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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중심 자연적 중재 적용 훈련이 자유선택활동 일과에서의 교사의 교수 행동과 장애 유아의 참여에 미치는 영향

Title
활동-중심 자연적 중재 적용 훈련이 자유선택활동 일과에서의 교사의 교수 행동과 장애 유아의 참여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s of Activity-Based Naturalistic Intervention Training on Teaching Behaviors of the Teachers and Engagement of th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during Child-Selected Play Activities
Authors
김수진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dvisors
이소현
Abstract
성장과 발달의 특별한 요구를 가진 장애 유아에게 필요한 조기 교육은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일반 유아와 함께 자연스러운 환경 안에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장애의 조건이나 현재 보이는 능력의 수준을 이유로 참여가 제한된다면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다양한 경험들은 제한될 수 밖 에 없고 이러한 제한은 결국 장애 유아에게 절실한 학습 기회를 박탈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유아의 학습 기회는 곧 교사의 교수 기회를 의미한다. 장애 유아의 통합 환경 배치가 보편화되고 그 안에서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직접 유아와 생활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실질적인 교수 방법이 소개되는 것이 필수적이다. 통합된 환경에서의 장애 유아의 참여를 보장하고 나아가 참여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장애 유아가 소속된 학급 교사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수 전략 실행이 요구된다. 아직 통합 배치가 보편화되지 않은 한국 상황에서는 특수교육을 전공한 교사가 통합 현장에서 교수 역할을 혼자 감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통합 학급 일반 교사의 장애 유아에 대한 교수 계획과 실행은 미비한 실정이다. 장애 유아를 위한 조기 교육의 가장 중요한 기본적인 방향성이 통합 배치와 일반 유아교육 활동과 일과에 대한 참여임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는 교사의 부재, 나아가 훈련된 교사의 부족은 한국 특수아 조기교육 분야의 가장 도전받는 주제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실적인 장애 유아 조기 통합교육의 현장을 반영하여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일반 어린이집에서 특수교육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 유아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교수 수행과 관련된 훈련을 실시하여 장애 유아의 통합학급 일과 참여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만 4세에서 만 5세 11개월 사이의 장애 유아 3명과 이들 유아가 소속된 학급의 일반 유아 담당 교사 3명으로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적용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교사 훈련의 내용은 특수아 조기 중재의 최상의 실제로 추천되는 활동-중심 자연적 중재의 구체적인 실행 내용으로 자연적 중재의 개념과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실제 장애 유아의 일과 참여 정도를 촬영한 비디오 자료를 통하여 유아의 학습 기회와 교사의 교수 기회, 나아가 교사의 적절한 참여 유도 전략인 자연적 중재 전략의 행동들을 소개하였다. 또한 교사의 교수 수행을 높이기 위하여 실제 교수 계획서와 평가서를 작성하는 워크숍의 형태를 통하여 교사의 교수 행동 변화를 관찰하였다. 5회기의 교사 훈련 후에도 연구자의 지속적인 교수 행동에 대한 피드백과 촬영장면에 대한 자기 평가 등을 통하여 교사의 통합 장애 유아에 대한 교수 효율성을 높여나갔다. 교사의 교수 행동과 장애 유아의 참여도를 평가하기 위한 일과는 ‘자유선택활동’ 일과로 매 회기 마다 10분 동안의 교사와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변화의 양상을 추적하였다. 활동-중심 자연적 중재 훈련을 적용한 결과 교사와 장애 유아의 행동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중심 자연적 중재에 관한 교사 훈련은 교사의 장애 유아에 대한 교수 행동의 변화를 가져왔다. 훈련 과정에서 교사는 대상 유아에 대한 구체적인 일과 참여 목표를 수립하고 이에 대한 교수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실제 실행 상황에서도 자연적 중재의 교수 전략 행동을 나타내었다. 둘째, 장애 유아의 참여 행동의 형태는 교재와 관련된 참여 행동에서 점차 교사 및 또래와 관련된 참여 행동으로 변화되는 양상을 나타내었다. 셋째, 교사의 교수 행동은 대상 장애 유아 외의 학급에 소속된 다른 장애 유아에게도 일반화되어 나타났다. 넷째, 장애 유아의 자유선택활동 일과에 대한 참여 행동은 학급외의 다른 장소에서의 참여 행동으로도 일반화되었다. 이상의 결과들을 통해 활동-중심 자연적 중재는 교사와 유아 모두에게 교수와 학습의 기회를 가장 효율적으로 제공해주는 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교사 훈련은 통합 학급의 교사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과정이므로 이를 실제 현장에 확산할 필요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 훈련 과정을 수행할 통합 교육 현장 전문가의 양성과 이러한 교사 훈련을 통하여 다양한 개별 요구를 가진 장애 유아의 개별적인 목표가 삽입된 일과와 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현장 연구의 필요성을 미래 연구의 과제로 제시하였다.;The inclusion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programs with their typical developing peers is one of many changes that has occurred in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Inclusion was initially viewed as a placement issues, but it has become clear that for inclusion to be successful, children should not just be placed in an inclusive setting but should be involved with their peers in ongoing classroom activities and routines. They also should have opportunities for learning new skills within the context of those activities and routines. For this to occur, we need instructional approaches that promote children's learning in the context of activities and routines with their peer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naturalistic strategies on increasing levels of active engagement of center time activities in inclusive setting. A multiple-probe design was used with thre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and thre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teacher training was conducted for 5 sessions. The teachers had not been trained for any Activity-Based Naturalistic Intervention before. All interventions occurred in the context of ongoing child-selected play activities in inclusive classroom. The rate of naturalistic teaching behavior and engagement of children were observed in baseline and experimental conditions occurred during 10-minutes sessions in which all children were free to select different center. This study imply that Activity-Based Naturalistic Intervention training is effective in teaching behaviors and engagement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in inclusive classroom. The results from this study were summarized as followed: 1. The Activity-Based Naturalistic Intervention demonstrated the effects in teaching behaviors. The percentage of naturalistic teaching behaviors of all participants was increased. 2. The effect of the Activity-Based Naturalistic Intervention on teaching behaviors was generalized to othe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in the same class. 3. The percentage of engagement of all children was changed to their peers from the toys. 4. The intervention increased the rate of participation to the ongoing-class routines. Results showed that the intervention strategies were effective in increasing the level of active engagement in child-selected play activities. 5. The effect of the Activity-Based Naturalistic Intervention was maintained after the intervention.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he important ingredients in successful application of systematic instructional procedures in inclusive classroom may be related to how proficient teachers are at recognizing and organizing instructional trials for the children with special needs. The effectiveness of the naturalistic intervention and the applications of the naturalistic to the other ongoing routines in preschool are also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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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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