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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민정음 타이포그래피를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Title
훈민정음 타이포그래피를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fashion design by application of Humminjungeum typography Focused on Slash Quilt technique
Authors
오혜선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의상디자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패션에 나타난 타이포그래피는 오랜 기간에 걸쳐 언어를 시각화하여 표현되어 왔으며 현대에 이르러 세계 유명 디자이너에 의해 작품의 모티브로 활용되면서 타이포그래피를 응용한 작품들이 점점 더 대중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타이포그래피란 전통적으로 활판인쇄술을 가리키는 말로, 글자를 재료로 하는 디자인을 말한다. 오늘날의 타이포그래피는 비언어적인 이미지로 예술성에 중점을 둔 표현이 강조되고 있다. 그 중에서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대표할 수 있는 훈민정음은 1443년 세종대왕이 창제하여 1446년에 반포된 목판본으로, 문자 체계가 독창적이며 과학적이다. 문자로서의 기능에 예술성과 조형성을 접목시킨다면 세계적인 문자 이미지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자의 이미지를 입체적으로 의상과 조화롭게 표현할 수 있는 슬래쉬퀼트(Slash Quilt)기법과 한글 문양을 접목시켜 한글을 중심으로 타이포그래피가 단순히 읽혀지는 문자의 기능을 벗어나 예술적인 이미지를 제시하고 특히 훈민정음 해례본에 나타난 기하학적 문자의 이미지를 복식에 응용하여 한글의 조형성 및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과 방법은 일반적인 타이포그래피의 개념 및 기능에 대해 문헌을 통해 고찰해 보았으며, 타이포그래피를 응용한 현대복식디자인에 관하여 문헌과 실물 자료사진, 인터넷자료를 토대로 살펴보았다. 또한 전체 작품의 모티브인 훈민정음의 창제배경과 기원, 한글 자형의 특성에 대해 문헌을 통해 살펴본 후, 훈민정음의 조형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작품의 소재표현 기법으로 슬래쉬퀼트 기법의 정의 및 특성, 제작기법 그리고 슬래쉬퀼트를 응용한 현대복식디자인에 대하여 문헌과 인터넷 자료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훈민정음의 한글자형을 복식디자인의 모티브로 하여 슬래쉬퀼트 기법을 응용해 8벌의 실물 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글의 조형성은 기하학적인 단순미, 우주의 반영, 구조의 공간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한글자형은 의상디자인의 모티브로 적합하였다. 둘째, 한글 자형 모티브를 슬래쉬퀼트 기법과 접목하여 의상디자인에 적용 되었을때, 여러장의 직물이 레이어드 되면서 글자의 입체감과 글자형이 부드럽게 표현되어 새로운 형태미를 얻을 수 있었다. 세째, 슬래쉬퀼트 기법은 소재의 두께감, 올풀림의 정도, 직물색상의 대비에 따라 다양한 질감 효과를 가져왔다. 특히 직물의 레이어드 순서에 의한 직물의 색채대비는 예상치 못한 결과의 다양성을 가져왔다. 넷째, 소재에 따라 슬래쉬퀼트 했을 때의 느낌이 다양하게 나타났는데, 실크소재는 슬래쉬 했을때 약간의 올풀림으로 인하여 레이어드 되면서 여러장의 직물 색상이 어우러져 부드러운 느낌을 주었고, 본딩(네오플렌) 소재는 슬래쉬 했을때 올풀림이 없고 두께감으로 인하여 조형적인 형태미을 가져왔다. 이상과 같이 훈민정음의 한글자형을 복식에 도입함으로써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무한한 표현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하여 복식의 예술적 표현 증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훈민정음의 조형성을 복식으로 승화시켜 이를 세계화하여 우리 고유의 문자 이미지를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The modern society as the era of image making has new perception about lettering. Typography is the process of making fashion through right image of lettering or the method of communication in small perspective. Today typography is focused on the artistic expression of non-linguistic image. Korean typography contains many possibility of image making, specially Hum-min-jung-eum which represents image of Korean is unique and even scientific. If it could be developed as the lettering with artistic and shaping image, there are much of potentialities being international lettering. Therefore this study shows that typography is not only as ability of character but also as original image of unique design in fashion wear specially from Hum-min-jung-eum Hae-lae-bon. I researched the theory from documentary records and could develop and make 8 women's wears with slash quilt method. I researched the theory being history of typography and invention of Hum-min-jung-eum. I researched slash quilting method with history, distinguishing marks and production. There are the final conclusion. First, re-composition and re-design of Korean character from Hum-min-jung-eum can be used as motives of garment design. Second, one of possible ways to put Korean character into garment design is using slash quilting method. Third, slash quilting method is suitable to express various effects of various fabrications. Forth, slash quilting method which slashing after quilting a few layers of fabric is suitable to express sense of space and relief. There is great possibility of depicting Korean character typography specially from Hum-min-jung-eum Hae-lae-bon into garment design. This makes garments as a piece of art. Also this study can give a way to show original Korean character to world wide by using in fash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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