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정의 컨텍스트와 스트림 뷰를 기반으로 하는 유비쿼터스 스트리밍 서비스

Abstract

최근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직접 요구 하지 않더라도 자신과 주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서비스들의 능동적인 변화를 제공하는 서비스 개발에 초점이 모아 지고 있다. 종래에 제공되고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는 이용자가 스트리밍 서비스를 중지하고 다시 요청 하였을 때 스트림 세션이 연속적이지 않고 항상 첫 프레임부터 시작하여 사용자가 재생 위치를 다시 설정해야 한다. 또한 스트림 데이터 탐색은 선형 탐색으로 정확한 프레임 시간을 알지 못하면 특정 장면을 보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된다. 이에 사용자의 위치로부터 가장 가까운 단말 장치로 스트리밍 서비스가 자유롭게 이동되는 사용자 이동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사용자의 상황을 인식하는 듯하나 개발자들의 예상에 의해 지정된 컨텍스트 조건에 따라 획일적으로 실행되고 있다. 사용자 중심의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서비스 일지라도 사용자마다 서로 다른 컨텍스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서비스를 실행하기 위한 상황인지 조건이 다르게 설정되어야 한다. 또한 사용자 위치에 맞는 스트리밍 푸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멀티미디어 스트림 데이터로부터 특정 주제에 맞는 장면들로 분리할 수 있어야 하며 이 분리된 장면들을 자유롭게 조합 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보다 개인화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즉, 개발자의 예상에 의해 정해진 시스템 컨텍스트와 일부 컨텍스트 조건을 사용자가 설정하는 사용자 정의 컨텍스트를 혼합한 혼합형 컨텍스트(Hybrid context)와 멀티미디어 스트림 데이터의 특정 장면들을 자유롭게 조합하여 재생하는 스트림 뷰를 기반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스트리밍 서비스는 이동이 잦은 사용자나 짧은 시간에 많은 콘텐츠를 보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더욱더 필요하며 홈 네트워크, 원격교육(e-learning), 인터넷 방송 혹은 영화 관등에 바로 적용 가능할 것이라 전망한다.;In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people expect services to change actively in response to the change of themselves and surrounding environment. In order to meet such expectation, the streaming service needs technologies for migrating through various devices, following the user's movement, and the technology of individualized streaming push service. Thus, the present study proposed U-Stream, a ubiquitous computing service system, based on user-defined context and stream view. U-Stream provides functions for maintaining service sessions for receiving seamless streaming service and for synchronizing stream data with text/ graphic data in case the two types of data are provided simultaneously. In addition, it classifies contexts according to streaming service migration and allows users to define some contexts and, by doing so, provides user-oriented individualized service rather than uniform services based solely on the developers' anticipation. In addition, it provides a stream view for efficient search of stream data and for easy assembly and play back of specific scenes in various stream data. The prototype of U-Stream proposed in this study is implemented using ASP and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