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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혜연-
dc.contributor.author김시양-
dc.creator김시양-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15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15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0994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193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949-
dc.description.abstract물질문명의 발달은 소득의 증대와 더불어 여가시간을 증가시켰다. 따라서, 유행에 대하여 생각할 시간이 많아졌고, 여가시간을 즐기기 위한 스포츠ㆍ레저복이 발달하게 되었다. 이러한 스포츠 웨어의 보급은 새로운 유행 스타일 변화에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국제 스포츠 행사를 계기로 수요의 상승이 일어나 이벤트 고부가가치 상품으로서의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져 가고 있으며 스포츠의 영향력이 확장되면서 문화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19세기 이래 지금까지 패션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요인 중의 하나로 평가된다. 스포츠는 더 이상 단순한 여가 활용의 수단이나 취미가 아니라 현대사회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문화유형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오늘날 모든 문화영역에서 나타나는 스포츠의 영향은 패션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그 과정에서 스포츠 활동을 돕기 위해 착용되었던 스포츠웨어가 일상복화 되었고, 그것은 기능성과 편의성을 갖춘 의류의 수요를 증가시켰으며, 스포츠웨어의 디테일이나 이미지를 도입한 일상복의 등장 등으로 확대되었다. 이런 스포티즘의 영향이 커짐에 따라 캐주얼웨어와 스포츠웨어간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이를 배경으로 스포츠의 활동성과 기능성, 캐주얼의 편안함과 자유로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패션인 캐포츠룩이란 새로운 장르가 나타나기도 했다. 이런 캐포츠라는 장르는 사람들이 스포츠가 단순한 경기가 아닌 오락과 자기실현의 장으로 인식하게 되어 여가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20대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렇게 스포티즘 룩의 영향이 점점 확대되는 가운데, 국내 스포티즘 웨어의 경우, 디자인과 소재개발의 양쪽 측면에서 접근하여 적합성을 높여주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외국 유명상품의 디자인을 도용하거나 단순 카피본을 만들어 시판하고 있기에 디자인에서 국내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반영되지 않은 제품이 시판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트렌드를 분석하여 스포티즘 룩의 2005년 F/W 시장을 겨냥하여 신규 브랜드 디자인 상품을 기획 제작함으로써, 국내 패션시장의 경쟁력 있는 브랜드 설정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이론적 연구로서 국내외의 문헌과 학술연구지, 패션전문지, 신문,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자료 수집을 하였으며 스포티즘 룩의 개념과 배경, 스포티즘 의상의 변천사, 현대패션에 나타난 스포티즘을 분석하였다. 이론적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성이 가미된 스포티즘 룩은 일상생활에서도 통할 수 있는 스포츠웨어를 지향함으로써 캐주얼 룩으로도 연출해 낼 수 있어 앞으로는 캐주얼 군으로 편입될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 둘째, 스포티즘 룩의 변천을 통하여 스포츠 패션은 앞으로 패션 트렌드를 더욱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동시에 세계 패션 트렌드를 선도할 정도로 그 영향력이 커지게 됨을 알 수 있다. 셋째, 현대 패션에 나타난 스포티즘의 분석을 통한 결과는 해외 브랜드는 스포츠웨어의 다양한 모티브를 사용하고 있었다. 국내 브랜드도 이에 대응하는 상품을 다양하고 고급화하는 차별화가 요구됨을 알 수 있다. 넷째, 축구복의 형태 분석을 한 결과, 면분할에 따른 컬러대비가 강하게 보여지고 있고 상ㆍ하의 모두 중앙보다는 옆으로 분할 디자인이 위치하였다. 상의는 직선과 곡선을 사용하여 다양한 면분할을, 하의는 대체로 직선을 사용하여 분할 면을 이루었다. 다섯째, 스포티즘 룩의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 스포티즘은 패션성을 부합시킨 디자인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론적 연구와 국내외의 트렌드 정보수집, 시장조사, 소비자 조사를 통하여 디자인을 개발하고 8벌의 상품 디자인을 제작하였으며 이러한 이론적 연구와 개발계획에 따른 실물제작을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티즘 룩에 국가 축구 유니폼의 선적 이미지를 재구성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 할 수 있었다. 둘째, 스포티즘 룩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소재와 비딩 등의 장식기법을 사용함으로써 차별화된 이미지를 제시 할 수 있었다. 셋째, 스트레치성의 저지, 새틴, 라이크라 메탈 벨로아를 사용하여 고급스런 이미지를 주는 동시에 기능성을 줄 수 있어 새로운 컨셉의 스포티즘 의상을 제시 할 수 있었다. 