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731 Download: 0

비장애인이 참여한 지역사회중심의 여가기술교수가 발달장애인의 볼링장 이용하기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itle
비장애인이 참여한 지역사회중심의 여가기술교수가 발달장애인의 볼링장 이용하기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ommunity-based leisure skill instruction on the performance a bowling activity and social interaction between adult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Authors
이영미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승희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ommunity-based instruction participating adult without disabilities on utilizing the bowling alley of adul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increasing social interaction between adul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Three participants with disabilities learned to utilize the bowling alley and educator measured social interaction between two participants without disabilities and one participant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experimental design was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participants. In processing the intervention, educator provided participants with community based instruction by a actual bowling alley in community. To collect generalization data, generalization sessions were other community settings. Follow-up data were collected three weeks after the termination of the intervention.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s : 1. In teaching participants bowling alley utilizing skills through community-based instruction participating adults without disabilities, the performance rate of bowling utilizing skills were increased. 2. In teaching participants bowling alley utilizing skills through community-based instruction participating adults without disabilities, bowling alley utilizing skills were generalized at another bowling alley. 3. In teaching participants bowling alley utilizing skills through community-based instruction participating adults without disabilities, bowling alley utilizing skills were maintained after three weeks in termination of intervention. 4. The frequency of social interaction between participant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was increased through not increasing participa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bowling alley utilizing skills but increasing participants's leisure participation experience. 5. The frequency of social interaction between participant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was generalized at another bowling alley through not increasing participa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bowling alley utilizing skills but increasing participants's leisure participation experience. 6. The frequency of social interaction between participant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was maintained after three weeks in termination of intervention through not increasing participa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bowling alley utilizing skills but increasing participants's leisure participation experience. 7. The type of social interaction between participant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were altered through not increasing participa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bowling alley utilizing skills but increasing participants's leisure participation experi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support intervention using community-based instruction participating adults without disabilities is effective in acquisition, generalization, and maintenance of bowling alley utilizing skills for adul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this study shows that leisure participation experience's increasing were affected social interaction's increasing between adult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and social interaction's type altering.;발달장애인들이 비장애인과 함께 교육, 직업 및 삶의 다양한 환경과 활동에 참여하여 지역사회에 통합되게 하는데 여가활동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여가활동 교수는 일반적으로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여가활동을 실제 지역사회 환경에서 제공할 때 가장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으며, 비장애인과 통합된 장소에서 시행될 경우 다양한 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다. 그러나 특수교육 현장에서 여가활동의 교수는 일반적으로 학업기술, 직업기술 또는 기능적인 생활기술들보다 덜 중요한 것으로 생각되어 여가활동과 관련된 체계적인 교수가 학령기에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학령기에 여가활동과 관련된 교수를 제공받지 못한 발달장애성인을 대상으로 비장애인이 참여한 지역사회중심 교수를 하였을 때 발달장애인의 볼링장 이용하기 기술이 습득, 일반화 및 유지되고 사회적 상호작용이 변화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발달장애성인 3명과 비장애성인 2명이다. 여가활동 선정은 연구참여자들과 동년배인 대학생들의 여가활동 목록과 지역사회내에서 이루어지는 여가활동 중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여가활동 목록 중에서 연구참여자와 부모, 복지관 교사가 한 가지 활동을 선택하는 과정을 통해 볼링이 선정되었다. 실험설계는 3명의 발달장애를 가진 연구참여자에 대한 참여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를 사용하였다. 모든 실험은 지역사회 환경 조사를 통해 선정된 볼링장에서 이루어졌다. 볼링게임에는 1명의 발달장애인과 2명의 비장애인으로 구성된 집단이 함께 참여하였고 이때 각 집단의 비장애인 2명은 동일인물이었다. 기초선 기간에는 정반응에 대한 강화나 오반응에 대한 촉진 및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고 과제분석의 모든 단계를 평가하였다. 중재 회기동안에는 연구참여자가 독립적으로 적절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경우 최소촉진법과 시간지연법을 사용해 각 단계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고, 연속 3회기동안 100%의 수행률을 보일 때 중재를 종료하였다. 중재의 효과가 비실험 환경에서도 일반화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종료 직후 3-4회기 동안 장소 일반화 검사를 실시하였고, 중재 효과의 유지를 알아보기 위해 중재가 종료 된지 3주 후에 3-4회기 동안 기초선과 같은 조건에서 유지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인에게 비장애인이 참여하는 지역사회 중심 여가교수를 하였을 때, 발달장애인이 볼링장 이용하기 기술을 습득하였다. 둘째, 발달장애인에게 비장애인이 참여하는 지역사회 중심 여가교수를 하였을 때, 발달장애인이 습득한 볼링장 이용하기 기술이 비교수 환경인 다른 볼링장에서도 일반화되었다. 셋째, 발달장애인에게 비장애인이 참여하는 지역사회 중심 여가교수를 하였을 때, 발달장애인이 습득한 볼링장 이용하기 기술은 교수 종료 3주후에도 유지되었다. 넷째,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볼링게임에 참여하는 경험이 누적될수록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증가되었으나, 발달장애인의 볼링장 이용하기 수행 수준의 증가와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가 사이의 직접적인 상관관계는 부족하다. 다섯째,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의 증가된 사회적 상호작용은 비교수 환경인 다른 볼링장에서도 일반화되었으나, 발달장애인의 볼링장 이용하기 수행 수준의 일반화와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 일반화 사이의 직접적인 상관관계는 부족하다. 여섯째,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볼링장 이용하기 교수 종료 3주 후에도 유지되었으나, 발달장애인의 볼링장 이용하기 수행 수준의 유지와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 유지 사이의 직접적인 상관관계는 부족하다. 일곱째,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여가활동 참여하는 경험이 누적됨에 따라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에 발생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하위유형은 시범과 설명하기 유형에서 피드백과 사회적 대화의 유형으로 변화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비장애인이 참여한 지역사회중심 여가교수는 발달장애인의 볼링장 이용하기 기술의 독립적인 수행을 증가, 일반화 및 유지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지속적인 여가활동 참여경험이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켰으나, 볼링장 이용하기 기술의 증가와 사회적 상호작용 사이의 상관관계는 증명되지 않았다. 발달장애인의 볼링장 이용하기 기술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대상자의 특성, 지역사회 환경에서 제공되는 자연적인 자극과 강화, 목표기술이 흥미를 유발하는 활동인 점, 실제환경과 실제자료의 사용, 연구참여자의 수행률 측정방법, 환경의 수정 등이 논의되었다. 또한 볼링장 이용하기라는 여가활동이 연구참여자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양과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각 집단에 동일한 비장애 연구참여자 가 참여함으로써 비장애 연구참여자의 발달장애 연구참여자에 대한 누적된 상호작용 경험이 연구결과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과 발달장애인이 독립적으로 여가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과정과 관련된 중재가 이루어지지 못한 것이다. 후속연구에서는 여가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과 접근이 포함된 연구가 필요하고, 볼링장 이용하기 이외에 다른 여가활동에서 여가기술 습득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고, 지역사회중심의 여가활동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