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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정희-
dc.contributor.author이현진-
dc.creator이현진-
dc.date.accessioned2016-08-25T01:08:42Z-
dc.date.available2016-08-25T01:08:42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OAK-00000001109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209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091-
dc.description.abstractThe cultural code of the public is shifted and they now accept the variety of the tastes of the public as art as well as the conventional ‘luxurious things’. We call it ‘Cultural Diversification’. As the terminology ‘fashion’ originates from the public popularity, fashion illustration cannot help being sensitive to the current trend. The author tried to transform the fashion illustration as art works focusing on the techniques of Artist Jeams Rizzi (J. Rizzi hereunder) who creates works that have high marketability and commercialization prospects as well as shows the accurate meaning of post modernism. Additionally, the author studied the marketability and utilization of Advertising image based on those works. In summar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duce fashion illustration that has artistic value and commercial prospects to be used in mass advertising at the same time. In this article, literature review and Internet retrieval were mainly used for theoretical review. Through these methods, First, the history and function of fashion illustration, express techniques, and classification of artists and art works by year and by kind were reviewed, Second, the definition and importance of advertising and future prospects were recognized, Third, art works of J. Rizzi who have differentiated art works from others were studied to analyze formative characteristics. Based on those theoretical reviews, 10 works appropriate for POP advertisement according to the situation and concept and the utilization methods were proposed. The conclusions drawn from the abov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fashion illustration which used to have little based in the world of art is becoming recognized as a genre of art and has established its place securely. As public who are tired of computer works and pictures come to pay attention to fashion illustration again and they are being actively used in various parts in fashion field. Second, as the importance of advertisement directly connected to sales is emerged, fashion illustration has expanded its use to advertisement and other commercialized fields as well as simple editorial pages or advertisement pages. It achieved two goals such as publicizing the brand image to the customers and public and to narrow the distance between the public and art. Third, the author discovered that characteristics of James Rizzi’s works (popular, humorous and colorful) are satisfying the modern people’s cultural code, while studying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his works and applying his works to the author’s works. His works are city-like but humane. He found the balance by blowing life those two contradicted images. Fourth, functions and utilizations that fashion illustration have were proposed in various perspectives by producing fashion illustration works and actively proposing their usage in advertisement, display and fashion pictures. The present status and prospect development capabilities of modern fashion illustration are positive. We need to develop various materials, techniques and expression areas based on classical techniques to enhance the artistic value as well as to propose commercial value and usage appropriate multi-purpose functions modern society requires. Although the author focused on advertisement as its usage in this article, the prospect usages are infinite in commercial and artistic fields. Therefore follow-up studies regarding fashion illustration with commercial and artistic value should be made in near future.;온라인 사업의 눈부신 성장과 팽창은 패션산업의 마케팅흐름까지 바꾸어 놓았다. 캐쥬얼 브랜드의 경우 100%에 육박하는 브랜드 홈페이지 구축율 을 보이며 온라인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다. 현재는 브랜드 이미지를 위한 광고용 홈페이지가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추후 제품판매와 이윤창출에도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노출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유행에 민감한 고객들의 취향과 눈길을 잡기위한 노력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패션 기업들은 타 브랜드와의 홈페이지 차별화 전략을 위해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도입하기도 한다. 일러스트레이션이 갖는 강력한 소구효과 는 사진이미지로 일관하던 홈페이지에 익숙한 고객들에게 새로운 이미지로 다가왔으며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홈페이지의 구축율은 점차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전통적으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 갖는 기록, 전달, 예술의 기능들은 의류 브랜드 홈페이지 구축을 위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서도 그대로 역할을 수행한다. 