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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아동의 집착사물을 이용한 게임 교수가 또래 상호작용과 집착행동에 미치는 영향

Title
자폐 아동의 집착사물을 이용한 게임 교수가 또래 상호작용과 집착행동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game intervention by young children with autism using ritualistic objects on interaction among peers and their ritualistic behavior
Authors
이제화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소현
Abstract
많은 자폐 아동은 사회성 결함과 제한적 관심 영역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행동 특성을 보인다. 이는 자폐 아동의 활동 참여의 기회를 감소시킬 뿐 아니라 또래 관계 형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어 사회적 통합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최근 사회성 결함과 집착행동을 동시에 보이는 자폐 아동의 중재 방안으로 자폐 아동의 집착행동을 이용한 게임 활동이 제안되고 있다. 선행연구는 특정 사물이나 행동 등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자폐 아동의 행동 특성을 중재 프로그램에 효과적으로 이용하려는 전략으로 자폐 아동의 집착행동을 게임 참여의 동기로 활용하였다. 결과적으로 집착행동은 자폐 아동의 게임 참여에 동기를 제공할 수 있었고 게임 참여를 통해 형성된 또래와의 사회적 행동이 집착행동 감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에 본 연구는 자폐 아동의 집착사물을 게임 참여의 동기적 요인으로 이용한 게임 교수가 또래 상호작용과 집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는 사회성 결함과 집착행동을 동시에 보이는 3명의 자폐 아동과 15명의 또래 아동들이 참여하였다. 세 명의 자폐 아동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단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모든 실험조건에서 10분 동안 또래들과 자유 놀이하는 자폐 아동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수집하였으며, 10초 간격의 부분간격 기록법으로 측정하였다. 중재기간 동안 실험에 참가하는 모든 아동들에게 자폐 아동의 집착사물을 이용한 게임 교수를 실시하였다. 유지 검사는 중재 종료 3주 후에 연속4회기 동안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선에서 낮은 발생률을 보이던 세 명의 대상아동들의 또래 상호작용이 자폐 아동의 집착사물을 이용한 게임 교수가 시작된 후 증가하였다. 둘째, 대상아동 세 명의 집착행동이 기초선에서 높은 발생률을 보였으나 자폐 아동의 집착사물을 이용한 게임 교수가 시작된 후 감소하였다. 셋째, 대상아동 모두 자폐 아동의 집착사물을 이용한 게임 교수를 통해 증가된 또래 상호작용 발생률과 감소된 집착행동 발생률이 유지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자폐 아동의 집착사물을 이용한 게임 교수가 자폐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며, 자폐 아동의 집착행동을 감소시키고, 중재 효과를 유지시키는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게임과 같은 놀이 중재가 자폐 아동의 집착행동 감소시켰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자폐 아동의 문제 행동인 집착행동 중재가 별도의 교정 없이 또래들과의 통합교육의 효과로 성취될 수 있음을 의미하며 이는 자폐 아동 통합교육의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또한 본 연구는 자폐 아동의 집착사물을 적응 행동을 교수하기 위해 중재에 효과적으로 이용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집착사물을 이용한 게임은 실제 유아교육과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존 게임의 자료나 규칙을 간단하게 수정한 것으로 교사들에게 실제적으로 사용가능한 효과적인 중재법을 제안했다는데 의의가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using ritualistic objects on game intervention to increase social interaction with peers and to decrease ritualistic behaviors of young children with autism during free play times. Three children with autism and fifteen nonhandicapped pe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ree young children with autism were low levels of social interaction and high levels of ritualistic behavior. This study used the 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In processing game intervention by using ritualistic objects was taught to young children with autism and nonhandicapped peers for 25 minutes. The frequency of the young autistic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and the frequency of ritualistic behaviors were measured. The partial interval time sampling was used to collect data for 10 minutes before each intervention. Three weeks after the intervention was completed, maintenance effects were evaluated in the same as the baseline condition.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s : 1. The frequency of the subjects' social interaction with their peers was increased by game intervention by using their ritualistic objects. 2. The frequency of the subjects' ritualistic behaviors was decreased by game intervention by using their ritualistic objects. 3. The frequency of the subjects' social interaction with their peers and ritualistic behaviors was maintained by game intervention by using their ritualistic objects. In conclusion, this study shows that game intervention by using ritualistic objects can effectively increase social interaction, decrease ritualistic behavior of children with autism, and maintained the increase and the decrease. Implications of these findings for designing behavioral interventions to promote social interaction are no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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