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5 Download: 0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 유의어 분석 및 지도방안

Title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 유의어 분석 및 지도방안
Other Titles
高中汉语课本中近义词分析与教学
Authors
이명윤
Issue Date
2006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중국어 교육의 어휘 지도에 관한 연구는 여러 관점과 방법으로 시도되어 왔다. 그러나 유의어 지도에 관해서는 아직 그렇다할 연구와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 특히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은 유의어의 존재에 대한 인식조차 없는 실정이다. 그러나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에 나타나는 어휘량이 800여개를 넘고 이중 적지 않은 어휘들이 유의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볼 때, 이를 지도해야 할 필요성은 충분하다. 이에 본 논문은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에 출현하는 유의어를 중심으로 중국어 유의어의 특징과 유형을 살펴보고 이에 부합하는 유의어 지도 방안을 모색코자 하였다. 본 고는 기존의 유의어 교육이 유의어의 다양한 특성에 대한 고찰을 근거로 하지 않고 단순히 의미상, 용법상의 차이를 가지고 지도해왔던 점을 지적하여 유의어의 발음과 형태적인 특징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이를 의미, 용법과 함께 분석의 유형으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동음관계에 따른 분석, 동소관계에 따른 분석, 의미에 따른 분석, 용법에 따른 분석으로 크게 4가지로 분류의 틀을 세웠고 이에 따라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내의 실사 유의어군을 수집, 분석하고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우선 동음관계에 따른 분석으로는 의미상 교차 혹은 포함관계를 가져 상호대체가 가능한 유의어와 그렇지 않은 유의어를 구별하여 지도하였고, 단음절 동음어의 특징을 가진 경우 편방을 이용한 자형 분석을 통해 의미와 용법의 차이를 지도하였다. 동소관계에 따른 분석으로는 동소역순 유의어의 지도와 동소사를 포함한 유의어로 구분하여 동일한 형태소를 지닌 유의어의 존재 인식과 이들 간의 의미상, 용법상의 차이를 지도하였다. 의미에 따른 분석의 경우, 유의어의 미세한 의미상의 차이를 지도해야 함을 설명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언어환경을 이용한 지도방안을 제시 하였다. 용법에 따른 분석의 경우, 결합관계에 따른 분석과 품사 및 문법적 기능의 차이로 인한 변별적 차이를 분석하고 지도하였다. 마지막으로 위 분석 기준들을 참고하여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연습방안을 구성하였다. 본 고는 유의어 지도에 대해 사전적 나열식 방법에만 의지하던 일반 어휘교육의 한계에서 벗어나 유의어의 다양한 특성에 의거하여 개별화된 지도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学外语时必然会遇到很多困难,其中一点是因太多类似、相同意思的词汇所引起的选词问题。同样对于学汉语的韩国人来说,理解词汇的正确意义和用法是很不容易的。近年来,随着词汇教学的重要性增强,不少研究者投入了词汇教学研究的行列。因此在汉语词汇教学研究当中,有很多观点和方法一直研究到现在。不过近义词教学方面的研究到目前为止还没有什么可注目的研究成果。 特别是在高中学生的汉语教学当中还没有近义词存在的认识。但是在高中学校的汉语课本上出现的词汇量已经超过于800多个,其中不少词汇中有近义关系,因此我们应该注意教学相关的内容。本文的目的是找出高中学校出现的近义词特征和类型,考察符合这些特征和类型的教学方法。 本文批判了以前近义词教学上没有注意到近义词的特征而只是在意义与用法上的差异来教学的限制,确认近义词发音和结构上的特征的重要性,以及用意义与用法一起分析的类型。 同音关系,相同语素关系,意义色彩不同,用法不同,在这四个类型的基础上收集分析高中汉语课本上的实词近义词,并以上述类型的标准,考察教学办法。 首先同音关系分析意义上有交叉或包含关系,所以可以分为互相交换的近义词与不可以交换的近义词,对单音节同音词是用偏旁来分析字型进而发现教学意义与用法上的区别。 同素关系分析分为同素逆序近义词和包含相同语素的近义词,发现教学认识相同语素近义词的存在与它们之间的意义和用法上的区别。 关于意义色彩不同分析,首先要说明意义上细微的差异后,建议用具体的语言环境和例子来教学教学的办法。 用法上的分析分为搭配关系、语法技能与词性不同这两种,且可以分析教学近义词辨别的对比点。最后参照上述的分析标准建议在现场可以运用的近义词练习方案。 根据以上所述,本文涉及了'以近义词多样的特征为主的教学办法'。 这种办法可以使学生更清楚地理解近义词的用法,而且可以减少选词的混乱和难点,进而提高运用汉语的水平。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