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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전재옥-
dc.contributor.author김수영-
dc.creator김수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01:08:46Z-
dc.date.available2016-08-25T01:08:46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OAK-00000001122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212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224-
dc.description.abstract21세기 정보화 사회는 통신 기술의 발달과 함께 성장해 왔다. 그리고 통신기술의 발달은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도 큰 변화를 가져 왔고 새로운 미디어를 통해 통신, 정보분야, 유통, 교통, 등 사회 각 분야에 영향을 미치며 미래의 산업으로 크게 성장해 가고 있다. 이중에서도 텔레비전과 컴퓨터를 포함한 매체의 발전은 기독교 문화와 신앙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논문은 21세기의 급변하는 사회에서 선교 커뮤니케이션으로서 방송매체가 미치는 영향 중 특히 위성방송이 선교과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전개하였다. 그 이유는 위성방송이 다 매체, 다 채널의 방송으로, 전송거리에 제한이 없이 전 세계를 하나로 묶을 수 있으며, 하나의 문화권을 형성해 나갈 수 있는 매체로서 모든 이들을 수신 대상으로 메시지를 전하는 중요한 선교도구로 사용될 것이라고 예측되기 때문이다. 복음을 전달하는데 있어서 1950년대에서 1970년대에 이르는 20년 동안은 인간의 심리적, 사회적 요구에 관심을 두는 특징이 나타났다. 이는 주로 심리학과 사회학의 언어를 써서 그리스도가 기쁜소식 이라는 사실을 제시한 것이다. 그리고 1970년대 이후부터는 방송매체의 발전을 통해 선교적 사명을 감당해 왔다. 그 결과 방송의 전문성과 공공성, 다양성을 바탕으로 복음이 들어갈 수 없는 곳에 전파를 통한 사랑과 복음이 뻗어 나가기 시작했다. 따라서 선교에 있어서 방송이라는 매체는 커뮤니케이션의 대혁명으로서 선교적 사명을 극대화 할 수 있게 했다. 그리고 21세기를 맞이하여, 선교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위성방송은 선교도구로서 절대적 필요성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21세기 선교를 위한 방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위성방송에 주목하여 선교도구로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 모색해보았다. 먼저 서론에서는 연구목적과 방법을 정리하였다. 제 2장에서는 디지털 시대에 유력한 방송망으로 떠오르며 발전 가망성이 큰 위성방송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을 하였다. 이 고찰을 통해 위성방송이 어떠한 방송이며,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발전해 왔으며, 어떠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위성방송에 대한 이해를 갖고자 했다. 제 3장에서는 선교커뮤니케이션으로서 선교와 방송, 선교와 위성방송, 타문화권 선교를 위한 위성방송에 대해 언급하였다. 그 중에서도 방송이라는 미디어가 선교에 있어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소외된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역할을 통해 선교에 있어 방송매체의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선교방송의 역사와 한계점을 알아보며, 선교매체가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오늘날 새로운 매체로서 위성방송이 선교와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선교사역을 위한 방송으로 나아가는지와 선교에 위성방송이 미치는 영향과 전망을 알아보았다. 이어서 예수그리스도께서 부탁하신 사도행전 1장 8절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는 말씀처럼 서로 다른 타문화권 선교를 위해 방송이 주는 선교적 역할을 알고자 했다. 제 4장에서는 선교에 있어 위성방송을 통한 복음전파가 기독교문화에 어떠한 정보전달과 교육의 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는지를 기독교위성방송C3TV와 온누리CGNTV의 활용실례를 들어 살펴보았다. 그 중에서도 현재 위성방송을 통한 선교 사역의 장이 얼마나 확대되고 있는지와 어떠한 프로그램으로 지구촌 곳곳에 복음이 전파되고 있는지 알고자 했다. 마지막 제 5장에서는 선교를 위한 21세기 위성방송의 전망과 과제를 생각하며, 선교방송이 인류의 행복과 평화를 위한 전문성과, 공공성, 다양성을 바탕으로서 나아가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앞으로 하나의 거대한 선교의 네트워크 장의 형성을 위해 모든 인류의 구원의 역사 속에서 선교적 이념을 가지고 전파를 통한 선교는 계속해서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선교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위성방송은 첫째, 국․내외 복음전파가 어려운 지역과, 한국교회 안의 연합, 둘째, 전 세계의 시청권 확대, 셋째, 땅 끝까지 위성 수신기 설치, 넷째, 재정확보, 다섯째, 지역본부 네트워크 구축, 여섯째, 위성방송의 홍보활동과 선교후원 및 기도후원, 일곱째, 다양한 언어 컨텐츠 프로그램의 연구개발 및 실시가 이루어져야함을 제안한다. 이어서 21세기의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전 세계 복음화를 위해 선교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위성방송이 선교 도구로서 어떻게 구축되고 활용되며 자리 잡아 나아갈지 구체적 방향성에 대해 더욱 연구되어져야 할 필요성을 느끼며 본 논문을 마무리하였다.;Information industry with the development of the communication technology makes a great progress in society of the 21st century. Technology for communication has brought out a tremendous changing in the field of communication and takes a important place leading future society because of its influence on many fields of society such as information and intelligence network, distributive structure, and traffic network through mass media with high technology. Especially mass media including television and computer have a lot of impact on christian culture and life. This thesis is a study focusing on a function and an impact of which a direct broadcast by satellite has on mission approaches in speedy changing world of the 21st century. Broadcast media is counted as one of missional communications. Especially the direct broadcast by satellite matters much to mission approaches because it can link global network with multi mass media and channel over the world without distant limit. That's why satellite broadcast is expected as an important means for mission which is able to form a cultural realm, making all