넷째, 섬세하고 고급스런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캐주얼한 스포티즘 의상이지만 포멀한 이미지를 부여할 수 있었다.;The modern society is rich in material, and sports and leisure oriented culture becomes to develop with the increase of leisure activities and interest in appearance and image. This phenomena interactively affects the general fashion trends, and the casualization of clothing equipped with the function of sports wear and fashion characters is being expanded. In this time of increasing of sportism look, in spites of promotion of developing fabrics and design, the domestic brands use the design of foreign brand by stealth and sale copys simply. Based on the trend analysis, design by planning and producing year 2005 F/W sportism produc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etitive brand to aim. As a theoretical study for this, I looked at literature, study papers, magazines, newspapers and the internet, and analyzed the history, charateristic of sportism look. The following are the results of theoretical study. First, sportism look intend to sports wear to being used in daily life and are presented to casual look. then, entry casual district. Second, to reflect changing of sportism look, I find that sports fashion accept fashion trends more positively and will lead world fashion trends. Third, as the result of analyzing sportism in modern fashion, foreign brands used various motives of sports wear. The domestic brands also need various and luxury difference. Fourth, as the result of fashion mind of female consumers, sportism clothe pursues design having high-fashion. Based on the theoretical study and investigation of fashion trends, market and consumers, I made a design plan and created eight pieces of practical clothes as a byproduct. First, I suggest new designs by reconstructing line images of soccer uniform in sportism look. Second, I suggest the differentiated images by fabrics and beads that have not been used. Third, I suggest the functionable sportism clothes having luxury images by using stretching jersey, satin, lycra metal belloa. Fourth, I give formal images to sportism clothes by using delicate and luxury thing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xii 1. 서 론 = 1 1.1.연구의 목적 = 1 1.2 연구의 방법 = 2 1.3 연구의 내용 = 3 2. 이론적 배경 = 4 2.1 스포티즘에 관한 고찰 = 4 2.1.1 스포티즘의 개념과 발생배경 = 4 2.1.2 스포티즘 의상의 변천사 = 8 2.2 현대패션에 나타난 스포티즘 = 19 2.2.1 해외브랜드 = 19 2.2.2 국내브랜드 = 20 2.3 축구복의 형태 분석 = 29 3. 제품 계획 및 개발 = 33 3.1 제품기획정보 = 33 3.1.1 시장정보 및 전망 = 33 3.1.2 패션정보 = 36 3.1.3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 41 3.2 브랜드 설정 = 57 3.2.1 브랜드 컨셉 = 57 3.2.2 브랜드 포지션(position) 설정 = 59 3.3 제품 개발 계획 = 62 3.3.1 제품 컨셉 및 이미지 계획 = 62 3.3.2 스타일 및 색채, 소재 기획 = 63 3.3.3 제품구성 계획 = 67 4. 제품 제작 = 71 4.1 제품제작 의도 및 방법 = 71 4.1.1 제품제작 의도 = 71 4.1.2 제품제작 방법 = 72 4.2 제품 및 해설 = 74 5. 결론 및 제언 = 116 참고문헌 = 119 부록 Ⅰ 축구복 형태 조사 = 123 부록 Ⅱ 국내외 트렌드 분석 = 128 부록 Ⅲ 설문지 = 138 ABSTRACT = 14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886900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스포티즘을 응용한 신규상품 디자인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Design of New Clothe by Applying Sportism ; Focused on images of the soccer uniform-
dc.creator.othernameKim, See-Yang-
dc.format.pagexiii, 14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의상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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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패션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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