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1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李熙仙-
dc.creator李熙仙-
dc.date.accessioned2016-08-25T01:08:39Z-
dc.date.available2016-08-25T01:08:39Z-
dc.date.issued1985-
dc.identifier.otherOAK-00000001479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264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790-
dc.description.abstractDance performance is closely dependent on the accompanying music, and dance improvisation is a part of dance training for the development of creative dance movements. Dance improvisation can be invoked either by auditory, visual, tactual, or literary stimulation and et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egree that dance improvisation is influenced by the nature of accompanying music. For this purpose, 24 kindergarteners were given four different kinds of music differing both in familiarity (familiar vs unfamiliar) and in meter (4/4 VS 3/4), and asked to improvise creative dance movements. These subjects were then evaluated by 5 judges in terms of the degree of creativity in dance improvisation using a dance improvisation rating scale developed by the experimenter. Five two-way ANOVAs revealed the following results: 1. The dance improvisation was not influenced by the familiarity of accompanying music. 2. The change of meter in accompaniment music did not influence the dance improvisation. However, 4-meter music was a little more effective than 3-meter one for the awareness of time in dance improvisation. Contrary to the generally held belief and assertion these results, taken together, supported a conclusion that accompanying music does not have much to do with the creativity of dance improvisation.;舞踊과 音樂은 그 生成過程에서 부터 不可分의 관계로 태어났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움직임엔 반드시 소리가 따르기 마련이고, 소리가 나는 곳엔 의례것 무엇인가가 움직이고 있다는 徵兆이기 때문이다. 많은 舞踊家들은 音樂에 힘 입어서 자신들의 創造意慾이 啓發되었다고 믿어 왔으며, 실제에 있어서도 그런 體驗을 수 없이 맛볼수 있었음을 지난 歷史가 말해주고 있기도 한다. 특히 創作基盤의 과정을 거침이 없이 이루어지는 卽興形態의 作品造形은 音樂에서 刺戟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그 이유는 인간의 情感的 活勳을 剌戰하는 起動因子로서는 視覺的 剌戟보다 聽覺的 剌戟이 더욱 효율적 기능을 발휘하기 때문이라 보여진다. 이 연구는 專門的 舞踊家가 아닌 學生, 그중에서도 강인한 對他的 自我意識이 形成되어 있지 않은 幼兒期 兒童을 중심으로, 前記한 바와 같은 啓導的 剌戟效果를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일까? 하는 間題의 解答을 규명해 보려는데 그 目的을 두고 있다. 이러한 目的을 수행하기 위하여 81名의 유치원 어린이로 하여금 親熟하다고 생각하는 音樂과 生疎하다고 판단되는 音樂을 選擇하도록한 후에 그중에서 다시 24名을 無作爲 抽出하여 실험하였다. 선정된 음악 즉 3 拍子와 4 拍子의 生疎한 音樂과 親熟한 音樂을 통해서 刺戟의 反應을 測定하되, 주관적인 편견을 지양하기 위하여 5名의 평가위원을 委囑 하는 한편 실험자가 마련한 評價尺度 기준에 따라 평가케 하고 이들의 채점에서 평균치를 산출, 각 문제별로 變量 分析을 하였다. 여기서 나타난 結果는 다음과 같다. 1. 音樂의 멜로디가 갖는 親·疎度는 卽興的 表現에 有意한 影響을 미치지 않는다. 2. 音樂의 拍節 변화가 卽異的 表現에 有意랄 影響을 미치지 않는다. 단, 4 拍子音樂이 3拍子音樂보다 卽興的 舞踊중 時間의 表現性에 미치는 영향은 10% 수준에서 有效하였음이 발견되었다. 3. 音樂이 갖는 拍節의 변화와 멜로디의 生棘性은 卽興的 表現力 啓發에 크게 影響을 미치지 않음이 確認되었다. 以上으로 卽興的 表環力에 커다란 啓導因이 된다고 주장되어온 音樂의 親·疎度와 拍節構造가 실제로는 有意할 만큼의 影響力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確認할 수 있었던 것은 音樂이 舞踊卽興에 별 影響을 주지 않는다는 結論을 妥當化시켜 주는 것으로 解釋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論文槪要 = ⅵ Ⅰ. 緖論 = 1 A. 硏究의 目的 = 1 B. 硏究問題 = 3 Ⅱ. 理論的 背景 = 4 A. 舞踊과 伴奏音樂 = 4 B. 舞踊卽興 = 10 C. 伴秦音樂과 舞踊卽興 = 15 D. 假說 = 18 Ⅲ. 硏究方法 = 19 A. 硏究對象 = 19 B. 硏究課題 = 19 C. 實驗節次 = 20 D. 評價道具 = 21 Ⅳ. 結果 = 22 Ⅴ. 論議 및 結論 = 33 參考文獻 = 40 附錄 = 43 ABSTRACT = 4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4815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음악-
dc.subject속도-
dc.subject박절-
dc.subject표현력-
dc.title音樂의 親·疎度와 拍節이 卽興的 表現力 啓發에 미치는 影響-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Dance Improvisation Effect of Metre and Familiarity in Accompaniment Music-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dc.date.awarded1985.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