peoples receive the good news that is God's message. It was remarkable that people had been interested in psychological and sociological demands from the way of deliverance of gospel for twenty years from 1950 to 1970. It was an attempt to explain in terms of psychology and sociology the fact that Christ is the very good news. Since 1970 mission approach has been changed in doing its task owing to the development of broadcast media. It results in that Christ love and massage has begun to infiltrate on the ground of publicity, speciality, and diversity of broadcast the area where the gospel couldn't reach. Therefore the media of broadcast can make maximize the achievement of a missional agenda. An approaching methodology of mission in the 21st century needs a direct broadcast by satellite as a means of communication for mission. This study seeks how to use a direct broadcast by satellite as a means for missions when broadcast is revitalized for missions in this age. In introduction the purpose and the research method of this study are mentioned. In Chapter 2, a theoretical reflection of a direct broadcast by satellite is examined, which is a promising media in limitless development in the digital age. That reflection leads to the function, trait in the process of development, and the strength and the weakness of a direct broadcast by satellite, understanding it in essence. In Chapter 3, a direct broadcast by satellite as a means of cross cultural mission communication is argued. The argument recognizes that the media of broadcast in the perspective of mission has an important function and influence on those who are isolated and estranged in society. This argument also points out the limitation of broadcast for mission in the light of broadcast history and development, referring about its merits for crosse cultural missions, according to “you will be my witness to the ends of the earth." In chapter 4, two cases of direct broadcast by satellite for mission are examined. By examining these cases, Christina direct broadcast by satellite C3TV and OnuriCGNTV as examples, it is identified that evangelism through a direct broadcast by satellite could produce a good effect of communication and education on the Christian culture. Also this study explores how far the mission available area are expended and what programs about gospel the global villages can watch. In the conclusion, the perspective and agenda direct broadcast by satellite for missions in the 21st century are considered for the happiness and the peace of humankind. Therefore this study insists on that mission through a direct broadcast by satellite should go on, forming a grand mission network to carry out mission agenda in the salvific history. For this, several things to do are suggested: linking Korea Churches with unavailable to reach, extending watchable sphere over the world, fundraising, constructing a network, supporting by prayer, and establishing programs with multi languag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표목차 = ⅳ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목적과 방법 = 1 Ⅱ. 위성방송에 대한 고찰 = 4 A. 위성방송의 개념과 특징 = 4 1. 위성방송의 개념 = 4 2. 위성방송의 매체적 특징 = 7 B. 위성방송의 발전과정 = 9 1. 위성방송의 역사와 기술의 발전 = 9 2. 방송위성과 통신위성 = 11 3. DBS 와 DTH = 14 4. 무궁화위성 3호의 개요 = 14 5. 위성방송의 장점과 단점 = 15 Ⅲ. 선교와 방송 = 17 A. 선교와 커뮤니케이션 = 17 1. 선교와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 17 2. 선교 방송의 역할 = 24 3. 선교 방송의 역사 = 26 1) 국내 = 26 2) 국외 = 35 4. 선교방송의 영향과 한계점 = 37 B. 선교와 위성방송 = 39 1. 선교와 위성방송의 관계 = 39 2. 선교사역을 위한 위성방송 = 42 3. 선교에 위성방송이 미치는 영향과 전망 = 43 4. 선교를 위한 위성방송의 장점과 단점 = 45 C. 타문화권 선교를 위한 위성방송 = 48 Ⅳ. 선교를 위한 위성방송의 실례 = 51 A. 기독교 위성방송 (C3TV) = 51 1. 위성방송의 설립 배경 = 51 2. 위성방송의 프로그램 유형 = 54 3. 위성방송의 활용 영역 = 55 4. 각 지역별 나라별 위성방송 현황 = 63 5. 위성방송의 전망과 선교전략 = 66 B. 온누리 교회의 위성방송 (CGN TV) = 68 1. 위성방송의 설립 배경 = 68 2. 위성방송의 프로그램 유형 = 71 3. 위성방송의 활용 영역 = 72 4. 각 지역별 나라별 위성방송 현황 = 77 5. 위성방송의 전망과 선교전략 = 80 C. 분석 및 평가 = 82 Ⅴ. 선교를 위한 21세기 위성방송의 전망과 과제 = 85 A. 전망과 과제 = 85 Ⅵ. 요약 및 결론 = 88 참고문헌 = 91 Abstrack = 9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1287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신학대학원-
dc.title선교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위성방송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a direct broadcast by satellite for communication in missions-
dc.creator.othernameKim, Su-young-
dc.format.pagevi, 9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신학대학원 신학과-
dc.date.awarded200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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