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5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나리-
dc.creator유나리-
dc.date.accessioned2016-08-25T01:08:02Z-
dc.date.available2016-08-25T01:08:02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OAK-00000001192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228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928-
dc.description.abstract최근 특수교육 분야에서는 통합교육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으로 이루어진 이분적인 교육 서비스에서 벗어나 일원적인 교육 서비스로 서로 연계하고 협력하려는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 중의 하나로 모든 학생들에게 더 향상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반교육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즉각적으로 해결하여 통합교육을 활성화시키는 의뢰 전 중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통합현장에서는 정서 및 행동문제를 가진 아동들 중에 통합학급에서 적합한 지원과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는 아동들이 발견되고 이들로 인하여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는 교수적 부담감을 갖게 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통합학급에 소속되어 있는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들에게 적절한 의뢰 전 중재를 제공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모색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려는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통합학급에 소속되어 있는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들을 위하여 의뢰 전 중재를 제공하려는 노력 중의 하나로 학급차원의 또래교수가 사용되고 있다. 학급차원의 또래교수는 학급차원의 지원과 또래교수를 동시에 제공하는 체계적인 교수 방법이다. 통합학급의 일반교사는 학생들을 특정 교과 시간에 적용할 수 있는 학급규칙을 정하는데 참여시키고 이를 수행하도록 지도한다. 또한 학급 구성원 모두는 또래교수자와 또래학습자의 역할을 번갈아 가면서 서로 과제를 가르치고 배우게 되며 과제성취도와 학급규칙 수행정도에 따라 모둠별로 보상을 받는다. 많은 선행연구들에서는 학급차원의 또래교수가 장애아동은 물론 일반아동들에게도 유익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특히 정서 및 행동상의 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이나 경도장애아동들에게 학업적인 면과 행동적ㆍ사회적인 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본 연구는 국어과 학급차원의 또래교수가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과 일반아동의 받아쓰기 과제성취도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서울의 D 초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 20명과 그들이 속해 있는 일반학급 아동 121명을 포함하여 총 141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국어과 학급차원의 또래교수를 실시했을 때 받아쓰기 과제성취도와 사회성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교육과정중심평가기법에 의해 제작된 받아쓰기 과제성취도 검사와 사회성기술검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은 13회기 동안 국어과 학급차원의 또래교수를 받았으며, 통제집단은 같은 기간 동안 학급차원의 또래교수를 제공받지 않고 실험집단과 동일한 국어 교과서와 받아쓰기 카드만을 이용하여 지도를 받았다. 두 집단 간에 받아쓰기 과제성취도와 사회성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 사후검사 통제집단설계를 사용하였으며 두 독립표본이 t 검정의 기본 가정을 충족할 경우에는 두 독립표본 t 검정을 사용하였으며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비모수통계방법인 Mann-Whitney 검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받아쓰기 과제성취도에서는 실험집단의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과 통제집단의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받아쓰기 과제성취도에서는 실험집단의 일반아동과 통제집단의 일반아동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보고에 의한 사회성 검사와 교사보고에 의한 사회성 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의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과 통제집단의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보고에 의한 사회성에서는 실험집단의 일반아동과 통제집단의 일반아동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로 국어과 학급차원의 또래교수는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과 일반아동의 받아쓰기 과제성취도와 사회성을 향상시켰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통합 환경에서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들의 요구에 적절한 교수방법을 모색하였으며 일반아동과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의 사회성을 증진시켰다. 또한 이 연구는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에게 보편적 차원의 의뢰 전 중재 및 예방적 중재의 일부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업적ㆍ사회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Classwide peer tutoring was originally developed by a group of educators and researchers at the Juniper Gardens Children's Project at the University of Kansas to improve basic academic skills and social ability of children who were at-risk. Research has shown that Classwide peer tutoring has increased spelling accuracy for students with at-risk emotional and behavior problems as well as nondisabled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using classwide peer tutoring program to improve spelling task achievement and social ability of children at-risk for EBD and their nondisabled peers. The subject of 141 students was drawn from four classes of two grade of D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Seoul. Two of the four classes made the experiment group. Each of them was consisted of four-six students with at-risk emotional and behavior children and thirty without disability. Classwide peer tutoring procedures in which the students were trained included peer-tutoring social skills, Classwide behavior rule, retrieval and return of tutoring spelling task materials, practice in tutoring, tutee responding behaviors, error correction procedures and point assignment procedures. Individual students get point task achievement totals and social classroom rule team point totals served as reinforcement for student behavior. Classes were given three times a week over four weeks. The measuring tool included a pre- and a post test of spelling achievement for the writing subject. A pre- and a post test of Social Skills Rating System(SSRS) were also included in the measuring tool. The test results of spelling task achievement and social ability were processed in t-test or Mann-Whitney test using SPSS 12.0/WIN. The results from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s : There were foun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of p<.01 between the spelling task achievement of the students with at-risk emotional and behavior problems and ones with no disability in the experiment group with the classwide peer tutoring and that in control group. It implied that classwide peer tutoring in spelling task achievement results in task achievement. There were foun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of p<.001 between the social ability of the students with at-risk emotional and behavior problems and ones with no disability in experiment group with the classwide peer tutoring and that in control group. It implied that classwide peer tutoring in social ability results in task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research results, classwide peer tutuoring is an effective delivery technique for all students who is engaged in the inclusion classroom with at-risk emotional and behavior children. The study provided empirical data of how to apply and utilize classwide peer tutoring as a tool of integrated education with at-risk emotional and behavioral children based upon the results, and the value of the study can be found in the empirical data.-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 문 개 요 = viii I. 서 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7 C. 용어의 정의 = 8 II. 이론적 배경 = 10 A.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의 정의 및 특성 = 10 1. 정서 및 행동장애 및 장애위험의 개념 = 10 2.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의 인지적ㆍ학업적 특성 = 12 3.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의 행동적ㆍ사회적 특성 = 15 B.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의 사회성과 사회성 지도 = 18 1. 사회성의 개념 및 발달의 중요성 = 18 2.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의 사회성 발달 특성 및 지도 = 20 C. 학급차원의 또래교수의 개념과 특성 및 효과 = 24 1. 또래교수의 개념과 특성 및 효과 = 24 2. 학급차원 지원의 중요성과 유형 및 효과 = 30 3. 학급차원 또래교수의 개념과 특성 = 37 4. 학급차원의 또래교수가 인지적ㆍ학업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 39 5. 학급차원의 또래교수가 행동적ㆍ사회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 45 III. 연구방법 = 50 A. 연구대상 = 50 B. 연구장소 및 기간 = 56 C. 연구설계 및 도구 = 56 D. 연구절차 = 60 E. 자료처리 = 68 IV. 연구결과 = 69 A. 받아쓰기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69 B.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 71 V. 논의 및 제언 = 75 A. 논의 = 76 B. 제한점 및 제언 = 87 참고문헌 = 90 부록 = 111 ABSTRACT = 11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0843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국어과 학급차원의 또래교수가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과 일반아동의 받아쓰기 과제성취도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classwide peer tutoring (CWPT) on the spelling task achievement and social ability of children at-risk for EBD and their nondisabled peers-
dc.creator.othernameYu, Na-Lee-
dc.format.pagex, 12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dc.date.awarded2006.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