-
dc.subject맞춤정보-
dc.subject관광사이트-
dc.subject멀티미디어학-
dc.title맞춤 정보 제공형 관광사이트 개발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 6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보과학대학원 멀티미디어학전공-
dc.date.awarded2003. 8-
Appears in Collections:
정보과학대학원 > 멀티미디어학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