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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홍주현-
dc.creator홍주현-
dc.date.accessioned2016-08-25T01:08:13Z-
dc.date.available2016-08-25T01:08:13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OAK-00000001188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239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883-
dc.description.abstractIn this treatise, I studied and reviewed about the importance of the brand system and Identity color expression in design of web site, which is more and more important recently. To survive as a successful brand from a flood of brands, the distinction of the brand became very important thing and the importance of the emotional brand and design are emerged increasingly. In this context, brand logo and identity color are essential to business and communication with customer effectively by using them is one of the principal challenges. As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is prevailing in recent, by virtue of the development of the computer and the network, Internet has been fast-growing as a important marketing communication tool, but I am sorry that history and theoretical system of web site design are not properly established. So far, internet has established its identity and has been developed by dint of its contents and technology, but in the future the interest in its design should be more increased. For this object, in view point of the most powerful visual communication message, brand identity program and color are very important factors on the premise of the brand identity connection and unity by online and offline. So I claim that by the systematic plan they must be expressed in web design. At First, I studied cases of successful brand : for example, IBM, Mercedes-Benz, GE, BMW. And then I demonstrated the importance of identity color on the web site design by the web site renewal focused on brand logo and identity color of I-Park that is one of the domestic apartment brand. When the effective communications through web color design are achieved in brand web site, they will make a contribution toward brand power and in global era they will go far toward strengthening domestic brand power and phrase, in ultimate.;본 논문에서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최근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웹 사이트에서의 시각적인 표현에 있어서 브랜드 시스템 및 아이덴티티 컬러 표현의 중요성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요즘 같은 브랜드 홍수시대에 넘쳐나는 브랜드들 가운데 살아남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차별화가 더욱 중요해지면서 감성 브랜드와 감성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맥락에서 브랜드의 시각 아이덴티티의 핵심이 되는 브랜드 로고와 아이덴티티 컬러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으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를 효과적으로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최근 IMC 마케팅(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이 유행하는 가운데 최근 인터넷이 중요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도구로 자리 잡기 시작했으며 컴퓨터 기술과 네트워크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이 처음 시작된 지 불과 6년 만에 다양한 영역에 걸쳐서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급부상하였지만, 아직 웹 사이트의 역사 및 이론적인 체계의 정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이제까지는 인터넷 정체성 확립의 시기로서 컨텐츠와 기술에 의존하여 발전해왔지만 이제는 다양하게 발전해온 웹 사이트의 다양한 성격만큼이나 웹 사이트에서 디자인 정체성에 관한 관심이 보다 다양하게 이루어져야할 때이다. 이러한 취지에서 본 논문에서는 온오프라인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연계성 및 통일성을 전제로 모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막론하고 가장 강력한 시각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로그램 및 컬러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앞으로 웹 디자인을 통해서 보다 체계적으로 계획되어 표현되어야할 필수 요소임을 주장하고자 먼저 글로벌 브랜드 가운데 IBM, Mercedes Benz, GE, BMW 브랜드의 성공적인 사례연구를 통해서 이를 확인해보고 다음으로 국내 아파트 브랜드 가운데 I'PARK의 웹 컬러 시스템을 브랜드 로고 및 아이덴티티 컬러를 중심으로 임상적으로 리뉴얼하여 기존 웹 사이트와 비교 및 평가를 통해서 아이덴티티 컬러의 중요성을 직접 확인해보는데 본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브랜드 사이트에서 웹 디자인 및 컬러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때 궁극적으로 브랜드 파워에 기여하게 되고 더 나아가서는 글로벌 시대에 국내 브랜드의 파워 및 위상강화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 1. 서론 = 1 1.1 연구 목적 = 1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2 2.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과 컬러 = 3 2.1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디자인 = 3 2.1.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 3 2.1.2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감성 디자인 = 5 2.1.3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로그램 = 7 2.2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로서의 컬러의 힘 = 8 3. 웹 디자인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컬러 = 10 3.1 브랜드 커뮤니티 도구로서의 웹 사이트 = 10 3.2 웹 사이트에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표현 = 14 3.3 웹 디자인에서 아이덴티티 표현 요소들 = 17 3.3.1 레이아웃 = 17 3.3.2 타이포그라피 = 18 3.3.3 그래픽 = 18 3.3.4 컬러 = 19 3.4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웹 컬러표현의 중요성 = 20 4. 성공사례 연구 = 21 4.1 성공사례 연구 목적 및 방법 = 21 4.2 성공사례 연구 = 22 4.2.1 IBM = 22 4.2.2 Mercedes-Benz = 25 4.2.3 GE = 28 4.2.4 BMW = 31 4.3 사례 연구 정리 및 결과 = 34 5. 국내 아파트 브랜드의 특징 = 35 5.1 국내 아파트 브랜드 도입 배경 및 변천과정 = 35 5.2 아파트 브랜드의 특징 분석 = 38 5.2.1 라이프스타일과 브랜드네임의 상관성 = 40 5.2.2 브랜드 이미지 중심으로 트렌드 전환 = 40 5.2.3 컬러마케팅 도입 = 42 5.3 아파트 브랜드에서 웹 사이트의 역할 및 특징 = 46 6. 브랜드 시각 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한 아이파크 웹 컬러 시스템 리뉴얼 = 47 6.1 리뉴얼 목적 및 범위 = 47 6.1.1 웹 사이트 리뉴얼 목적 = 47 6.1.2 리뉴얼 방법 및 범위 = 48 6.2 우수 사이트 분석 = 48 6.2.1 컬러 컨셉 분석 = 48 6.2.2 그 외 디자인 특징 분석 = 51 6.3 아이파크 웹 아이덴티티 컬러 계획 = 52 6.3.1 아이파크 브랜드 로고 및 컬러를 중심으로 한 아이덴티티 제고 = 52 6.3.1.1 브랜드 도입배경 = 52 6.3.1.2 브랜드 컨셉 = 52 6.3.2 오프라인을 통한 아이파크 시각 아이덴티티의 예 = 53 6.3.3 아이파크 브랜드 로고배색을 중심으로 웹 컬러 계획 수립 = 54 6.4 기존 사이트 웹 컬러 문제점 분석 = 55 6.5 웹 컬러 요소와 관련된 디자인 요소들의 문제점 지적 및 개선방안 = 58 6.6 리뉴얼 시안 도출 = 59 6.7 비교 및 평가 = 60 7. 결론 = 67 7.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 67 7.2 연구의 한계 및 미래 연구방향 = 68 참고문헌 = 69 ABSTRACT = 7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81460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한 웹 컬러 전략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Study on intensify plan of web brand strategy through color-
dc.creator.othernameHong Joo Hyun-
dc.format.pageviii, 7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0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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