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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혜선-
dc.contributor.author최현진-
dc.creator최현진-
dc.date.accessioned2016-08-25T01:08:42Z-
dc.date.available2016-08-25T01:08:42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OAK-00000001062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208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624-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사용자 중심적 디자인 패러다임이 확대되면서 제품뿐만이 아니라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환경, 사용자 그리고 사용 상황에서 일어나는 인터랙션까지 제품과 관련된 사용 상황 전반에 걸친 고려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시나리오 기법이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영역에 적극적으로 도입되어 활용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디자인 시나리오 기법은 개념적으로 체계화 된 역사가 짧고 각기 다른 디자인 영역의 특성에 따라 각자의 분야에 적합한 형태로 실무 환경에 맞게 활용되어 왔기 때문에 통합된 이론적 체계와 방법론의 명확화가 미흡한 상황이다. 그러므로 현재 제품∙서비스 디자인 개발 및 아이디어 발상 중심의 국한 된 범위에서 활용되어 온 시나리오의 의미를 명확히 하고 디자이너와 디자이너 조직의 역량을 지원할 수 있는 도구로의 역할까지 고려한 시나리오 개발을 위한 제안이 필요하다. 이 논문은 기업 경영상에서 디자인 시나리오의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디자인 영역의 위상을 강화 할 수 있는 디자인 시나리오 개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현재 디자인 시나리오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경영 시나리오 상에서 접목 가능한 요소와 구조를 발견하여 통합적인 디자인 시나리오 요구 사항을 구성하였다. 개발된 디자인 시나리오 체계는 기업의 의사 결정자들이 디자인 아이디어에 대해 신뢰감과 전략적인 의의를 재고하도록 설득하고 기업적인 차원으로 디자인 부문 아이디어의 영향력 확장을 지원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논문의 진행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째, 문헌 조사를 통해 기본적인 시나리오 기법에 대해 이해하고 시나리오 기법의 특징을 정의하는 핵심 요소와 중심 구조를 명시한다. 둘째, 이를 바탕으로 동일한 명칭으로 경영과 디자인에서 활용되고 있는 시나리오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여 각 영역에서 사용되는 시나리오의 공통 요소와 차이 요소를 추출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두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 시나리오 기법의 관계성을 비교 분석 함으로써, 디자인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시나리오 기법의 의의를 이론적으로 체계화하고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디자인 시나리오에 대한 개념을 재조명 하고 새로운 디자인 시나리오 체계를 구조화하는 것에 연구의 초점이 맞추어진 탐색적인 연구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향후, 연구 결과에 대한 실제 프로젝트 적용을 실행하는 실험 연구를 통해 설계된 디자인 시나리오 체계의 검증 과정을 거쳐 객관적인 적용 활용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With the recent expansion of user oriented design paradigm, the overall consideration for product-user situation that involves not only the users and products, also the environment that products are used in, and also diverse interactions among them has been in essential need. In this demand, scenario methodology began to be widely introduced and now is actively adopted in the domain of design. But design scenario methodology has short history and has been practiced in specific situations and individual domain of design so that it rather lacks the system of concept. It is in want of the integration of methodology and conceptual systems which will apply to general process of design scenario. The other main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rengthen the domain of design by putting various design scenarios into reality in practical business situations. Design scenario has been focused mainly on the origination of ideas and the development of products and services so far. To compensate this limit, we search for applicable factors and structures in business scenarios and we seek to synthesize them in proper way. The newly developed design scenarios will be friendlier to real business environment so that it will be more persuasive to decision makers in industry. This paper roughly goes on three parts. I. Understanding basic scenario methodologies found in previous literatures, we clarify the core idea and structure that define the features of scenario methodology. II. On the basis of this study, picking up pairs scenarios in business and design, which have identical names but individually practiced, we compare both and extract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of them. III. With this analysis, we propose the integrated ideas of design scenarios methodology which is more effective and practical in business environment. Practical applications of our new design scenario methodology, definitely reinforced on commercial basis, and more case studies in real business environments are on going.-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1. 서론 =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 내용 및 방법 = 2 2. 시나리오 기법의 고찰 = 5 2.1 시나리오 기법의 일반적 개념 정의 = 5 2.2 경영 시나리오의 정의 = 6 2.2.1. 경영 시나리오의 정의 및 특징 = 6 2.2.2. 경영 시나리오의 수립 절차 및 활용 방법 = 9 2.3 디자인 시나리오 = 12 2.3.1. 디자인 시나리오의 정의 및 특징 = 12 2.3.2. 디자인 시나리오의 수립 절차 = 16 2.4 시나리오 기법의 일반적인 특징 = 18 3. 시나리오 기법의 비교 연구 = 20 3.1 경영 시나리오와 디자인 시나리오의 비교 & 분석 = 20 3.1.1 경영 시나리오와 디자인 시나리오의 공통점 = 20 3.1.2 경영 시나리오와 디자인 시나리오의 차이 비교 = 22 3.2 통합적 디자인 시나리오 개발에 대한 제안 = 29 3.2.1 경영 시나리오와 디자인 시나리오의 역할 = 29 3.2.2 디자인 시나리오의 역할 세분화 = 30 3.2.3 디자인 시나리오의 한계 및 통합적 디자인 시나리오 제안 = 32 4. 디자인 개발을 위한 시나리오 기법의 체계화 연구 = 35 4.1 디자인 구조의 정의 및 영역 설정 = 35 4.2 통합적 디자인 시나리오 기법 적용을 위한 제안 = 38 4.2.1 경영 시나리오 기법과 디자인 시나리오 기법의 적용 방안 = 38 4.2.2 통합적 디자인 시나리오 구성 요소 및 표현 방법 = 44 4.3 통합적 디자인 시나리오 기법의 적용 효과 = 49 5. 디자인 시나리오를 활용한 전략 제안 적용 사례: 사용자 중심 온라인 컨텐츠 디자인 개발 = 51 5.1 사례 연구의 목적 및 대상 = 51 5.2 사례 연구 방법 = 51 5.3 사례 연구 진행 = 52 6. 결론 = 56 참고 문헌 = 59 Abstract = 6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2151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체계적인 디자인 시나리오 수립을 위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Total Design scenario Plan A study on a comparison of Business Scenario and Design Scenario-
dc.creator.othernameCHOI, Hyun-jin-
dc.format.pageⅹ, 6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0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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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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