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거주 직장인들의 환경교육 현황 및 환경의식 조사

Abstract

환경교육은 모든 연령집단을 교육 대상으로, 지식보다는 가치 · 태도 함양에 중심을 두어 항상, 그리고 모든 생활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환경교육의 대상이 학교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로 편중되어 있고, 사회환경교육에서도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환경교육은 활성화 되어 있지 않다. 1996년 중·고교 교육과정에 『환경』교과가 독립 설치된 이후 근 10년의 세월이 흘러 당시 환경교육을 받았던 학생들이 지금은 성인이 되었다. 성인의 대부분이 경제활동인구임을 감안하면 직장에서의 환경교육 또는 환경과 관련된 사회공헌활동은 성인환경교육에서 차지하는 중요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직장인들의 환경교육 및 환경관련 자원봉사 여부를 바탕으로, 그들이 갖고 있는 환경에 대한 의식과 여론을 파악하고 본 연구결과를 성인환경교육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대책 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직장인의 환경교육 및 환경관련 자원봉사 경험, 그리고 환경의식을 묻는 설문지를 작성하여 수도권 거주 직장인 1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도구는 「환경의식의 측정을 위한 설문지 개발과 검증」(우형택 외, 1999)에서 개발된 설문 문항을 선택 사용하여 구성하였고, 설문 문항은 환경오염과 자연보호 두개의 범주로 나누었으며 각각 5개, 6개의 소범주로 구분하였다. 「환경의식의 측정을 위한 설문지 개발과 검증」에서 환경오염 영역은 총 23개 문항으로 ‘환경보호의 가치관을 반영한 환경오염문제에 대한 인식정도’, ‘환경보호를 위한 실천의지’, ‘환경보호를 위한 경제적 부담 여부’, ‘경제성장과 이득 추구 정도’, ‘환경오염에 대한 대책요구 정도’, ‘환경오염의 개선을 위한 노력 의지’ 등 6개 소범주로 나뉘는데 본 연구에서는 그 중 20개의 문항을 사용하였다. 자연보호 영역 또한 총 23개 문항으로 ‘자연보호의 가치관을 반영한 자연환경 문제의 인식 정도’, ‘자연환경보호를 위한 실천의지’, ‘개발과 보호에 대한 선호 정도’, ‘자연환경보호를 위한 노력의지’, ‘생활의 편리성 추구 정도’ 등 5개 소범주로 나뉘는데 본 연구에서는 그 중 18개의 문항을 사용하였다. 환경의식 결과 분석에 앞서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각 문항에 대한 신뢰도 검사를 통하여 문항간의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환경의식 결과는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평균차이 검증인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고 교차분석(p)을 실시하여 집단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0.05, p<0.01, p<0.001 에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환경교육은 활성화 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직장인들은 환경교육에 대한 호감을 갖고 있다. 둘째, 현재 기업이나 기관의 사원 재교육 프로그램, 또는 사회공헌활동 중 환경 부분에 참여한 직장인들은 그렇지 않은 직장인에 비해 환경의식이 높다. 특히, 자원봉사 경험이 있는 직장인 집단은 환경의식 조사에 있어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p<0.05). 이 연구의 결과로 직장인들이 환경교육 및 관련 자원봉사 경험은 많지 않으나 그에 대한 호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이 그들의 환경의식을 높이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았다. 특히, 환경관련 자원봉사 활동은 직장인의 환경의식을 높이는 주요인임이 나타났다. 그러므로 향후 각 기업이나 기관은 환경경영 및 사회적 의무의 일환으로 사원을 대상으로 하는 환경교육 프로그램과 관련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성인환경교육의 주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기업이나 기관의 환경교육관련 사회공헌활동은 참여 사원들의 환경의식을 개선함은 물론 환경교육을 대중화 하는데 그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mote the environmental education of adults in company levels. This study investigated how infrastructure of companies such as re-education programs and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affects environmental awareness of the employees. The survey was conducted by questioning 100 company employees. The questionnaire was composed of two parts : 1) environmental pollution and 2) nature conservation. The statistical analysis was done with a probability<0.05 level, and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 First, the environmental education for employees in companies is insufficient. However, they think that environmental education should be necessary and the employees provided with environmental education by their company appeared to be highly satisfied(p<0.05). Of the respondents, 47.2% answered that the environmental education in companies encourages environmental awareness. Second, volunteer workers for participating in company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s and events are rare. However, employees who participated in volunteer efforts scored the highest in environmental awareness. Third, those that participated in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s and did volunteer work were ranked the highest in 10 categories of questions. The group who with volunteer experience was significantly different with no experience. They ranked the highest in 5 categories ; ‘Practical will for environmental protection’, ‘Willingness to pay for environmental protection’, ‘Efforts for the reduction of environmental pollution’, ‘Practical will for the protection of nature’, ‘Preference for the protection of natural habitats over continued development’. Based on the study, the environmental education and the volunteer work appeared to be effective tools in boosting environmental awareness. In conclusion, environment oriented volunteer work is an effective way to improve adults' environmental aware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