홈페이지를 방문한 고객들은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제품의 소개와 신제품의 코디네이션 정보, 그리고 작품 자체의 예술성 까지도 즐길 수가 있는 것이다. 홈페이지를 구성함에 있어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 갖는 이러한 기능과 새로운 이미지의 효과는 대중들에게 좋은 반응을 도출해 낼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마케팅에서 그 역할과 중요성이 커져가는 의류 브랜드의 홈페이지 구축에 있어,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방안과 그 발전가능성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이미지의 표현방법과 기술적 기능을 제안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크게 이론적 고찰과 가상브랜드설정, 이를 바탕으로 한 작품 제작 및 해설로 구성하였는데 이론적 고찰은 패션일러스트레이션과 브랜드 홈페이지 구축에 관한 것으로 나누었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 관한 개념, 역사, 기법, 기능, 작품, 작가에 관한 이론적 고찰은 단행본, 학위논문 등의 문헌고찰과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알아보았고 브랜드 홈페이지 구축에 관한 개념과 중요성 등의 이론적 고찰은 학회지 발표논문, 정기간행물, 학위논문 등의 문헌조사와 인터넷 검색을 바탕으로 정리, 분석하였다. 홈페이지 구축을 위해 제작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성을 효과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위하여 작품제작에 앞서 가상 브랜드 [RacyBlueEye]의 설정이 필요하였다. 가상브랜드의 설정은 구체화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컨셉을 제시하고 통일된 이미지의 작품을 제작하게 한다. 이러한 설정을 통해 작품의 브랜드 타겟과 패션마인드를 확실하게 각인하고 제품 타켓의 가시화된 모델인 일러스트레이션의 주인공[알렉스]를 부각시킴으로써 이미지광고의 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이론적 고찰과 가상브랜드의 설정을 바탕으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였는데, 총10작품으로 S/S시즌용 메인 홈페이지와 악세서리 제품군 소개, F/W시즌용 메인 홈페이지와 악세서리제품군 소개, 이벤트 광고, 게시판, 신제품 카달로그 페이지, 브랜드소개 페이지, 다운로드용 월페이퍼2점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온라인사업은 나날이 팽창하고 있고 전자상거래나 브랜드 홈페이지 구축이라는 새로운 거래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이 집중되고 있다. 따라서 유행에 민감한 패션산업에서의 브랜드 홈페이지 구축은 매우 중요한 마케팅의 수단으로 이용되며 세련된 이미지와 강력한 소구작용을 하는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위해 브랜드 홈페이지 구축에 있어 각광받는 표현방법의 하나로 이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온라인상의 활용도는 ‘브랜드 홈페이지 활용사례’에서 언급 하였듯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둘째, 쉐도우박스 기법과 원색적인 색감을 이용한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작품 제작은 소비자의 시선을 끌기위해 시도되어진 표현기법으로, 타 브랜드의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이용한 홈페이지 광고와의 차별화를 위해 사용되었다. 이런 표현기법은 캐릭터들에게는 활동성을 부여하고 배경과 인물들을 분리 하여 여러 가지 용도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이용한 홈페이지 구축은 작품 자체로 예술성을 갖기도 하고 메인페이지화면, 이벤트, 게시판, P.O.P광고등의 이미지로 활용가능성이 많음을 가상브랜드 [RacyBlueEye]홈페이지 구축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넷째, 주인공을 중심으로 다양하고 재미있는 캐릭터들을 화려한 색감으로 채색하여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였는데, ‘쉽고 재미있는’ 작품은 대중과 예술을 가깝게 하고 친밀감을 느끼게 함을 알 수 있었다. 작품에 사용된 수채채색기법은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되어진 대표적인 채색기법이지만 표현방법을 개발하기에 따라 새로운 느낌의 개성강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개발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의류 브랜드의 홈페이지의 구축에 있어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이 급격한 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에 비해 그 입지가 좁아졌던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 세련된 이미지와 강력한 소구작용, 그리고 온라인마케팅의 팽창에 힘입어 다시 대중들로 하여금 환영받게 된 것이다. 이러한 낙관적인 시대적 흐름은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 있어서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지만 이러한 유행을 단순히 ‘일시적 유행’으로 짧게 생각하여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런 흐름을 발판삼아 온라인상의 전 영역, 즉 실제적 수익모델인 홈쇼핑, 이벤트 산업, 광고마케팅 전반으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발전가능성을 확대, 제시하고 개발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xiv 1. 서론 = 1 1.1 연구목적 = 1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2 2. 이론적 고찰 = 4 2.1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이론적 고찰 = 4 2.1.1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과 역사 = 4 2.1.2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기법과 기능 = 12 2.1.3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작가와 작품 = 17 2.2 브랜드 홈페이지와 패션일러스트레이션 = 37 2.2.1 브랜드 홈페이지의 개념 = 37 2.2.2 브랜드 홈페이지의 역할과 중요성 = 38 2.2.3 온라인 광고에 있어서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웹 사이트 활용 사례 = 43 3.[RacyBlueEye]의 브랜드 기획 = 51 3.1 가상브랜드[RacyBlueEye]의 Brand Identity = 51 3.1.1 [RacyBlueEye]의 CONCEPT = 51 3.1.2 [RacyBlueEye]의 감성 IMAGE = 56 3.2 가상브랜드[RacyBlueEye]의 제품계획 = 58 4. 작품제작 및 해설 = 61 4.1 제작 의도 = 61 4.2 제작과정 및 방법 = 62 4.3 작품 및 해설 = 71 5. 결론 및 제언 = 101 참고문헌 = 104 ABSTRACT = 11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64252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의류브랜드 홈페이지 구축을 위한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Study of Fashion Illustrations for fashion brand homepage -Focused on Imaginary brand [RacyBlueEye] Images-
dc.creator.othernameLEE, Hyun-Jin-
dc.format.pagexvii, 11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의상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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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패션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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